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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1, 2017년, pp.37 - 49
민대기 (School of Business, Ewha Womans University) , 구훈영 (School of Busines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In order to maximize the efficiency and the quality of care in a hospital, hospitals in general operate by appointments. Patient no-shows or missed appointments waste the time of staffs who prepare for appointments, deprive patients of needed care, and increase burden on clinic capacity. The purp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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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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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부도는 무엇을 말하는가? | 그러나, 예약을 한 후해당 예약일에 병원에 오지 않는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고, 다른 환자의 예약기 회를 박탈하게 되고, 의료서비스 자원도 낭비 하게 된다. 이렇게 예약일 이전에 예약변경 또는 취소하지 않고 해당 진료일에 병원에 오지 않는 경우를 예약부도(no-show 또는 missed apponintment)라 한다. 이러한 예약부도는 진료예약을 이중으로 받아 손실을 보전하려 하게 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백업자원들도 준비해야 한다. | |
예약부도율이 일정 수준을 넘는 환자는 조사할 때 다르게 취급해야 하는 이유는? | 이상의 대응에서도 예약부도율이 일정 수준을 넘는 환자의 경우, 예약부도 원인을 개별적으로 파악하여 대응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있다. 방문회수가 늘어날수록 예약부도율도 늘어나므로 방문율과 예약부도율 모두 높은 환자 그룸에 대한 차별적 대응이 필요하다. | |
예약부도 원인을 분석한 결과, 비율과 원인이 각각 어떻게 나타나는가? | 예약부도 원인에 대한 연구로 5천 건에서 14 만 건의 외래진료 예약 건에 대한 분석결과 11%에서 25%까지의 예약부도율을 보였으며, 예약일 잊음, 일정 충돌 등의 개인사정이 예약 부도 원인의 다수를 차지하였다[6, 14, 18]. 예약부도 원인에 대한 또 다른 이유로는 의사소통 문제에 의한 예약오류, 초진 시간 대기시간, 증세 호전, 날씨, 교통수단, 통증, 근무 시간중 방문 문제, 먼 거리와 보험 미가입 등이 추가적인 예약부도 사유로 조사되었다[19, 20,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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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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