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자기효능감, 학과만족도 비교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과와 4년제 간호학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focus on a four-year technical college and university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239 - 249  

곽혜원 (대경대학교 간호학과) ,  황성우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업연한 4년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자기효능감 및 학과만족도를 조사하고,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4년제 간호대학생과의 차이점을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4년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2개 전문대학과 3개의 4년제 간호대학 재학생 372명이며, 2015년 9월 7일~11월 30일까지 설문조사 하였고,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은 간호학 전공만족도(${\beta}$=-.509, p<.001), 대인관계조화(${\beta}$=.410, p<.001), 학업성적(${\beta}$=.119, p=.022)으로 60%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4년제 간호대학은 간호학 전공만족도(${\beta}$=-.438, p<.001), 간호학 지원동기(${\beta}$=-.128, p=.011), 대인관계조화(${\beta}$=.403, p<.001)이었으며 50%의 설명력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타인과의 조화로운 대인관계가 학과적응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대인관계조화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 was to identify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a four-year technical college in order to analyze the factors influencing department satisfaction and to compare the results to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4년 이후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과에 입학한 간호대학생과 4년제 간호학과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자기효능감, 학과만족도를 비교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따라서 수업연한 4년제 간호과의 폭발적인 증가가 이루어진 최근 3년 동안 이 과정에 입학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자기효능감, 학과만족도 등이 개선되었는지를 기존 4년제 간호대학생과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과 재학생들의 학과만족도 및 대인관계와 자기효능감을 파악하고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여, 기존 4년제 간호대학생의 결과와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비교 분석결과에서 나타난 차이점과 유사점은 향후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를 높이는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자기효능감 및 학과만족도를 파악하고, 학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여 4년제 간호대학생과 비교 분석하고 학과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연한 4년제 전문대학 간호과 재학생과 4년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조화, 자기효능감, 학과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그 영향 요인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대학생의 상당수가 전공학과에 대한 부적응으로 심적 갈등 및 대학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2, 3],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타과에 비해 높은 학업적 스트레스와, 교우관계, 시험, 취업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어 있으며, 국가고시와 임상실습에서 오는 과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4, 5]. 이러한 대학생활에 대한 불만족은 곧 전공학과에 대한 적응 및 만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6] 간호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그 영향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간호교육의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핵심 목표는 이론교육과 기술의 통합교육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질적인 간호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이러한 전문직 간호사로의 성장을 위해 간호대학생은 대학생활에 잘 적응함으로써 임상현장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
대인관계란 무엇이며 간호대학생에게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적응과 관련하여 최근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개념 중의 하나가 대인관계이다. 대인관계는 개인의 적응과 성장, 정체성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특히 간호대학생의 경우 임상실습 현장에서 환자, 보호자, 의료인 등 다양한 대상자들을 만나야 하므로 대인관계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효과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은 간호현장에서 편안한 감정을 느끼게 해 주어 양질의 간호를 수행하는데 기여하므로[7] 간호대학생에게 상당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M. H. Waldner, & J. K. Olson,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14, No. 1, pp. 1-14, 2007. https://doi.org/10.2202/1548-923x.1317 

  2. M. Y. Chang.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n their majors, attributional style, and career decision level."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University, 2005. 

  3. Y. H. Kim., M. S. Yang, & H. R. Park. "A study on a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mediating effect of mental heal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291-301, 2015. https://doi.org/10.14400/JDC.2015.13.11.291 

  4. H. J. Park, &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14-23, 2010.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1.014 

  5. H. Y. Jung,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 259-268,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7.259 

  6. M. H. Jung, &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170-177, 2006. 

  7. C. T. Beck,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caring for dying pati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6, No. 9, pp. 408-415, 1997. 

  8. A. Bandura,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9.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3, pp. 380-386, 2008. 

  10. H. I. Lee, "A study of correlation among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yung-in University College, Vol. 19, No. 1, pp. 27-40, 2010. 

  11. H. Y. Koo, & H. S. Im,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 pp. 311-321,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1.311 

  12. Christensson, A., Vaez, M., Dickman, P. W., & Rumeson, B. "Self-reported depression in first-year nursing students in relation to socio-demographic and educational factors: A nationwide cross-sectional study in Swede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Vol. 46, No. 4, pp. 299-310, 2011. 

  13. K. O. Lee., Y. L Han, & H. J.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4-year college and 3-year college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7, No. 1, pp. 361-383, 1996. 

  14. S. Y. Kim., S. E. Joung, & C. I. Hwang, "A comparison on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of 4-year and 3-year nursing schoo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1, No. 1, pp. 101-109, 2011. 

  15. E. S. Chun, & R. M. Lee, "Development of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Kore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Vol. 11, No. 1, pp. 21-37, 2010. 

  16. Schlein, S., Guerney, B., & Stover, L,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Ph.D. dissertation, Pennsylvania University, 1971. 

  17. S. M. Moon, "A study on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group counseling". The Journal of Gyeongsang University, Vol. 19, No. 1, pp. 195-204, 1980. 

  18. S. H. Kim, & G. H. Park, "The development of the interpersonal harmon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9, No. 2, pp. 375-389, 2008. 

  19.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 Jacobs, B, "The Self-efficacy scale :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 Vol. 51, pp. 663-671, 1982. 

  20. H. Y. Hong,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University, 1995. 

  21.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velop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No. 4, pp. 494-498, 1979. https://doi.org/10.1037/0022-0663.71.4.494 

  22. K. H. Kim, &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2000. 

  23. S. S. Hwang, "A study on the effect of MBTI(Myers and Briggs Type Indicator) basic program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cience major students and their cohesio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18, No. 1, pp. 61-73, 2004. 

  24. D. J. Kim,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department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3. 

  25. E. K. Ryu,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atholic University, Vol. 37, No. 1, pp. 97-114, 2012. 

  26. Emmons, R. A, "Narcissism: Theory and measur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2, No. 1, pp. 11-17, 1987. https://doi.org/10.1037//0022-3514.52.1.11 

  27. H. S. Lee, "Relations among self-efficacy, environmental factors, persona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edical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Wonkwang University, 2010. 

  28. S. Y. Lee, & Y. Y. 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309-318, 2016. 

  29. Y. S. Lee, S. H. Park, & J. K. Kim,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6, pp. 229-240,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29 

  30. H. J. Park, &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https://doi.org/10.14400/JDC.2014.12.12.417 

  31. K. N. Kim, "Effects of DidimDoL learning on ego-resiliency,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9, No. 2, pp. 193-202, 2015. 

  32. M. H. Nam, & H. Ok. Kim,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263-273, 2016. https://doi.org/10.14400/JDC.2016.14.1.263 

  33. S. J. Lee, "Level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0, No. 2, pp. 41-52, 1980. 

  34. D. S. Park, "The effects of satisfaction in their departments of health college students and the types for career decision on career preparatory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415-423, 2014.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0.4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