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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71 - 81
이경숙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희 (울산과학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among self assertiveness, self efficacy, school adaptation and related factors. Data collection from July 11, 2015 July 20 were enrolled in two elementary school. The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905 elementary students from 3rd to 6th grade in citie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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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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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표현이란 무엇인가? | 자기표현이란 자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 관심사 등에 관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행동이다[3]. 자기표현은 자신에 관한 일이나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자신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4]. | |
자기표현을 못하고 억압된다면 생기는 부정적인 현상은 무엇인가? | 적절한 자기표현을 통하여 자아 존중감, 자기인식, 욕구충족, 내적 통제감과 책임감이 증진되고, 대인관계에서 노여움과 갈등이 감소한다. 그러나 자기표현을 적절히 못하고 억압을 할 때 정신건강, 사회생활에 대한 욕구불만, 갈등, 소외감, 반항경향, 고독감 등의 부정적인 현상이 나타난다[5]. | |
정신건강, 인성, 성격발달 등에 매우 중요한 학교생활적응을 위해서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가? | 학령기는 부모에게 덜 의존하게 되고 대인관계가 확대되는 중요한 시기로 초등학교 과정은 나와 집단 속에서 사회화 훈련이 시작되는 최초시기로 학교에서의 적응은 청소년기와 성인기가지 사회적응의 중요한 전조가 되며 학교생활적응은 학교에 대한 만족 뿐 아니라 정신건강, 인성, 성격발달 등에 매우 중요하다[5][10][16]. 따라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하고 솔직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아동에게 있어 자기표현은 아동들이 성실하고 진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생산적이고 능률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꼭 필요하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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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숙, 부모의 수용-거부와 아동의 자기표현, 자기유능감,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아동의 지각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구본화, 아동의 자기표현 능력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춘천, 2007.
조한익,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희망 및 우울증의 구조적 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pp.75-9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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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학, 박지은, 김도진, 최성열, "초등학생의 정서 지능,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사회성이 학교적응에 대한 상대적 예측력," 제20권, 제3호, pp.21-3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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