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리스티앙 디올 '뉴 룩(New Look)'의 계승과 재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ccession and Reinterpretation of Christian Dior's 'New Look'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2, 2017년, pp.68 - 87  

최진희 (전남대학교 의류학과.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이미숙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 Look, which Christian Dior presented in 1947, has been a source of inspiration for contemporary fashion designers, as well as designers for the House of Dior, and has a great influence on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Christian D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갈리아노가 디자인한 뉴 룩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또한 남성적 단순미와 장식적 여성미가 융합된 양성적 혁신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갈리아노가 디자인한 '뉴 룩'은 전통적 여성성과 대립하는 관능적 여성성, 다양한 디테일로 드라마틱하게 표현된 유기적 구조성, 유럽의 전통과 에스닉한 모티브를 아방가르드하게 재해석한 해체적 혁신성, 섹슈얼한 퓨전 스타일을 표현한 양성성 등을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몬스가 디올 패션하우스에서 디자인한 ‘뉴 룩’에서 나타난 디자인 특성은 디테일의 극단적 절제를 통해서 나타나는 미니멀한 여성성, 테일러링에 바탕을 둔 정통적 구조성, 에드워드시대의 아워글래스를 재현한 역사성, 퓨처리즘과 역사성을 절충한 로맨틱한 미래적 혁신성으로 요약된다.
크리스티앙 디올의 뉴 룩은 언제 발표되었는가? 괴테(Goethe; 1749-1832)가 과거를 확장시켜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한다(Lee & Cho, 1997)고 말한 것처럼, 패션에 있어서 클래식 스타일 또한, 과거를 토대로 변화함으로써 지속적인 생명력을 갖는다. 21세기 여성 클래식 패션 스타일 중 대표적인 것으로 크리스티앙 디올 (Christian Dior; 1905-1957)의 '뉴 룩(New Look)' 을 꼽을 수 있는데, 1947년에 발표되어 큰 인기를 얻었던 '뉴 룩'은 디올 패션하우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에 의해 끊임없이 재해석되면서 클래식 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다.
시몬스가 선보인 2013년 S/S 컬렉션의 바 재킷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그리고 2013년 S/S 컬렉션에서 선보인 바 재킷 [Fig. 23]은 디올의 바 수트와 비교했을 때, 재킷 헴라인을 엉덩이를 덮을 정도로 길게 하여 스커트처럼 보이도록 하였고 불필요한 요소들이 모두 제거된 미니멀한 형태는 고급스럽고 우아한 여성성을 부각시켰다. 다시 말해 라프 시몬스의 '뉴 룩' 은 불필요한 것의 과감한 생략과 몸에 꼭 맞는 디자인으로 디테일의 극단적 절제를 통해서 미니멀한 여성성을 재창조하였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Bang, S. (2009). The works of John Galliano in haute couture: With a focus on C. Dior in 200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5), 19-40. 

  2. Benaim, L. (2015). Dior, the new look revolution. New York, U.S.: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3. Chae, K. (2002). Aesthetic of the modern costume. Seoul, Republic of Korea: Kyungchunsa. 

  4. Cho, K. (1977). A study of Christian Dior. Journal of the Kukmin University, 12(1), 235-254. 

  5. Cho, K. (1995). Fashion dictionary. Seoul, Republic of Korea: Kyungchunsa. 

  6. Choi, J. (2014). The social norm and the aesthetic taste of elegance expressed in fashio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7. Choy, H. S. (2000). Fashion as an expression of femininity defined by traditional convention, feminism and post modern feminism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8. Christian Dior. (2015). Esprit Dior. Seoul, Republic of Korea: Dior. 

  9. Christian Dior. (n.d.). World Brand Encyclopedia. Retrieved from http://terms. naver.com/entry.nhn?docId2177790&cid43168&categoryId43168. 

  10. Chun, H., & Lee, Y. (2006). A study on the sensibility image of Christian Dior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6(8), 123-137. 

  11. Firstview. (n.d-a).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32880#.WJ0R7hC7rcs. 

  12. Firstview. (n.d-b).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42327#.WJ0TOxC7rcs. 

  13. Firstview. (n.d-c). Retrieved from http://www.firstview.com/collection_images.php?id39409#.WJ0TARC7rcs. 

  14. George, B. S, & Leslie, D. B. (1994). Changing appearances. New York, U.S.: Fairchild Publication. 

  15. Geum, K., Kim, M., Kim, Y., Kim, Y., Park, M., & Choi, H. (2012). Modern fashion, 110years. Gyeonggi-do, Republic of Korea: Kyungchunsa. 

  16. Jung, J., & Ko, H. (2009). The study on the design identity of Dior fashion hou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6), 126-139. 

  17. Kim, J., & Chung, H. G. (2000). A study on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plastic art and Christian Dior fashion after world war 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0(2), 59-80. 

  18. Kim, K., Park. S., & Uh, M. (2013). A study on functional fashion design of the early 20th century based on russian constructivis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3(1), 87-105. 

  19. Kim, M. (2013). Aesthetic of costume. Gyeonggi-do, Republic of Korea: Kyungchunsa. 

  20. Kim, S. Y. (2013). Characteristics in the lingerie looks designed by John Galliano.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1(2), 147-159. 

  21. Kim, S. Y. (2016). A study on the succession case and value of Christian Dior's iconic design. Korea Science & Art Forum 24, 2016(6), 37-52. 

  22. Kong, M., & Chae, K. (2003). Design originality of Christian Dior's haute cou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3(2), 57-70. 

  23. Koo, M. (2001). A study on the modern reinterpretation of Galliano to the works of D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1(8), 43-49. 

  24. Kwak, T. (2001). A study on the generation and characteristic of new fashion found in change in revolutionary fashion: Focused on the new look of Christian D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1(1), 129-143. 

  25. Kwak, T. (2008). A study on the revolutionary fashion in rapid social change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6. Lee, J., & Park, S. (2011). Fashion, speak culture. Seoul, Republic of Korea: Yekyong. 

  27. Lee, K. [Kwuy Young]. (2009).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of John Galliano : focussed on apparel & make up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8. Lee, K.〔Kwuy Young〕., & Cho, K. (2009). A study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designs in John Galliano collectio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3(2), 50-65. 

  29. Lee, K. [Kyungah]., & Geum, K. (2011). Stereotype feminity expressed in fashion illustra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2), 430-448. 

  30. Lee, M. S., & Cho, K. H. (1997). Designer's strategy succeeding haute coutur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4), 19-33. 

  31. Lee, U., & Lee, I. (2004). A study on the tendency of gorgeous image in modern fashion desig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2(10), 115-128. 

  32. Martin, R., & Koda, H. (1996). Christian Dior. New York, U.S.: Metropolitan Museum of Art. 

  33. Mendes, V., & Haye, A. (2003). 20th century fashion. (K. Jung,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Sigongsa.(Original work published 1999). 

  34. Mode et Mode. (Ed.) (1991). Mode et Mode Vol. 276. Tokyo, Japan: Mode et Mode Sa. 

  35. Mode et Mode. (Ed.) (1992). Mode et Mode Vol. 279. Tokyo, Japan: Mode et Mode Sa. 

  36. Mode et Mode. (Ed.) (1993). Mode et Mode Vol. 284. Tokyo, Japan: Mode et Mode Sa. 

  37. Mode et Mode. (Ed.) (1995). Mode et Mode Vol. 290. Tokyo, Japan: Mode et Mode Sa. 

  38. Mode et Mode. (Ed.) (1997). Mode et Mode Vol. 300. Tokyo, Japan: Mode et Mode Sa. 

  39. Palmer. A. (2009). Dior. London, UK: V&A Publishing. 

  40. Panaretou, E. (2014, July 30). The story behind Christian Dior's success. Neonscope. Retrieved from http://http://www.neonscope.com/Fashion/Style-Trends/767-the-story-behind-christian-dior-success. 

  41. Park, H. (1999). A study on the designs of John Galliano. Journal of Fashion Business, 3(2), 19-20. 

  42. Park, J., & Lee, J. (2010). The role of fashion creative director.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28, 222-230. 

  43. Stone, E. (1999). The dynamic of fashion. New York, U.S.: Fairchild Publication. 

  44. Suh, J. Y., & Lim, J. Y. (2012). The formative characterastics of John Galliano's works which appears in the Christian Dior collections.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37, 183-198. 

  45. Time. (1957, March 4). Retrieved from http://content.time.com/time/covers/0,16641,19570304,00.html. 

  46. Vogue UK (n.d-a).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shows/autumn-winter-2005-couture/christiandior/. 

  47. Vogue UK (n.d-b).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shows/autumn-winter-2009-couture/christiandior/. 

  48. Vogue UK (n.d-c).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shows/autumn-winter-2008-couture/christiandior/. 

  49. Vogue UK (n.d-d).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shows/spring-summer-2011-couture/christiandior/. 

  50. Vogue UK (n.d-e).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shows/spring-summer-2010-couture/christiandior/. 

  51. Vogue UK (n.d-f).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shows/autumn-winter-2010-ready-to-wear/christian-dior/. 

  52. Vogue UK (n.d-g).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shows/autumn-winter-2006-couture/christiandior/. 

  53. Vogue UK (n.d-h).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shows/autumn-winter-2012-couture/christiandior/. 

  54. Yim, E. (2014). Tectonic strategies in architectonic fashion desig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8(1), 164-181. 

  55. Yun, J. (2009). A comparative study of Christian Dior's and Martin Margiela's fashion works in terms of ico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5), 115-13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