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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환자-간호사 인식도 비교
Comparison of Expectation-Perception between Patient and Nurse on Nursing Care Service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War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507 - 522  

윤호순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  임지영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강민진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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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arashuraman, Zeithmal과 Berry가 개발한 SERVQUAL 모델을 이용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이용한 환자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서비스에 대한 인식도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보다 환자중심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간병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 및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간호사 192명과 환자 321명을 대상으로 간호서비스에 대한 기대-인식 차이 정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 제공된 간호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가 환자의 기대 정도와 간호사의 수행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가 환자 중심의 전인간호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간호서비스 수행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간호사가 환자의 기대를 잘 인식하고 있어도 이에 부응하는 간호서비스를 잘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차이에 대하여는 추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와 병원 당국 그리고 간호부서간의 조정과 협력을 통하여 발전적 대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개념적 모델인 PZB의 SERVQUAL 모델을 적용하여 환자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과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면서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통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를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erception between patient and nurse o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using SERVQUAL model. To accomplish this goal, the 5 gaps of expectation-perception o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s analyzed. The subjects were 192 nurses and 321 patients who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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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시행하면서 변화된 간호전달체계에 대한 환자와 간호사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인식도의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환자 중심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간병서비스에 대한 환자만족도 및 간호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PZB의 SERVQUAL 모델에서 제시한 5가지 Gap 중에 Gap1은 고객의 기대와 제공자의 인식의 차이로서 본연구에서 개념적 기틀에서 측정한 Gap1과 동일한 개념이고, Gap2는 제공자의 인식과 서비스 품질사양의 차이로, 본 연구에서는 환자의 기대와 간호사의 수행도와의 차이로 측정하였다[5].
  •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이용한 환자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서비스에 대한 인식도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향후 간호간병서비스 내 간호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한 단면조사연구이다
  • 따라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에 바라는 환자의 기대가 무엇인지, 어떤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고 또 불만족한지를 평가하는 것은 향후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제도적 정착을 위한 근거 기반을 제시해 줄 것이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Parashuraman, Zeithmal과 Berry (PZB)가 개발한 SERVQUAL 모델을 개념적 기틀로 적용하여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이용한 환자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서비스에 대한 인식도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보다 환자 중심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간병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 및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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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조직을 통한 공적 서비스로 전환하면서 어떤 문제점이 생겼는가? 이후 간호간병서비스 제도화를 위한 시범사업은 병원 내 간병서비스를 환자 개인의 사적 거래가 아닌 병원 조직을 통한 공적 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한 것으로 추진되었다[4]. 그러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시범사업을 통하여 간호와 간병의 통합으로 인한 의료의 질적 보장성의 문제, 의료인이 아닌 간병 인력에 의한 의료행위 허용의 문제, 간호와 간병 인력간의 업무 구분의 문제 등과 같이 다양한 운영상의 문제점이 제기되었다[3]. 2013년 7월부터는 환자의 일상생활 지원을 위한 개인 간호를 간병인이나 보호자에게 위임하지 않고 병원 간호인력에 의해 일체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포괄간호서비스 제도가 도입되었고, 이것이 2015년 의료법 일부 개정에 따라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명명되면서 우리나라의 병원 중심 간호서비스 전달체계 및간병 업무에 획기적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의 의료체계는 어떠한 상황이었는가? 그동안 우리나라의 의료체계에서는 간호 인력의 부족으로 대부분의 병원에서 의료법에 제시된 환자-간호사 비율을 준수하지 못하여 대상자 중심의 전인간호를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2]. 따라서 환자 입원 시 보호자 또는 간병인이 환자 곁에 상주하여 환자를 돌보고 간병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하여 간병인에게 일부 환자 개인간호를 위임하여온 문제점이 있었다.
간호사의 중요한 역할에는 무엇이 있는가? 간호사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환자의 간호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는 전인간호를 실현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전인간호란 개인의 신체적, 정서 심리적, 사회 경제적 측면은 물론 영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총체적인 관점에서 간호요구를 충족시키려고 노력하는 과정으로, 각 환자마다 고유한 요구를 인정하는 것이 핵심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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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 Kim and J. Won, "Comparison of nursing needs as perceived by admitted patients and nurses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of Nursing, Vol.11, No.3, pp.299-308, 2004. 

  2. H. Ahn, H. Ahn, H. Han, M. Kim, and M. Yu, "포괄간호서비스 병원 시범사업 기술지원 및 성과평가," Final Report, NHIS and Korea University, 2014. 

  3. N. Hwang, "An analysis of the debates on introduction of public caregivers' services in acute medicare centers," Health-Welfare Policy Forum, pp.60-71, 2010. 

  4. 유선주, 최윤경, "보호자 없는 병원 제도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3, No.6, pp.370-379, 2013. 

  5.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6. 이태화, 강경화, 고유경, 김기경, 문인오, 박희옥, 서문경애, 유소영, 임지영, 간호학 입문, 대한나래출판사, 2015. 

  7. J. Yim and S. Kim, "Measurement of Nursing Service Quality using SERVQUAL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6, No.2, pp.259-279, 2000. 

  8. S. Park and C. Choi, "Assessment of Expectation and Performance of Service Quality by Types of Service of Hospital,"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7, No.2, pp.143-170, 2006. 

  9. E. Kim, M. Eom, and J. Jung, "Comparison of perceived nursing needs between spinal surgery patients and nurses caring for the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of Nursing, Vol.15, No.1, pp.87-97, 2008. 

  10. J. Kim and I. Lee, "The differences in quality perceptions, expectations, evaluation, and satisfaction for nursing service between patients and nurses : Small-medium sized general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4, No.7, pp.1243-1254, 2004. 

  11. M. Lee, "A Study of the Nursing Service Perceived by Consumers and Providers, and the Tool that Measures Nursing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3, No.6, pp.772-783, 2003. 

  12. V. A. Zeithaml, L. L. Berry, and A. Parasuraman, Delivering quality service : Balancing customers perceptions a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1990. 

  13. 김윤미, 조성현, 전경자, 신순애, 김지윤, "의료기관 간호사 확보 수준이 수술 환자의 사망, 폐렴, 패혈증, 요로감염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과학회지, Vol.42, No.5, pp.719-729, 2012. 

  14. 정동준, 정민수, 변진옥, "입원환자가 인지하는 병원 시설, 의료인력, 만족도, 재이용 간의 구조분석," 보건과 사회과학, Vol.19, pp.151-178, 2006. 

  15. J. Buchan and B. Steven, The impact of pay increases on nurses' labour market: A review of evidence from four OECD countries, OECD Health Working Papers, Paris, 2011. 

  16. 이정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간호사와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비교 연구: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Vol.33, No.1, pp.1-4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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