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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 고압 정적 연소실에서 연소과정에 따른 온도 분포 측정
Study of spatial temperature distribution during combustion process in a high temperature and pressure constant volume chamb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 2017년, pp.345 - 350  

김기현 (신라대학교 융합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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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의 연비와 배기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다운사이징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엔진의 사이즈는 작아지고, 엔진 연소실 내 온도와 압력은 상승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높은 온도와 압력 조건에서 연료 분무의 발달과정과 연소과정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디젤 엔진 연소실의 고온 고압 환경을 벤치에서 모사해줄 수 있는 정적 연소실을 개발하였다. 정적 연소실은 예혼합기를 연소시켜 순간적으로 온도와 압력을 급격하게 상승시킨 다음, 주변으로의 열전달에 의해 온도와 압력이 감소할 때 시험 목표조건인 온도와 압력 조건에 다다르면, 연료 분사기에 신호를 인가하여 연료분무를 개시하며 쿼츠 창을 통하여 연료 분무를 가시화 한다. 이 때, 정적 연소실 내에 연료 분무가 이루어지는 영역의 온도를 정확히 측정하여 정확한 시험 조건을 형성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으로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열전대를 직접 개발 및 제작하여 연소실 내 시공간적 온도분포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전체 체적 온도보다 연료 분무가 개시되는 중심 공간의 온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연소실 벽면으로의 열전달 때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횡방향으로의 온도 편차는 약 10%이내 수준이었으나, 종방향으로 온도편차가 최대 15%수준으로 나타났고 이는 부력으로 인한 고온의 연소가스의 상승효과 때문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wnsizing is widely applied to diesel engines in order to improve fuel efficiency and reduce exhaust emissions. Engine sizes are becoming smaller but pressure and temperature inside combustion chambers are increasing. Therefore, research for fuel spray under high pressure and temperature condi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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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ickett 등은 실제 디젤 엔진에서 연료가 분사되는 약 50bar 이상 압력, 1000K 근방 온도 조건을 정적 연소실에서 구현한 후, 연료 분무와 연소과정을 쿼츠창을 통하여 가시화 한 바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고온 고압을 모사할 수 있고, 연료 분무와 연소과정을 다양한 각도에서 가시화 할 수 있는 정적 연소실의 개발과정을 소개한다. 특히, 정적 연소실 내에서 발생하는 예혼합 연소과정동안에 연소실 내의 온도분포조건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혼합기의 연소를 통해 실제 엔진의 연소실내 고온 고압 환경을 모사할 수 있는 정적 연소실의 개발과정과 연소실 내부의 온도분포특성에 대해 실험적 조사를 수행하였다.
  • [3]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고온 고압을 모사할 수 있고, 연료 분무와 연소과정을 다양한 각도에서 가시화 할 수 있는 정적 연소실의 개발과정을 소개한다. 특히, 정적 연소실 내에서 발생하는 예혼합 연소과정동안에 연소실 내의 온도분포조건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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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이 수송기관의 동력기관으로 각광받아온 이유는 무엇인가? 디젤 엔진은 높은 압축비 및 희박 연소로 인해 수송기관의 동력기관으로써 각광받아 왔다.[1] 최근에는 연비와 배기의 지속적 개선을 위해 엔진의 다운사이징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연료 분무 가시화 시험에서 실제 연료 분무가 이루어지는 영역이 보통 정적 연소실의 중앙쪽 방향을 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료 분무 가시화 시험에서 실제 연료 분무가 이루어지는 영역은 보통 정적 연소실의 중앙쪽 방향을 향한다. 이는 여러 방향에서 분무 가시화를 용이하게 수행하기 위함이다. 즉, 연료 분무가 이루어지는 영역에서의 온도 특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디젤 엔진의 고온 고압 조건에서의 연료 분무 발달 과정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엔진의 다운사이징은 엔진의 비체적을 줄이고, 비출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엔진 연소실내의 온도와 압력 의 증가가 수반되게 된다. 디젤 엔진에서는 연료 분무의 발달 과정에 따라 연소과정, 배기가스 배출물 형성 과정 등이 지배되므로, 이와 같은 고온 고압 조건에서의 연료 분무 발달 과정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강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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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E. Dec, "Advanced compression-ignition engines- understanding the in-cylinder processes", Proc. Combust Inst 2009, vol. 32, no. 2, pp. 2727-42, 2009. 

  2. B. C. Choi , "The State of the Art of Automotive Diesel Engine Technolog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6, no. 1, pp. 12-19, 1998. 

  3. P. M. Lillo, "Diesel Spray Ignition Detection and Spatial/Temporal Correction", SAE Int. J. Engines vol. 5, no. 3, 2012-01-1239, 2012. 

  4. K. S. Koo, 2012, "A Study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Friction Welding with Solid Shaft of SM45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21 no. 6, pp. 932-937, 2012. DOI: https://doi.org/10.7735/ksmte.2012.21.6.932 

  5. G. S. Settles, "Schlieren and Shadowgraph Techniques", Springer-Verlag, 2001. DOI: https://doi.org/10.1007/978-3-642-56640-0 

  6. Miles, P. C., Gouldin, F. C., "Determination of the time constant of fine-wire thermocouples for compensated temperature measurements in premixed turbulent flames." Combust. Sci. Tech. 83:119,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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