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가정간호학회지, v.24 no.3, 2017년, pp.325 - 335
현명선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유문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임지영 (포천차의과대학교 간호대학) , 박지은 (아주대병원) , 서은지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factors influencing mental health among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ecological perspectives. Method: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416 students in two colleges in K province. The instruments used for measurement were: Symptom Checklist (Derogatis, 1977), Ego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은 무엇인가? | , 2015).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도 학업 문제 뿐 아니라 시간관리, 인간관계, 진로 및 취업 문제, 경제적 문제 등이 다방면으로 보고되고 있다(Moon, Chung, & Kim, 2012). 또한 우리나라 대학생의 정신건강 실태조사에서는 대학생의 23. | |
간호대학생이 대인관계 관련 스트레스가 큰 이유는 무엇인가? | 때문에 상호작용하는 환경도 가정을 벗어나 대학이라는 사회적인 환경으로 확장된다. 특히, 간호대학생은 방대한 학습량으로 인해 대인관계를 정립하고 개선하는 투자가 부족한 반면 임상실습 수행으로 인해 병원 내의 다양한 인간관계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어 대인관계 관련 스트레스는 크다고 보고되고 있다(Kwak &Kim, 2015). 이에 대학생, 특히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해 개인 내적인 요인 뿐 아니라 개인 외적 및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개인 내적 요인(미시체계), 개인 외적 요인(중간체계)과 사회적 요인(외계체계)을 통합적으로 파악하는 생태학적 모델을 적용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 |
대학생 시기의 정신건강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정신건강은 모든 발단단계에 있는 개인에게 중요하지만, 청소년 후기에서 성인기 초기로 가는 과도기에 있는 대학생 시기의 정신건강이 특히 중요하다. 지금까지의 보호받는 학교생활과는 다른 대학생활, 학점 유지와 취업 준비와 관련된 어려움, 미래 계획에 대한 불안감 등을 경험하며, 이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어 우울과 불안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Beiter et al., 2015). |
Beiter, R., Nash, R., McCrady, M., Rhoades, D., Linscomb, M., Clarahan, M., & Sammut, S. (2015). The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in a sampl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73, 90-96.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ins(Ed). Development of cognition and effect social relation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pp. 39-10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Bronfenbrenner, U. (2005). Making human beings human. Thousands Oaks, CA: Sage.
Chernomas, W. M., & Shapiro, C. (2013). Stress,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0(1), 1-12.
Cohen, S., Kamarck, T., & Merma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ur, 24(4), 386-396.
Derogatis, L. R. (1977). The SCL-90 manual: Scoring, administration and procedures for the SCL-90. Baltimore: John Hopkin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Clinical Psychometrics Unit.
Eum, J. H., Kim, E. H., Baek, J. M., Han, N. R., & Cho, M. A. (2016). A Concept Map Study for Difficulties of Campus Life and Utilization of Counseling Services: A Study Focusing on a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Undergraduate Students of S University.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7(1), 41-66.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Ha, Y. S., Jeong, G. H., & Kim, S. J. (1990).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stress during the maternal role attainment process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practice. Nursing Science, 2(0), 23-47.
Hyun, M., Kang, H., & Kim, H. (2011). Parents' drinking behavior and factors related to mental health of their university student offspr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4), 355-364.
Kim, H. S., Park, W. J., & Ha, T. H. (2006).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29-237.
Kim, K. I., Kim, J. H., & Won, H. T. (1984). Symptom Checklist procedure manual. Seoul: Chungang Jeoksung Publishing.
Kim, S. L., & Yoo, J. (2014).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trajectories of school adaptation among adolescents in povert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9, 153-175.
Lee, S. H., Jeong, H. S., Lee, D. W., Park, K. H., Yun, Z. Y., & Park, J. J. (2009). Influence of anxiety, depression and stress on adjustment to college in freshmen of a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30(10), 796-804.
Moon, W. H., Chung, G. S., & Kim, M. J. (2012). Mental health, stress, coping ability, and coping strategies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9(3), 103-114.
Park, J. W. (1985).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Park, K. H., & Hah, Y. S. (2007). Depression, self-efficacy, life satisfaction and coping behavior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5(1), 17-25.
Park, U. S., & Cho, Y. C. (2017). The effect of social supports, psychological behaviors, and stress on the depression symptom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e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 209-218.
Park, Y. S. (2002). A crisis model for the earl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Rosiek, A., Rosiek-Kryszewska, A., Leksowski, L., & Leksowski, K. (2016). Chronic stress and suicidal thinking among medic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3(2), 212.
Youn, C. G., & Lee, H. S. (2014). Exploring the meaning and entry process of a community through the participation of a university student's club.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0(4), 81-113.
William, C. (2011). Theories of Development: Concepts and Applications. New York: Prentice Hal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