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TS기반 상호작용 방식의 자격증 시험 학습시스템
The Interactive Certificate Test Learning System Based on IT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1, 2017년, pp.163 - 172  

권준아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  김원중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원호 (순천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정금 (순천대학교 스마트교육연구센터) ,  서동기 (순천대학교 스마트교육연구센터) ,  심현 (순천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기반의 전문가모델과 학습모델에 기반하여 자격증 취득 모의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버기모델(Buggy Model)을 통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문제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사용자의 요구 조사를 통하여 편의성, 효과성, 확장성, 신뢰성이 요구되었으며, 이를 반영하기 위하여 다양한 문제개발과 문제유형분석, 난이도 조절, 학생성적 및 수준관리 등을 반영한 문제개발이 이루어졌다. 자격증 취득 시험을 준비하는 사용자들은 개발 시스템을 사용하여 본인의 수준에 맞는 문제의 풀이와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을 실전과 같은 환경에서 학습하여 자격증 취득 준비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ystem that provides a suitable level of the problem, designing the learner certification simulation program based on the 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 based on the model and the learning expert model, the model through a buggy (Buggy Model). In the demand survey that reflect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습자는 심리적으로 아는 문제만 풀고 어렵거나 이해하기 힘든 문제는 건너뛰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주 틀리거나 어려워하는 문제를 단계별로 반복해서 풀 수 있도록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개발 된 시스템에서는 문제의 연관도와 난이도를 측정하고 연결해주는 난이도 모듈과 문제 연관 모듈을 개발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분석진단모듈에서 문제의 순서와 레벨의 변경에 따라 학습자의 상태를 분석하여 제공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G. Paolo and C. Tasso, Managing Temporal Knowledge in Student Modeling, User Modeling: Proceedings of UM87, Springer Wien New York, 1997. 

  2. Greer J. and G. McCalla, Student Modelling: The Key to Individualised Knowledge Based Instruction. Springer Verlag, 1994. 

  3. H. Han,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based Excel Functions Courseware to Obtain a Certificate of Qual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2, no. 2, 2008, pp22-27. 

  4. J. Hang, D. Ma, and J. Kim, "Implementation of Student directed Web based Project Learning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vol.4, no. 2, 2000, pp. 187-201. 

  5. K. Lee and S. Joon, "Learning Recommendation System using Knowledge based on ITS,"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vol 4, no. 1, Jan. 2016, pp.35-41. 

  6. K. Kim, "(The) planning and development of courseware through the web based on constructivism and students' individual ability : focused on the effective learning couseware for information equipment operation craftsman exa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2. 

  7. M. Plson, J. Richaedon, and E. Soloway, "Foundations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Publishers, 1988. 

  8. N. Kim, Y. Kang, J. Lee, D. and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icense Web Courseware based on the Cognitive Apprenticeship Theor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1, no.3, July. 2006, pp.21-30. 

  9. M. Plson, J. Richaedon, and E. Soloway, , "Foundations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Publishers, 1988. 

  10. S. Back,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Seoul, Wonmisa, 1998. 

  11. B. Woolf and T. Murray, "Using Machine Learning to Advise a Student Model," the Key to Individualized Knowledge-Based Instruction, Berlin: Springer-Verlag, 1994. pp. 127-146. 

  12. M. Yazdani, "Intelligent tutoring system, An overview,"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cation, vol. 1, Norwood, 1987, pp. 183-201. 

  13. Y. Yang and C.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Self-directed Learning System for Word Processor Qualifying Exam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6, no.1, 2006, pp.43-48. 

  14. Y. Who and Y. Shoi, "A Learning System based on CAT with Feedback,"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2, no.1, Jul. 2005, pp.88-90. 

  15. H. Sim and J. Oh, "Valve monitoring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using an infrared sensor and ZigBe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1, 2015, pp. 73-79. 

  16. Y. Kim, Y. Kim, and M. Cho, "Learning System for Big Data Analysis based on the Raspberry Pi Boar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4, 2016, pp. 433-4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