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장애요인이 환자만족도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Barriers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and Long Term Sustainable Relationshi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467 - 475  

한다솜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치위생학과) ,  임순연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환자가 경험하는 의사소통 장애가 환자 만족도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치과 병 의원을 방문한 환자 2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은 PASW Statistics 18.0과 IBM SPSS AMOS 21을 이용하였다. 의사소통 장애 요인분석결과 '일방적소통', '신뢰배려부족', '환자영역', '환경영역'의 요인으로 나뉘었다. 분석 결과, 환자가 느끼는 의사소통 장애요인은 환자 만족도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며, 환자 만족도는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치과종사자는 환자와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지니는 동시에 환자 만족도를 높여 계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communication barriers which patients have at the dental clinic affect the patient's satisfaction and long term sustainable relationshi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14 patients from the dental clinic and the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PASW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사소통은 신뢰의 출발점이며 상호 간 어떤 의사소통 장애를 지각하고 있는지 인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환자가 느끼는 의사소통 장애 요인이 환자만족도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정지수가 높은 문항을 제거하는 방식을 통해 적합기준을 높이고자 하였다. 적합하지 않은 문항인 B4(치과위생사가 환자의 반응을 확인하지 않고 그냥 가버릴 때), B5(치과위생사가 말을 빨리 할 때), B14(치과위생사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설명할 때), B15(치과위생사가 전문용어를 사용할 때), B24(환자가 치과위생사의 말을 다 이해하지 못했어도 다시 물어보기 미안할 때), B25(환자가 바쁘게 움직이는 치과위생사가 시간을 들여 설명하기 힘들 것이라 생각할 때) 총 6문항을 탐색적 요인분석 후에 추가로 삭제하여 총 15문항을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 그러나 치과방문환자가 인식하는 의사소통장애요인과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과를 방문한 환자가 인식하는 의사소통장애요인을 파악하고 환자 만족도와 치과위생사에 대한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능력이 치과위생사의 중요한 역량인 이유는 무엇인가? 치과위생사는 구강병의 원인과 구강위생관리 방법을 교육하고 치료계획 및 상담을 하는 등 환자와의 직접적인 의사소통 비중이 높다[4]. 이러한 이유로 의사소통능력은 치과위생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중 하나이다.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은 생각과 지식을 나누어 주며 그것을 전달하고 교환하는 수단이다. 또한 사회공동체를 유지하고 인간 상호간 교류 작용의 핵심적인 수단이 된다.
의사소통 장애가 발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사소통은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있어야 하며 서로 느끼는 감정, 표현이 달라 이런 차이에서 의사소통 장애가 발생될 수 있다. 의사소통은 신뢰의 출발점이며 상호 간 어떤 의사소통 장애를 지각하고 있는지 인식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순희, 암환자와 간호사의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 김유진, 한국어 비언어적 의사소통 교육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3. 정수연,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따른 환자만족도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4. 정순희, 치과위생사를 위한 TA 프로그램 개발,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5. 강정희, 우리나라 일부 치과위생사의 의사소통 능력실태와 개선방안,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6. 서판수,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환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제7권, 제4호, pp.57-101, 2002. 

  7. 문학진, 치과위생사의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남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8. 이선경, 황경숙, 박용덕, 범경철, "치과의료 인력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상관관계," 대한구강보건학회, 제35권, 제1호, pp.85-92, 2011. 

  9. 박은경, 입원노인환자와 간호사가 지각하는 의사소통 장애요인에 대한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0. 김지연, 패션상품 소비자의 관계혜택지각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11. 이은정, 치과위생사와 환자의 관계혜택과 환자만족 및 장기적 관계지향성,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2. 이학식, 임지훈, SPSS 18.0 매뉴얼, 집현재, 2011. 

  13. 김진수,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노인환자의 치과만족도가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4. 성태제, 알기 쉬운 통계분석, 학지사, 2014. 

  15. 이병혜, "의사-환자 간의 의사소통 장애요인 인식 차이와 소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9권, 제1호, pp.35-54, 2011. 

  16. 임희정, 김형주, "치과위생사의 노인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 제16권, 제6호, pp.627-635, 2016. 

  17. 유희정, 치과 의료서비스의 환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8. 배미란, 전진호, 이정화, "의료소비자의 특성별 치과의료기관 선택기준에 관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271-277, 2013. 

  19. 임지혜, 이기효, 백수경,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질, 의사-환자관계 유형에 따른 환자만족 요인," 병원경영학회지, 제14권, 제3호, pp.83-103,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