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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 교재 및 화학 교사들의 Brønsted-Lowry 산-염기 개념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f Chemistry Textbooks' and Teachers' Conceptions on Brønsted-Lowry Acid-Bas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2, 2017년, pp.65 - 76  

김성기 (나주고등학교) ,  박철용 (천안중학교) ,  최희 (율량중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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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들이 Brønsted-Lowry 산, 염기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요인을 각 정의가 갖는 관점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의 학습에 많은 영향을 주는 교과서의 진술방식과 교사의 인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교과서는 Brønsted-Lowry 정의가 다루어지는 화학 I 4종과 EBS 2종이 분석되었으며, 교사는 Brønsted-Lowry 정의를 가르친 경험이 있는 2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교과서 분석 결과 (1) 정의의 관점이 배제된 진술 방식, (2) 아레니우스 정의로 수렴화된 진술 방식을 보였다. 교사의 인식 분석 결과 (1) 관점이 하나인 교사들, (2) 다양한 정의의 공존에 대한 이유를 인식하지 못한 교사이었다. 이는 Arrhenius와 Brønsted-Lowry 정의의 각 관점을 인식하지 못함으로 설명될 수 있다. 학생의 Brønsted-Lowry 학습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각 정의에 맞는 관점을 획득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정의의 관점을 획득할 수 있는 예비교사 양성과정과정의의 관점에 맞는 교과서 진술 방식의 수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factors of difficulties on learning Brønsted-Lowry acid and base focusing viewpoint of each definition. To achieve this, we were targeting statement of textbooks and perception of teachers that have a decisive effect on students' learning. Analysis of te...

주제어

표/그림 (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염기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어떤 어려움을 낳는가? 학생들뿐만 아니라 심지어 이를 가르치는 교사까지도 산-염기 개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1−5 특히 산-염기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학습하면서 학생들은 정의 사이의 충돌을 경험하거나 정의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교육 환경이 다른 나라에서도 흔히 나타난다.
물질적 관점과 과정적 관점으로 범주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Chi 등22에 따르면 과학 개념은 물질적 관점과 과정적 관점으로 범주화 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만약 어떤 과학 개념이 물질적 관점이고, 이것을 물질적 관점으로 가르친다면 학생들은 이 개념을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적지만, 과정적 관점인 어떤 과학개념을 물질적 관점으로 가르칠 때 학생들은 어려움을 갖는다고 한다. 이러한 주장에 근거하여 백성혜23는 Arrhenius 정의를 물질적 관점으로 보고, Brønsted-Lowry의 정의를 과정적 관점으로 보았다.
과학에서 각 이론의 관점을 왜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가? Duschl 등24에 따르면, 과학에서 각 이론의 관점은 특정한 사고의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 이론이 갖는 특별한 측면이 무엇인지 학생들이 인식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다양한 정의로 학습하는 산- 염기 개념을 가르칠 때 각 정의가 갖는 관점의 획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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