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81, 2017년, pp.299 - 328
이미나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 양승찬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 서희정 (교육방송연구소)
This study investigated news comprehension via the social media by comparing the reading of a news story on the news paper. A news story on the social media was suggested to present information in a conversational form, which differs from a traditional reporting style. To compare the different form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뉴스 정보는 어떤 구성을 지녔는가? | 대표적으로 신문은 역피라미드 구조의 표준화된 방식으로 뉴스를 작성하지만 소셜미디어의 뉴스는 이러한 표준화된 방식을 탈피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뉴스 정보는 비선형적으로 전개되면서 역피라미드에서 보여주는 선형적이고 순차적으로 나열되는 구조에서 탈피하여 이야기체의 내러티브로 전개된다(최민재 외, 2013). 특히 이용자들은 수시로 끊임없이 네트워크에서 내용의 조각을 생산해내고 공유, 토론하고 표현하면서 뉴스와 관련된 정보를 유통시키고 뉴스의 확산에 기여한다. | |
상시환기저널리즘이 기존 미디어와 다른 특징은 무엇인가? | 상시환기저널리즘은 소셜미디어가 뉴스 플랫폼으로 작용하면서 광범위한 전파, 상시적 운용, 즉각적 전달과 비동시적 반응 등의 소셜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속성이 저널리즘에 반영되고 있다고 본다(Hermida, 2010a; 2010b).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에 비해 소셜미디어는 광범위하고 비동시적이며 언제나 작동하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며 이러한 시스템이 뉴스 채널로 활용되면서 상시적이고 즉각적인 형태의 저널리즘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곧 관계에 기반을 둔 소셜네트워크의 연결 범위는 전통 미디어에 비해 더 광범위하며 전통미디어의 편성시간에 기초한 동시적 뉴스 전달 방식은 이용자의 편의에 따른 비동시적인 접근으로 대체되는 것이다. | |
소셜미디어 기반의 뉴스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전달되는가? |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뉴스 정보는 비선형적으로 전개되면서 역피라미드에서 보여주는 선형적이고 순차적으로 나열되는 구조에서 탈피하여 이야기체의 내러티브로 전개된다(최민재 외, 2013). 특히 이용자들은 수시로 끊임없이 네트워크에서 내용의 조각을 생산해내고 공유, 토론하고 표현하면서 뉴스와 관련된 정보를 유통시키고 뉴스의 확산에 기여한다. 이용자의 참여에 기반해 전파되는 뉴스는 전문가에 의해 작성된 일관적인 형태로 전달되기 보다는 개별 이용자들의 경험과 생각, 의견, 느낌을 표현하는 부분들의 집합으로 전달된다. |
곽민영 (2011). 기사 스타일이 독자의 흥미, 신뢰도, 기억에 미치는 영향: 내러티브와 역피라미드 스타일 비교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박사논문.
김경모 (2012). 새로운 저널리즘 환경과 온라인 뉴스 생산. , 49권 1호, 7-37.
박선희 (2012). SNS 뉴스 소통: 다중성과 구술성. , 49권 1호, 37-73.
정회경.김사승 (2007). 온라인 시민저널리즘의 뉴스생산양식 특성에 관한 분석. , 51권 2호, 124-152.
최민재.양승찬 (2009). . 한국언론진흥재단.
최민재.양승찬.이강형 (2013). .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진흥재단 (2015). . 한국언론진흥재단.
Baumgartner, J. C., & Morris, J. S. (2009). My Face tube politics: Social networking web sites and political engagement of young adults.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28, 24-44.
Bryant, J., Thompson, S. J., & Finklea, B. W. (2013). Fundamentals of Media Effects. 배현석 역(2016)j, . 한울아카데미.
Bright, J. (2016). The social news gap: How news reading and news sharing diverge, Journal of Communication, 66(3), 343-365.
Cappella, J. N., Kim, H. S., & Albarracin, D. (2015). Selection and transmission processes for information in the emerging media environment: Psychological motives and message characteristics. Media psychology, 18(3), 396-424.
Collins, W. A. (1983). Cognitive processing in television viewing. In E. Wartella & D. C. Whitney (Vol. Eds.), Mass communication review yearbook (pp. 195-209). Beverly Hills, CA: Sage.
van Dijk, T. A. (1988). News as Discourse.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van Dijk, T. A., & Kintsch, W. (1983). Strategies of discourse comprehension. New york; Academic Press.
van den Broek, P., & Gustafson, M. (1990). Comprehension and memory for texts: Three generations of reading research. In S. R. Goldman, A. C. Graesser, & P. van den Broek (Eds.), Narrative comprehension, causality, and coherence (pp. 15-3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van den Broek, P., Risden, K., Fletcher, C., & Thurlow, R. (1996). A "landscape" view of reading: Fluctuating patterns of activation and the construction of a stable memory representation. In B. Britton & A. Graesser (Eds.), Models of understanding text (pp. 165-18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Eveland, W. P. Jr., Morey, A. C., & Hutchens, M. J. (2011). Beyond deliberation: New directions for the study of informal political conversation from a communication perspective. Journal of Communication, 61, 1082-1103.
Graber, D. (1988): Processing the News: How People Tame the Information Tide (2nd ed.). New York: Longman.
Gunter, B. (1987). Poor recep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Glynn, C. J., Huge, M. E., & Hoffman, L. H. (2012). All news that's fit to post: A profile of news use on social network sit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1), 113-119.
Hermida, A. (2010a). From TV to Twitter: How Ambient News Became Ambient Journalism. A Journal of Media and Culture, 13(2).
Hermida, A. (2010b). Twittering the news. Journalism Practice, 4(3), 297-308.
Kintsch, W. (1998). Comprehens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Kintsch, W., & van Dijk, T. A. (1978). Toward a model of text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Psychological Review, 85(5), 363-394.
Knobloch, S., Patzig, G., Mende, A., & Hastall, M. (2004). Affective news: Effects of discourse structure in narratives on suspense, curiosity, and enjoyment while reading news and novels. Communication Research, 31(3), 259-287
Knobloch-Westerwick, S., Sharma, N., Hansen, D. L., & Alter, S. (2005). Impact of popularity indications on readers selective exposure to online news. Journal of Broadcast and Electronic Media, 49(3), 296-313.
Lang, A. (1989). Effects of chronological presentation of information on processing and memory for broadcast new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33(4), 441-452.
Lang, A. (2000). The limited capacity model of mediated message processing. Journal of Communication, 50(1), 46-70.
Lee, M., Roskos, B., & Ewoldsen, D. R. (2013). The impact of subtitles on comprehension of narrative film, Media Psychology, 16(4), 412-440
Lee, M. Roskos-Ewoldsen, B., & Roskos-Ewoldsen, D. R. (2008): Applying the landscape model to comprehending discourse from TV news stories, Discourse Processes, 45(6), 519-544.
Lee C. S., & Ma, L. (2012). News sharing in social media: The effect of gratifications and prior experi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2), 331-339.
Ma, L., Lee, C. S., & Goh, D. H-L. (2014). Understanding news sharing in social media. Online Information Review, 38(5), 598-615.
Magliano, J. P., Dijkstra, K., & Zwaan, R. A. (1996). Generating predictive inferences while viewing a movie. Discourse Processes, 22, 199-224.
Park, N., Kee, K. F., & Valenzuela, S. (2009). Being immersed in social networking environment: Facebook groups, uses and gratifications, and social outcomes. Cyberpsychology & Behavior, 12, 729-733.
Pew Research Center (2013). Future of Mobile News. Available at http://www.journalism.org/2012/10/01/future-mobile-news/.
Pottker, H. (2003). News and its communicative quality: the inverted pyramid-when and why did it appear? Journalism Studies, 4(4), 501-511.
Robinson, J. P. & Davis, D. K. (1986). Comprehension of a single evening's news (pp.107-132). In J. P. Robin and M. R. Levy (Eds.), The learning from television news. Sage: Beverly Hills, CA.
Shim, H. (2014), Narrative journalism in the contemporary newsroom: The rise of new paradigm in news format? Narrative Inquiry, 24(1), 77-95.
Singer, J. (2014). User-Generated Visibility: Secondary gatekeeping in a shared media space. New Media and Society, 16(1), pp. 55-73.
Sternadori, M. (2008). Cognitive processing of news as a function of structure: A comparison between inverted pyramid and chronology.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Trabasso, T., & Sperry, L. L. (1985). Causal relatedness and importance of story event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24, 595-611.
Weeks, B. E., & Holbert, R. L. (2013). Predicting Dissemination of News Content in Social Media: A Focus on Reception, Friending, and Partisanship.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90(2), 212-232.
Wise, K., Bolls, P., Myers, J., & Sternadori, M. (2009). When words collide online: How writing style and video intensity affect cognitive processing of online new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3(4), 532-546.
Yaros, R. A. (2006). Is it the medium or the message? Structuring complex news to enhance engagement and situational understanding by nonexperts, Communication Research, 33, 4, 285-309.
Zwaan, R. A., Langston, M. C., & Graesser, A. C. (1995). The construction of situation models in narrative comprehension: An event-indexing model. Psychological Science, 6(5), 292-297.
Zwaan, R. A., & Magliano, J. P., & Graesser, A. C. (1995). Dimensions of situation model construction in narrative comprehens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1(2), 386-397.
Zwaan, R. A., & Radvansky, G. A. (1998). Situation models in language comprehension and memory. Psychological Bulletin, 123(2), 162-185.
Zwaan, R. A., Radvansky, G., Hilliard, A. E., & Curiel, J. M. (2009). Constructing multidimensional situation models during reading. Scientific Studies of reading, 2(3), 199-2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