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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Assertiveness on Self Efficacy and School Adaptation in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71 - 81  

이경숙 (울산대학교 간호학과) ,  이경희 (울산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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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기표현,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정도를 파악하고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자기표현이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B광역시와 U광역시 각각 1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6학년 905명이었으며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7월 1일부터 2015년 7월 20일까지였다.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은 유의한 순 상관관계이었으며, 자기표현과 학교생활적응과는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 적응과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일반적 특성 중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담임 교사와의 관계, 학년, 성별, 교우관계 이었고,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 과제난이도 선호, 자기표현의 하위요인 중 표현내용, 신체언어가 57.1%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본 연구결과가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among self assertiveness, self efficacy, school adaptation and related factors. Data collection from July 11, 2015 July 20 were enrolled in two elementary school. The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905 elementary students from 3rd to 6th grade in citie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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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기표현,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자료 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여 약 10일간 하며, 수집된 설문지는 익명으로 처리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기표현,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정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아동에게 있어 자기표현은 아동들이 성실하고 진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생산적이고 능률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꼭 필요하다[4].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3 ~ 6학년을 대상으로 자기표현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영향요인과 상관관계를 탐색하여 학교생활 적응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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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표현이란 무엇인가? 자기표현이란 자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 관심사 등에 관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행동이다[3]. 자기표현은 자신에 관한 일이나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자신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4].
자기표현을 못하고 억압된다면 생기는 부정적인 현상은 무엇인가? 적절한 자기표현을 통하여 자아 존중감, 자기인식, 욕구충족, 내적 통제감과 책임감이 증진되고, 대인관계에서 노여움과 갈등이 감소한다. 그러나 자기표현을 적절히 못하고 억압을 할 때 정신건강, 사회생활에 대한 욕구불만, 갈등, 소외감, 반항경향, 고독감 등의 부정적인 현상이 나타난다[5]. 
정신건강, 인성, 성격발달 등에 매우 중요한 학교생활적응을 위해서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가? 학령기는 부모에게 덜 의존하게 되고 대인관계가 확대되는 중요한 시기로 초등학교 과정은 나와 집단 속에서 사회화 훈련이 시작되는 최초시기로 학교에서의 적응은 청소년기와 성인기가지 사회적응의 중요한 전조가 되며 학교생활적응은 학교에 대한 만족 뿐 아니라 정신건강, 인성, 성격발달 등에 매우 중요하다[5][10][16]. 따라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하고 솔직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아동에게 있어 자기표현은 아동들이 성실하고 진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생산적이고 능률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꼭 필요하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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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조영제, "초등학생의 스포츠 참여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09-121, 2005. 

  2. 김귀숙, 정영옥, 이나혜, "아동의 애착과 자기 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아동의 애착과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동서정신과학, 제6권, 제2호, pp.259-279, 2003. 

  3. 방경숙, 박현주, "임상간호사의 자기표현성과 우울의 상관관계," 임상간호연구, 제14권, 제2호, pp.93-102, 2008. 

  4. 이영숙, 부모의 수용-거부와 아동의 자기표현, 자기유능감,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아동의 지각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5. 구본화, 아동의 자기표현 능력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춘천, 2007. 

  6. 조한익,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희망 및 우울증의 구조적 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pp.75-93, 2010. 

  7.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8. 이인학, 박지은, 김도진, 최성열, "초등학생의 정서 지능,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사회성이 학교적응에 대한 상대적 예측력," 제20권, 제3호, pp.21-31, 2011. 

  9. 강은순, 초등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간의 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조절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0. 정윤미, 장영애,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가정관련 변인의 영향력 분석," 한국지역 사회생활과학회지, 제20권, 제1호, pp.91-102, 2009. 

  11. 장성화, 박영진, "초등학생의 가족건강성과 인터넷중독간의 관계: 학교적응을 매개변인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463-472, 2013. 

  12. 윤지원,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3. 최은희, 조택희, "부모양육태도와 우울 및 자살 생각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152-102, 2016. 

  14. 추미애, 박아청,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아동교육, 제15권, 제2호, pp.271-288, 2006. 

  15. F. Faul, E. Frdfeder, A. G. Lang, and A. Buchner,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pp.175-191, 2007. 

  16. R. F. Rokos and H. E. Schroeder, Self-directed assertiveness training, New York: Bio Monitoring Application, 1980. 

  17. 변창진, 김성희, "주장훈련프로그램. 학생지도연구," 제13권, 제1호, pp.17-47, 1980. 

  18. 김아영, "동기이론의 교육현장 적용 연구와 과제: 자기효능감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제12권, 제1호, pp.105-128, 1998. 

  19. 엄복순, 초등실과 바느질 단원의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이 초등학생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0. 정미영,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1. 민병수,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22. 이인숙,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과 인터넷 기대 및 자기효능감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과 인터넷 기대 및 자기효능감," 아동간호학회지, 제9권, 제4호, pp.376-383, 2003 

  23. 이미순, 문재우, 박재산,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 수준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성 연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3권, 제1호, pp.41-52, 2010. 

  24. 박아청, 최성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학습 동기 수준에 따른 학교적응차이," 교육심리연구, 제21권, 제4호, pp.989-1005, 2007. 

  25. 이정송, 가족기능성과 자기효능감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6. 김지승,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7. 성철호,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표현 능력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8. 김영춘, "또래애착, 공동체의식, 다문화수용도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321-33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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