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239 - 249
곽혜원 (대경대학교 간호학과) , 황성우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The study aim was to identify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a four-year technical college in order to analyze the factors influencing department satisfaction and to compare the results to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P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그 영향 요인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대학생의 상당수가 전공학과에 대한 부적응으로 심적 갈등 및 대학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2, 3],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타과에 비해 높은 학업적 스트레스와, 교우관계, 시험, 취업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어 있으며, 국가고시와 임상실습에서 오는 과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4, 5]. 이러한 대학생활에 대한 불만족은 곧 전공학과에 대한 적응 및 만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6]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그 영향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간호교육의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핵심 목표는 이론교육과 기술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러한 전문직 간호사로의 성장을 위해 간호대학생은 대학생활에 잘 적응함으로써 임상현장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 |
대인관계란 무엇이며 간호대학생에게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이 적응과 관련하여 최근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개념 중의 하나가 대인관계이다. 대인관계는 개인의 적응과 성장, 정체성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특히 간호대학생의 경우 임상실습 현장에서 환자, 보호자, 의료인 등 다양한 대상자들을 만나야 하므로 대인관계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효과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은 간호현장에서 편안한 감정을 느끼게 해 주어 양질의 간호를 수행하는데 기여하므로[7] 간호대학생에게 상당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
M. H. Waldner, & J. K. Olson,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14, No. 1, pp. 1-14, 2007. https://doi.org/10.2202/1548-923x.1317
M. Y. Chang.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n their majors, attributional style, and career decision level."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University, 2005.
M. H. Jung, &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170-177, 2006.
C. T. Beck,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caring for dying pati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6, No. 9, pp. 408-415, 1997.
A. Bandura,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3, pp. 380-386, 2008.
H. I. Lee, "A study of correlation among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yung-in University College, Vol. 19, No. 1, pp. 27-40, 2010.
Christensson, A., Vaez, M., Dickman, P. W., & Rumeson, B. "Self-reported depression in first-year nursing students in relation to socio-demographic and educational factors: A nationwide cross-sectional study in Swede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Vol. 46, No. 4, pp. 299-310, 2011.
K. O. Lee., Y. L Han, & H. J.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4-year college and 3-year college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7, No. 1, pp. 361-383, 1996.
E. S. Chun, & R. M. Lee, "Development of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Kore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Vol. 11, No. 1, pp. 21-37, 2010.
Schlein, S., Guerney, B., & Stover, L,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Ph.D. dissertation, Pennsylvania University, 1971.
S. M. Moon, "A study on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group counseling". The Journal of Gyeongsang University, Vol. 19, No. 1, pp. 195-204, 1980.
S. H. Kim, & G. H. Park, "The development of the interpersonal harmon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9, No. 2, pp. 375-389, 2008.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 Jacobs, B, "The Self-efficacy scale :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 Vol. 51, pp. 663-671, 1982.
H. Y. Hong,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University, 1995.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No. 4, pp. 494-498, 1979. https://doi.org/10.1037/0022-0663.71.4.494
K. H. Kim, &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2000.
S. S. Hwang, "A study on the effect of MBTI(Myers and Briggs Type Indicator) basic program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cience major students and their cohesio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18, No. 1, pp. 61-73, 2004.
D. J. Kim,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department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3.
E. K. Ryu,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atholic University, Vol. 37, No. 1, pp. 97-114, 2012.
Emmons, R. A, "Narcissism: Theory and measur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2, No. 1, pp. 11-17, 1987. https://doi.org/10.1037//0022-3514.52.1.11
H. S. Lee, "Relations among self-efficacy, environmental factors, persona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edical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Wonkwang University, 2010.
S. Y. Lee, & Y. Y. 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309-318, 2016.
S. J. Lee, "Level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0, No. 2, pp. 41-52, 198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