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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법을 이용한 연안여객선 지간선 체계 구축 권역 및 항로 평가
Evaluation of Areas and Routes for Construction of a Hub & Spork System for Costal Passenger Ships Using the AHP Method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1, 2017년, pp.33 - 39  

장운재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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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연안여객선의 지간선 체계 구축 사업의 추진을 위한 권역 및 항로를 선정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타 교통수단의 위계형성 구조 및 연안여객선 운영체계의 특성을 분석하여 구축 대상권역 및 대상항로 선정을 위한 평가항목을 추출한다. 두번째는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구축 대상권역 및 대상항로의 평가항목에 대하여 AHP기법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산출한다. 마지막으로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대상권역 및 항로를 종합평가하여 최종 후보권역 및 항로를 선정하고자 한다. 그 결과 대상권역은 항로수, 여객수송실적, 차량수송실적, 도서민수 등 4개의 평가항목이 추출되었고, 이들 항목으로 평가한 결과 목포권역이 선정되었다. 또한 도서민, 지자체, 지역적 여건, 여객선 사업자 등 4개의 평가항목으로 평가한 결과 영광권 항로가 선정되었다. 한편 확대시행을 위해서는 터미널 시설확충, 대형 선박의 확보 및 (준)공영제 도입등과 함께 단계적인 추진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a candidate area and route for construction of a hub & spork system for coastal passenger ships. For this purpose, the characteristics of the hierarchy structure of other transportation and the operating system of coastal passenger ships were analyzed. Evaluation factors for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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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안여객선의 지간선 체계 구축사업의 추진을 위한 권역과 항로를 선정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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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정된 선박에 의한 기항지의 과다는 어떤 단점의 원인이 되고 있는가? 결국 한정된 선박에 의한 기항지의 과다는 운항빈도의 감소를 가져와 도서민 뿐만 아니라 관광객에게도 불편을 야기하게 되었다. 또한 도서민의 주로 이용하는 생활항로와 적자 항로는 비효율적 항로체계 및 기상상황에 취약하는 등 접근성이 낮아 도서지역의 정주여건을 크게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MOF, 2013).
연안여객선은 무엇인가? 연안여객선은 연육교가 연결되지 않은 도서에서 도서민과 관광객의 유일한 교통수단이다. 최근 도서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안여객선의 이용실적도 11년은 1,427만명 이용하였으나 15년은 1,538만명으로 7.
위계구조가 없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교통공학에서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계구조를 도입하고 있다. 기종점을 중심으로 모든 지점을 모두 방문하는 것을 위계구조가 없다고 한다. 이를 지간선 체계에 적용하면 위계구조가 높으면 이동성이 좋으나 접근성이 낮기 때문에 간선으로 이용 하고, 반대로 낮으면 이동성이 나쁘나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지선으로 이용한다(Park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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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ang, W. J., C. K. Noh and H. M. Shin(2014), A Study on the Operating Systems of Coastal Passenger Ship, 2014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Academic conference, pp. 273-275. 

  2. Keum, J. S., M. O. Yeun and W. J. Jang(2001), Assessment of the Navigational Safety Level in the Korean Coastal Waterway,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Journal, Vol. 7, No. 2, pp 39-48. 

  3. MOF(2013),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National Maritime Transport Network. 

  4. MOF(2016),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a hub & spork system for coastal passenger ships. 

  5. Noh, C. K. and H. M. Shin(2009), study on the selection of the main operation for the effective operation of the costal ferry in Mokpo, Shipping Logistics Journal, 65, pp. 889-907. 

  6. Park, J. S., S. Y. Ko and C. W. Lee(2008), Efficiency of Radial Transit Routes, Korea traffic journal, Total 104, pp. 227-235. 

  7. Statistics Korea(2015), Passenger numbers in domestic passenger ship, http://www.index.go.kr/potal/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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