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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2, 2017년, pp.65 - 76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factors of difficulties on learning Brønsted-Lowry acid and base focusing viewpoint of each definition. To achieve this, we were targeting statement of textbooks and perception of teachers that have a decisive effect on students' learning. Analysis of 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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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염기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어떤 어려움을 낳는가? | 학생들뿐만 아니라 심지어 이를 가르치는 교사까지도 산-염기 개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1−5 특히 산-염기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학습하면서 학생들은 정의 사이의 충돌을 경험하거나 정의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교육 환경이 다른 나라에서도 흔히 나타난다. | |
물질적 관점과 과정적 관점으로 범주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Chi 등22에 따르면 과학 개념은 물질적 관점과 과정적 관점으로 범주화 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만약 어떤 과학 개념이 물질적 관점이고, 이것을 물질적 관점으로 가르친다면 학생들은 이 개념을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적지만, 과정적 관점인 어떤 과학개념을 물질적 관점으로 가르칠 때 학생들은 어려움을 갖는다고 한다. 이러한 주장에 근거하여 백성혜23는 Arrhenius 정의를 물질적 관점으로 보고, Brønsted-Lowry의 정의를 과정적 관점으로 보았다. | |
과학에서 각 이론의 관점을 왜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가? | Duschl 등24에 따르면, 과학에서 각 이론의 관점은 특정한 사고의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 이론이 갖는 특별한 측면이 무엇인지 학생들이 인식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다양한 정의로 학습하는 산- 염기 개념을 가르칠 때 각 정의가 갖는 관점의 획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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