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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충돌 시 선두차량의 횡 및 요잉 거동 예측 연구
Study on the Prediction of Lateral and Yawing Behaviors of a Leading Vehicle in a Train Collis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2, 2017년, pp.95 - 101  

김준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정의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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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사고의 유형 중 가장 많이 발생되는 지그재깅 현상에 대해 이론 모델을 정립하여 선두차량의 지그재깅 거동에 대한 운동방정식을 도출하였다. 운동방정식을 풀기 위하여 미분방정식 수치해석법 중 가장 대표적인 Runge-Kutta 4차식을 사용하였고, 휠-레일 인터페이스에 의한 휠의 횡 변위는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그리고 이론식을 검증하기 위하여 재그재깅 현상에서 가장 변위가 큰 연결기 위치에서의 횡 변위에 대해 시뮬레이션과 이론식을 비교한 결과 비 탈선 충돌조건에서 최대 편차율은 0.8 [%] ~ 4.7 [%] 발생하고, 탈선 충돌조건에서는 탈선이 일어나는 시점에서 차량의 횡 변위를 비교한 결과 최대 편차율이 0.6 [%] ~ 5.1 [%]로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론식을 사용하여 사고나 현상을 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할 때 필요한, 전체적인 거동에 부합하는 차량 간 연결의 초기 off-set량을 예측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rived theoretical equations for the zigzag movement of a leading vehicle, which is the most frequent behavior in train accidents, by using a simplified spring-mass model for the rolling stock. In order to solve the equations of motion, we applied the Runge-Kutta method, which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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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열차의 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그재깅 현상에 대해 선두차량의 지그재깅에 대한 이론식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이론식은 3D 시뮬레이션 모델로 비교 검증하고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한국형 고속열차와 동일한 구조로 1차 현가장치는 1개 대차 당 내부(inner) 스프링, 외부(outer) 스프링, 안내(guide) 스프링 총 12개의 스프링과 2차 현가장치는 4개의 스프링으로 모델링하여 스프링 특성을 병렬로 계산하였다. 실제 연결기 특성은 Fig. 7에서 표시된 검은색 선과 같지만, 이론식에서는 비선형 특성을 고려하기 힘들기 때문에 완충 에너지 등가가 되는 직선으로 단순화하여 적용하였다. 실제 연결기와 같은 비선형 특성에 대한 결과를 이론식으로 구하기 위해서는 OLED 사의 1차원 충돌 전용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10)를 이용하여 연결기의 충격량을 구한 후 다항식 회기 곡선 접합 방법 등을 이용하여 식(4~6)의 차체에 작용하는 충격력 F에 대입하여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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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에 대한 많은 연구는 무엇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기존 연구들은 특정 충돌사고에 대하여 많은 시행착오적 기법으로 사고결과와 부합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1~3) 그리고 철도차량에 대한 많은 연구는 차량설계에 대한 기준이나 차량 충돌 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충격흡수 완충장치에 대한 연구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4~6)
철도차량이 고속화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철도차량이 점점 고속화 되면서 곡선부에서 탈선이나 열차 대 열차의 충돌로 인해 사고 발생 시 대형사고가 발생한다.
선두 차량과 후속 차량의 충돌로 인한 지그재깅 현상을 연구한 결과 이론식과 시뮬레이션이 일치하였는가? (3) 3D 시뮬레이션 모델과 이론식을 여러 가지 비 탈선 충돌조건에 대해서 비교한 결과 충돌속도 15 [km/h], 충돌각도 10 [°] 조건에서 4.7 [%]로 최대 편차가 발생하여 이론식과 시뮬레이션 결과가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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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onald, M., Robert, R. and Lisa, T., 1999, "Investigation and Simulation of Lateral Buckling in Trains," ASME Joint Railroad Conference. 

  2. Tyrell, D. C., 2002, "Rail Passenger Equipment Accidents and the Evaluation of Crashworthiness Strategies,"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Vol. 216, No. 2, pp. 131-147. 

  3. Han, H. S. and Koo, J. S., 2002, "Simulation of Train Crashes in Three Dimensions,"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5, No. 3, pp. 116-124. 

  4. Kim, G. Y., Cho, H. J. and Koo, J. S., 2008, "A Study on Conceptual Design for Crashworthiness of the Next Generation High-speed EMU,"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3, pp. 300-310. 

  5. Son, S. W., Jung, H. S., Kim, J. S. and Kwon, T. S., 2010, "The Basic Study on the Lightweight Design of Square Tube Type Energy Absorber for Train,"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nnual Conference, pp. 3243-3247. 

  6. Ha, H. K., Jeong, J. H., Lee, J. W. and Park, G. S., 2013, "Strength Evaluation of Obstacle Deflection According to EN15227 and Railroad Safety Act standard,"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 525-531. 

  7. Kiusalaas, J., 2007,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With MATLAB," ajin, pp. 302-314. 

  8. Yu, D. S. and Kim, Y. I., 2001, "Numerical Analysis," kyowoo, pp. 315-346. 

  9. LSTC, LS-DYNA Keyword User's Manual Version 971 

  10. https://www.oleo.co.uk 

  11. Cho, H. J., 2010, "Study on Wheel-rail Models for Prediction of Derailment Behavior After Collision Using Virtual Testing Model,"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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