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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1, 2017년, pp.104 - 116
주나안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People tend to maintain and express their individuality in unique ways.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is defined as an individual's pursuit that differentiates themselves from others, thereby developing and enhancing their personal identities.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consumers' need for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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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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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개성에 대한 사회의 반응은? | 사람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유지하고 표출하여 다른 사람과 구별되고자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욕구는 일반적으로 규범에 대한 순응이라는 사회적 압력과 상충되며, 아직까지 많은 사회에서 사회적 규범에 반하는 행동은 비난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소비행위를 통한 독특성 욕구의 표출은 반사회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오히려 자존감을 높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는 긍정적 기능을 가질 수 있다. | |
소비행위를 통한 독특한 개성이 미치는 영향은? | 이러한 욕구는 일반적으로 규범에 대한 순응이라는 사회적 압력과 상충되며, 아직까지 많은 사회에서 사회적 규범에 반하는 행동은 비난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소비행위를 통한 독특성 욕구의 표출은 반사회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오히려 자존감을 높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는 긍정적 기능을 가질 수 있다. Snyder and Fromkin(1977)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고자 하는 이러한 개인의 욕구를 독특성 욕구라 칭하고, 독특성 욕구에 따른 사회행동의 개인차를 연구하였으며, Tian, Bearden, and Hunter(2001)는 소비자 행동에서 독특성 욕구라는 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한 바 있다. | |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란? | Snyder and Fromkin(1977)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고자 하는 이러한 개인의 욕구를 독특성 욕구라 칭하고, 독특성 욕구에 따른 사회행동의 개인차를 연구하였으며, Tian, Bearden, and Hunter(2001)는 소비자 행동에서 독특성 욕구라는 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한 바 있다.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consumers’ need for uniqueness)는 상품의 습득과 사용, 처분과정을 타인과 상대적으로 차별적으로 함으로써 자기 이미지와 사회적 이미지의 발달과 고양을 도모하려는 욕구로 하나의 개인특질을 말한다(Tian et al.,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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