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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1 = no.120, 2017년, pp.142 - 152
This study investigated Renaissance and Baroqu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found in contemporary public buildings in Seoul, which are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eoul Branch(MMCA) and Dongdaemun Design Plaza(DDP). Among 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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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의 측면에서 르네상스는 무엇을 드러내는가? | ’7) 즉,르네상스는 모든 재현수단을 동원하여 형태를 뚜렷이 하고 세부까지도 일일이 드러내기를 원한 반면, 바로크는 추측이 가능한 한 모든 것을 드러내지 않고 어떤 여운을 남기면서 생동감과 운동감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건축의 측면에서 르네상스는 명료한 한계를 지니는 잘 짜여진 공간이나 선 하나에 이르기까지 완벽하게 드러나는 장식이 특기할만하다. 반면 바로크는 형태의 미묘한 불명료화나 은폐된 확실성 등을 용인함으로써 자신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한다. | |
서울관이 열린 공간을 추구한다는 취지에 부합합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서울관의 건축가는 ‘공원과도 같은 건축’을 주장하면서 열린 공간에의 추구를 분명히 한다.10) 실제로 많은 것을 희생하고 얻어낸 연속적인 외부공간들은 그러한 취지에 잘 부합한다. 다양한 비판적 시각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정치적 투명성, 그 열림이라는 주제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요청인 것처럼 보인다. | |
투명성이라는 용어는 어디까지 확장되는가? | 르코르뷔지에 등의 근대건축을 분석하며 현상학적 투명성을 설명한 로우와 슬러츠키는 르네상스 팔라초의 정면에서도 그러한 투명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8). 단순한 재료상의 실제적 투명성을 넘어, 이제 투명성의 용어는 현상적 차원과 의미의 차원에까지 확장된다. ‘이제 벽이 무엇이고, 출입구가 무엇이고, 바닥이 무엇이고,천장이 무엇인지 명확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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