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5 no.1, 2017년, pp.67 - 80
양지선 (경상대학교 대학원 가정교육과) , 유태명 (경상대학교 대학원 가정교육과)
This study develops an the ideal portrait of a human being pursuing in home economics education from a critical science perspective. The practical problem is 'what should the ideal portrait of a human being pursuing in home economics education with a critical science perspective be?' was addressed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정과교육의 본질은? | 가정과교육의 본질이 전문분야로서 실천학문의 성격으로 가정의 안녕을 이루고 가정생활에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음에 비추어 지금까지 가정과교육에서 Brown [3, 5, 7]이 추구하는 자유로운 사회, 이상적인 사회에 이르는 인간상은 어떠해야 하며 비판이론에서 언급하고 있는 사회·문화 속에서 사회화되고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개인이 어떠한 인간상으로 나타나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Yoo와 Lee [27]도 교육과정이 개정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이 제시되어 왔지만 가정과교육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명시되어 있지 않기에 각론에 제시된 성격이나 목표를 통해 유추할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 |
가정과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상정하기 위해 도출해야하는 쟁점은? | 첫째, 가정과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상정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온 인간상과 관련한 연구들을 통해 교육받은 인간에 대한 이상적인 상태는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쟁점들을 도출한다. 이에 따라 가정과교육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상에 대한 가치를 둔 목표(valued ends)를 설정한다. | |
비판이론에서 주장하는 것은? | 비판이론(Critical theory)은 1930년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학파에 의해 정립되고 체계화되었으며 비판이론가들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화에 관심을 두어 왔다. 이들은 인간의 이성은 다양한 형태의 지배와 권력관계 내에서 중립적이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중립적이지 않고 지배와 권력관계 내에서 형성된 인간의 이성을 이들은 도구적 이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7]. |
Baldwin, E. E. (1984). The nature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secondary schools (Doctoral dissertation). Oregon State University, Corvallis, OR, USA.
Brown, M. M. (1978). A conceptual scheme and decision-rules for the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 Madison, WI: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Brown, M. M. (1980). What is home economics education? Minneapolis, MN: Minnesota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Vocational Educ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Brown, M. M. (1984). Home Economics: Proud past-promising future, 1984 AHEA commemorative lecture. Journal of Home Economics, 76(4), 48-54.
Brown, M. M. (1985a). Philosophical studies of home economics in the United States: Our practical-intellectual heritage I. East Lansing, MI: Michigan State University for Vocational Education.
Brown, M. M. (1985b). Philosophical studies of home economics in the United States: Our practical-intellectual heritage II. East Lansing, MI: Michigan State University for Vocational Education.
Brown, M. M. (1993). Philosophical studies in home economics: Basic ideas by which home economists understand themselves. East Lansing, MI: Michigan State University.
Brown, M. M., &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Habermas, J. (1971).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Boston, MA: Beacon Press.
Habermas, J. (1979). Communication and the evolution of society. Boston, MA: Beacon Press.
Habermas, J. (1982). A reply to my critics. In J. B. Thompson & D. Held (Eds.), Habermas: Critical debates (pp. 219-283). Cambridge, MA: The MIT Press.
Habermas, J. (1984). 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Vol. 1. Reason and the rationalization of society. Boston, MA: Beacon Press.
Habermas, J. (1987). 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Vol. 2. Lifeworld and system: A critique of functionalist reason. Boston, MA: Beacon Press.
Hittman, L., & Brodacki-Thorsbakken, P. (1993). The book of questions. Unpublished manuscript.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 (2008). Home economics in the 21st century position statement. Bonn: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
Kim, Y. C. (2006). After Tyler: Curriculum theorizing 1970-2000. Seoul: Moonumsa.
Knorr, A. J., Schmalzel, P., & Van de Bogart, E. (1981). Reasoning and acting on practical problems of home and family (project no. 81-904C-03-05). Phoenix, AZ: Arizona Department of Education.
Lee, S. H. (199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Maryland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2007). Maryland family and consumer science. Baltimore, MD: Maryland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Administrators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2008). National standard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Retrieved January 10, 2017, from http://www.nasafacs.org/national-standards-overview.html
Ohio Department of Education. (1994). Work and family life curriculum guide. Columbus, OH: Ohio Department of Education.
Oregon Department of Education. (1996). Family and consumer science studies curriculum for Oregon middle schools. Salem, OR: Oregon Department of Education.
Queensland Studies Authority. (2010). Home economics: Senior syllabus, 2010. Brisbane: Queensland Studies Authority.
Staaland, E., & Strom, S. (1996). Family, food, and society: A teacher's guide. Milwaukee, WI: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Watters, M. E. (1981). Family and self-formation: A qualitative analysis drawing from the critical theory of Jurgen Haberma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ast Lansing, MI, Michigan State University.
Yoo, T. M., & Lee, S. H. (2010). Practical problem oriented home economics instruction: The theory and practice. Seoul: Book Korea.
Young, R. E. (2003). A critical theory of education: Habermas and our children's future (J. H. Lee & J. E. Lee, Trans.). Seoul: Kyoyookbook. (Original work published 19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