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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와 가이드웨이 상호작용을 고려한 가이드웨이 구조물의 진동사용성 처짐 한계
Deflection Limits based on the Vibration Serviceability of Guideway Structures Considering Maglev Train-Guideway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1 = no.98, 2017년, pp.111 - 119  

이진호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성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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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자기부상열차-가이드웨이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자기부상철도 가이드웨이 구조물의 진동사용성을 고려한 처짐한계를 제안한다. 간략화된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고, 자기부상력 제어를 위한 되먹임 상수가 부상공극의 변동량이 최소가 되도록 최적화한다. 이 시스템에 대하여 자기부상열차의 운행속도, 가이드웨이 경간장, 2차 현가장치의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변화시켜 가며, 부상공극의 크기와 차체의 연직가속도에 대한 사용성 기준을 만족하는 가이드웨이의 처짐한계를 조사한다. 해석 결과로부터 자기부상열차의 2차 현가장치에 대한 요구 조건과 가이드웨이 구조물이 만족시켜야 하는 처짐한계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eflection limits based on the vibration serviceability of guideway structures are proposed considering maglev train-guideway interaction. Equations of motion are derived for a simplified maglev railway. Feedback constants for the control of the electromagnetic force for levitation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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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장에서 서술한 자기부상열차-가이드웨이 상호작용을 고려한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자기부상철도 가이드웨이 구조물의 진동사용성을 고려한 처짐한계를 산정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자기부상철도 가이드웨이 구조물의 진동사용성을 고려한 처짐 한계를 자기부상열차-가이드웨이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2차 현가장치로 연결된 2개의 질량으로 근사한 자기부상열차가 단순보로 모사한 가이드웨이 구조물을 운행할 때, 자기부상열차의 운행속도, 가이드웨이 경간장, 2차 현가장치의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변화시켜 가며, 부상공극의 크기와 차체의 연직가속도가 사용성 기준을 만족하도록 하는 가이드웨이의 처짐한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이 간략화된 자기부상열차-가이드웨이 상호작용계를 고려하고자 한다. 차량은 속도 V로 이동하고, 시간 t에서 xc(t)의 위치에 존재한다.
  • 이 연구에서는 자기부상열차-가이드웨이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자기부상철도 가이드웨이 구조물의 진동사용성을 고려한 처짐 한계를 제안하였다. 간략화된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고, 자기부상력 제어를 위한 되먹임 상수가 부상공극의 변동량이 최소가 되도록 최적화하여 결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자기부상철도 가이드웨이 구조물의 진동사용성을 고려한 처짐 한계를 자기부상열차-가이드웨이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2차 현가장치로 연결된 2개의 질량으로 근사한 자기부상열차가 단순보로 모사한 가이드웨이 구조물을 운행할 때, 자기부상열차의 운행속도, 가이드웨이 경간장, 2차 현가장치의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변화시켜 가며, 부상공극의 크기와 차체의 연직가속도가 사용성 기준을 만족하도록 하는 가이드웨이의 처짐한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진동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만족시켜야 하는 기준으로 부상공극의 크기와 차체의 연직가속도에 관한 기준을 고려한다. 즉, 자기부상열차의 부상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식 (2) ~ (5)의 지배방정식으로부터 얻은 부상공극 크기의 변동량이 ±3mm 이내가 되도록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자기부상열차 2차 현가장치의 고유진동수 ωn을 1Hz 이하로, 감쇠비 ξ는 0.3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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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는 어떤 장점을 가진 교통 수단인가? 산업혁명 이후로 철도는 인적, 물적 자원 수송을 위한 주요한 교통 수단으로 자리매김하여 왔다. 철도는 교통 체증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신속한 인적, 물적 자원의 운송이 가능하고, 탄소 배출량의 최소화가 가능한 친환경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교통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점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고속철도, 도시철도, 광역철도 시스템이 개발되어 운행되고 있다.
자기부상열차는 어떤 힘에 의해 부상하는가? 자기부상열차는 대차에 설치된 전자석의 전자기력에 의해 부상을 하게 된다. 이 전자기력은 부상공극의 크기에 따라 제어되고, 이를 통하여 차량의 부상을 유지하고 운동 상태가 결정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자기부상철도 시스템에 제안한 요구조건은 무엇인가? (1) 자기부상열차 2차 현가장치의 고유진동수 fn은 1Hz 이하가 되어야 한다. (2) 자기부상열차 2차 현가장치의 감쇠비 ξ는 0.30 이상이 되어야 한다. (3) 가이드웨이 구조물은 Table 2의 처짐한계를 만족시켜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H.W. Lee, K.C. Kim, J. Lee (2006) Review of Maglev Train Technologie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42(7), pp. 917-1925. 

  2. H.-S. Han, Y-J. Kim, B.-Ch. Shin, J.-I. Kwon (2006) Simulation of a maglev vehicle running on the flexible guide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9(4), pp. 499-503. 

  3. H.-S. Han, J.-M. Lee, Y-J. Kim, K.-J. Kim et al. (2006) Modeling of the maglev vehicle running over the elevated guideway using flexible multibody dynam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9(6), pp.792-797. 

  4. K.-J. Kim, H.-S. Han, S.-J. Yang (2013) Analysis of dynamic interaction between maglev vehicle and guidewa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ing A, 37(12), pp.1559-1565. 

  5. H.-S. Han, H.-K. Sung, Y-J. Kim, B.-H. Kim (2007) Coupling model of the maglev Vehicle/guide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10(2), pp.243-250. 

  6. H. Han, S. Kim, B. Yim, Y. Hur (2007) Stability analysis of a maglev vehicle utilizing electromagnetics suspension system, Transactions of KSAE, 16(3), pp.118-126. 

  7. H.S. Han, B.H. Yim, N.J. Lee, Y.C. Hur (2008) Effects of the guideway's vibrational characteristics on the dynamics of a maglev vehicle, Vehicle System Dynamics, 47(3), pp.309-324. 

  8. J.-S. Lee, S.-D. Kwon, I.-H. Yeo, M.-Y. Kim (2009) The dynamic interaction analysis of actively controlled maglev and guideway bridge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9(4D), pp.523-533. 

  9. J.D. Yau (2010) Interaction response of maglev masses moving on a suspended beam shaken by horizontal ground mo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329(2), pp.171-188. 

  10. J.D. Yau (2010) Aerodynamic vibrations of a maglev vehicle running on flexible guideways under oncoming wind actio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329(10), pp.1743-1759. 

  11. J.H. Lee, S.I. Kim (2016) Dynamic Interaction Analysis between Maglev Train with Airgap Control Algorithm Based on Acceleration Feedback and Guideway,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9(2), pp.193-199. 

  12. D. Zhou, C.H. Hansen, J. Li, W. Chang (2010) Review of coupled vibration problems in EMS maglev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Acoustics and Vibration, 15(1), pp. 10-23. 

  13.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7)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Switzerland. 

  14. British standard (2002) Eurodcode-Basis of structural design,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Brussels. 

  15. B.-G. Jeon, N.-S. Kim, S.-I. Kim (2011) Deflection Limit based on Vibration Serviceability of Railway Bridges Considering the Correlation between Train Speed and Vertical Acceleration on Coa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6), pp. 545-554. 

  16.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7) Design Manual of Honam High Speed Railway,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Deajeon. 

  1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0) Structural Design Report for Demonstration Line of Urban Maglev Program. 

  18. P.K. Sinha (1987) Electromagnetic Suspension: Dynamics and Control, Peter Peregrinus Ltd., London, United Kingdom, pp.283-284. 

  19.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Railway Design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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