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기 저온 시동배터리에 적용된 기술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2 no.6, 2017년, pp.30 - 35  

김용재 (이지파워 기업부설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개발에서는 현재의 니켈 카드뮴 배터리의 저온 시 동 문제를 국내 최초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한 항공기 시동 배터리 시스템 및 국내 최초 이중화 BMS 적용 기술, 3중 안전 설계의 지능형 히 팅 시스템으로 극복한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기술하였다. 개발된 항공기 저온 시동 배터리 시제품 통하여 저온 시동 성능 검증은 완료하였고 현재 신뢰성(환경) 시험 인증 진행 중에 있으며 완료 후 사업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 밖에도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이중화, 전기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지능화된 SOC(state-of-charge) 연산 알고리즘 기반으로 항공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보완 개발, 고장진단 및 예측 알고리즘을 적용을 하여 항공기 저온 시동배터리를 2016년에 개발을 완료하였다(그림 5). 본 장에서는 항공기 저온 시동배터리 개발에 적용한 전력전자 기술 및 배터리 관리 기술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 이때, 초기 배터리팩과 장시간 배터리팩의 셀 간 전압 및 SOC 불균형 비율로부터 SOH를 예측하고자 한다.(저항과 용량정보로부터 SOH 가 예측됨을 착안)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NASA Alternative Orion Small Cell Battery Desin Support, 2016 

  2. Defense Standardization Program, 2016 

  3. Electrovaya, Tata Motors to make electric Indica, 2016 

  4. Steven Boyle, "Lithium ion battery monitoring - Redundancy required,"2010 

  5. 김맹곤, 이진표, 손영석외2명," 실전항공전기"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