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143 - 154
Science inquiry has long been emphasized in Korean science education. Scientific modeling is one of key practices in science inquiry with a potential to provide students with opportunities to develop their own explanations and knowledge thereaf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each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정 중심 탐구가 비판 받아온 이유는? | 그러나 과학교육에서 과정 중심 탐구는 과학의 참된 모습을 보여 주기에는 부족하다는 비판을 계속 받아왔다 (Hodson, 1996; Windschitl, Thompson, &Brraten, 2008). 무엇보다도 과정 중심 탐구는 실험을 중심으로 하는 탐구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마치 과학 탐구가 항상 실험을 동반한다는 오해를 살 수 있어 경험주의적 관점으로만 과학을 바라보게 할 수 있다 (Gray & Kang, 2014). 특히 원리, 법칙, 이론 등으로 구성된 과학적 설명이 실증적 자료만으로 유도된다는 관점은 과학탐구에 대한 편협한 생각을 하게 할 수 있다. | |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지난 수 십 여년 국내외에서 과학교육의 목적이 과학 내용을 전수하는 것을 넘어 과학의 본성을 알고 과학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 속에 과학 관련 사회적 또는 개인적 문제 해결 능력을 양성하는 것으로 확대되어 주창되어 왔다 (Park, 2016).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는 과학 지식의 특성 및 과학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에 관한 인식론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Abd-El-Khalick, 2013). 이러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는 과학 내용 학습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과학이 사회 및 개인적 삶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를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된다. | |
과학 교과 내용에 포함되는 과학적 실천이란 무엇을 일컫는가? | 이러한 최근의 경향에 발맞추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내용과 결합하여 성취할 기능으로서 단순한 탐구 기능을 넘어서는 과학적 실천(Kang & Lee, 2013)을 과학 교과의 내용 체계에 포함하였다. 이들 실천은 여덟 가지로 문제인식, 자료의 수집⋅분석 및 해석,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모형의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결론 도출 및 평가, 의사소통으로 구분되어 “기능”이라는 이름으로 제시되었다. 이 여덟 가지의 실천은 최근 개발되어 발표된 미국의 과학교육표준(NGSS)과 일맥상통한다 (Jeong & Kang,2016). |
Abd-El-Khalick, F. (2013). Teaching with and about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teacher knowledge domain. Science & Education, 22, 2087- 2107. doi:10.1007/s11191-012-9520-2
Appleton, K. (1997). Analysis and description of students' learning during science classes using a constructivist-based mode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3), 303-318. http://doi.org/10.1002/(SICI)1098-2736(199703)34:3 3.0.CO;2-W
Anderson, T., & Shattuck, J. (2012). Design-based research: A decade of progress in education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41(1), 16-25. http://doi.org/10.3102/0013189X11428813
Borko, H. (2004).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teacher learning: Mapping the terrain. Educational Researcher, 33(8), 3-15. http://doi.org/10.3102/0013189X033008003
Brandwein, P. F., & Schwab, J. J. (1962). The teaching of science: The Teaching of Science as Enquiry and Science in the Elementary School.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Clement, J. (1989). Learning via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Protocol evidence on sources of creativity in ccience. In Handbook of Creativity (pp. 341-381). Boston, MA: Springer US. http://doi.org/10.1007/978-1-4757-5356-1_20
Duschl, R. A., & Grandy, R. E. (Eds.). (2008). Teaching Scientific Inquiry: Recommendations for Research and Implementation.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Gilbert, S. W. (1991). Model building and a definition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1), 73-79. http://doi.org/10.1002/tea.3660280107
Gray, R., & Kang, N.-H. (2014). The structure of scientific arguments by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historical science top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46- 65. http://doi.org/10.1080/09500693.2012.715779
Grosslight, L., Unger, C., Jay, E., & Smith, C. L. (1991). Understanding models and their use in science: Conception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exper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9), 799-822. http://doi.org/10.1002/tea.3660280907
Harrison, A. G., & Treagust, D. F. (2000). A typology of school science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9), 1011-1026. doi:10.1080/095006900416884
Hodson, D. (1996). Laboratory work as scientific method: three decades of confusion and distor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8(2), 115-135. http://doi.org/10.1080/0022027980280201
Jeong, J.-H., & Kang, N.-H. (2016). Comparison of Korean and US Achievement Expectations for Physics in School Education. New Physics: Sae Mulli, 66(6), 705-718. https://doi.org/10.3938/NPSM.66.705
Justi, R. S., & Gilbert, J. K. (2002). Modelling, teachers' views on the nature of modelling, and implications for the education of model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69-387. doi:10.1080/09500690110110142
Justi, R., & Gilbert, J. (2003). Teachers' views on the nature of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11), 1369-1386. http://doi.org/10.1080/0950069032000070324
Kang, N.-H., Orgill, M., & Crippen, K. J. (2008). Understanding teachers' conceptions of classroom inquiry with a teaching scenario survey instrument.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9(4), 337-354. http://doi.org/10.1007/s10972-008-9097-4
Kang, N. -H., & Wallace, C. S. (2005). Secondary science teachers' use of laboratory activities: Linking epistemological beliefs, goals, and practices. Science Education, 89, 140-165. http://doi.org/10.1002/sce.20013 $\mid$ ISSN 0036-8326
Kim, Y., Paik, S.-H., Choi, S. Y., Kang, N.-H., Maeng, S., & Joung, Y. J. (2015). Analysis on the trends of science education studies related to students' science learning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751-772. http://doi.org/10.14697/jkase.2015.35.4.0751
Knorr-Cetina, K. (1991). Epistemic cultures: Forms of reason in science. History of Political Economy, 23(1), 105-122. doi:10.1215/00182702-23-1-105
Kuhn, T. S. (1970).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2nd ed.).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Latour, B. (1987). Science in ac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Lehrer, R., & Schauble, L. (2000). Developing Model-Based Reasoning in Mathematics and Scienc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1(1), 39-48. http://doi.org/10.1016/S0193-3973(99)00049-0
Louca, L. T. & Zacharia, Z. C. (2012). Modeling-based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Cognitive, metacognitive, social, material and epistemological contributions. Educational Review, 64, 471-492.
Mathison, S. (1988). Why triangulate? Educational Researcher, 17(2), 13-17.
Mills, G. E. (2007). Action Research: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er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Mody, C. M. (2015). Scientific practice and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99(6), 1026-1032. doi:10.1002/sce.21190
Nagel, E. (1960). The Structure of Science: Problems in the Logic of Scientific Explanation. Indianapolis, USA: Hackett.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doi:10.17226/13165
Nersessian, N. J. (1992). How do scientists think? Capturing the dynamics of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In R. N. Giere (Ed.), Cognitive Models of Science (pp. 3-44).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esota Press.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Oh, P. S., & Oh, S. J. (2011). What teachers of science need to know about models: An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8), 1109-1130. doi:10.1080/09500693.2010.502191
Park, H.-K., Choi, J.-R., Kim, C.-J., Kim, H.-B., Yoo, J., Jang, S., & Choe, S.-U. (2016). The change in modeling ability of science-gifted students through the co-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15-28. http://doi.org/10.14697/jkase.2016.36.1.0015
Pickering, A. (Ed.). (1992). Science as Practice and Culture. Chicago.
Sandoval, W. A., & Bell, P. (2004). Design-based research methods for studying learning in context: Introd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39(4), 199-201. http://doi.org/10.1207/s15326985ep3904_1
Schwartz, C. V. & White, B. Y. (2005). Meta-modeling knowledge: Develop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tific modeling. Cognition and Instruction, 23, 165-205.
Stroupe, D. (2015). Describing "Science Practice" in learning settings. Science Education, 99(6), 1033-1040. doi:10.1002/sce.21191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 Mamiala, T. L. (2002).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role of scientific models in learning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57-368. http://doi.org/10.1080/09500690110066485
Van Driel, J. H., & Verloop, N. (2003). Experienced teachers' knowledge of teaching and learning of models and modelling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12), 1255-1272.
Windschitl, M., & Thompson, J. (2006). Transcending simple forms of school science investigation: The impact of preservice instruction on teachers' understandings of model-based inquir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3(4), 783-835. http://doi.org/10.3102/00028312043004783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 (2008). Beyond the scientific method: Model-based inquiry as a new paradigm of preference for school science investigations. Science Education, 92(5), 941-967. doi:10.1002/sce.202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