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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2, 2017년, pp.298 - 312
채승호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School of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양윤식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School of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한탁돈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School of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s expected to show technological innovation that develops among different fields beyond boundaries through the convergence and integration of fields. With the development and convergence of digital technology, users can receive information anywhere in the world. I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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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공간이란 무엇인가? | 스마트 공간이란 지능형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물리적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를 모두 연결하여, 공간에 있는 사람과 사물들이 경계와 구분이 없이 소통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스마트공간을 지원하고 제어하기 위한 Pervasive AR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에 지능형 환경을 제공 할 수 있는 기초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 |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무엇인가? | 4차 산업혁명에서의 디지털기술은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다양한 환경과 사람들이 통신망을 통해 이루어진 초연결성을 지향하고 있다. 이렇게 초연결성으로 연결된 빅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패턴을 파악하고 행동을 예측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16]. 이러한 초연결, 초지능, 예측의 특징은 모든 것이 연결된 사물인터넷(IoT)를 기반으로 수행되며, 궁극적으로 커넥티드 홈(Connected Home)의 실현으로 간주 될 수 있다. |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집안 기기를 제어하는 기법은 어떤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제안되었는가? | 집은 사용자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며, 동시에 집안 내부 정보를 많이, 또는 자주 파악하는 장소이다. 기존의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집안 내부의 정보가 필요한 경우, 사용자가 직접 기기 앞에 가거나 또는 수동적으로 정보를 파악해야만 했었다. 또한집안 외부에서는 집안 내부에 있는 기기에 대한 제어가 불가능하였고, 사용자가 잃어버린 정보 또한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집안 기기를 제어하는 기법이 제안되었으며, Internet of Things(IoT)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알림을 주는 많은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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