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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 파생기술 실용화를 위한 타당성 연구 - 수직 풍동
Feasibility Study for Practical Application of Aerospace Derivative Technology - Vertical Wind Tunn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2, 2017년, pp.148 - 153  

권기정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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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형아음속풍동은 98년 완공 이래 20여년 가까운 노하우를 축적하였으며, 이제는 관련 기술을 상업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스카이다이빙 시뮬레이터가 장착된 수직 풍동 설계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고성능 저소음 설계를 포함한 개념 설계를 항우연에서 수행하고, 국내 제작 가능한 업체에 기술 이전을 하여 상업화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아울러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관련 기관과의 협력도 모색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ARI LSWT(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Low Speed Wind Tunnel) has accumulated close to 20 years of know-how since its completion in 1998 and is trying to commercialize related technologies. As part of this research, KARI LSWT is studying design of vertical wind tunnel equipped with a skydiv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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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시뮬레이터만으로는 실제 스카이다이빙의 느낌을 가지는데 한계가 있어 체험자에게 낙하 시 느끼는 바람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수직풍동과 스카이다이빙 시뮬레이터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장비 개발을 위한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앞의 Fig.
  • 풍동 설비 분야는 시험 평가 설비의 일종으로 대학 혹은 연구 기관을 중심으로 하는 특수 설비에 해당하므로, 목표 시장으로 삼기에는 부적합 것이 현실이나, VR 시장의 성장성은 앞으로가 더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전망으로, 저가의 초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기가 보급되기 시작하면 고급자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기술 또한 VR과 연관된 시장을 중심으로 가능성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 중형아음속풍동은 98년 완공 이래 20여년 가까운 노하우를 축적하였으며, 관련 기술을 상업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시드 사업을 통해 스카이 다이빙 시뮬레이터를 내장한 수직 풍동을 설계하여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관련 기술 이전을 추진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술 이전을 위해 선행되어져야할 특허 출원, 시장 조사, 기술 이전 및 국외 수출을 위한 활로 탐색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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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우주 기술로부터 파생된 일상 생활용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일상 생활용품 중 많은 수가 항공우주 기술로부터 파생된 것들이다. 항공기 쿠션의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NASA Ames Research Center가 1966년에 개발한 메모리폼[1], 영국의 다이슨사에서 개발한 날개 없는 선풍기를 그 대표적인 것으로 꼽을 수 있다[2].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항공우주 기술을 항공기나 위성 혹은 발사체 개발에 직접적으로만 적용하고 있으며, 실생활에 더 가까운 실용적인 제품으로 구현하기 위한 노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초속 10 m/s 내외의 저속에 시뮬레이터를 장착시 어떤 이점이 있는가? 수직 풍동만을 이용한 체험 설비는 풍속 50 ~ 70 m/s의 고속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제작 설치비가 많이 들고, 체험자의 안전을 위해 전문 트레이너 도움이 필요하여 운영 유지비 또한 높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초속 10 m/s 내외의 저속에 시뮬레이터를 장착 하게 되면 제작비 절감은 물론 운영 측면에서도 인건비 및 전력 사용량 절감 등 많은 장점을 가질 것으로 판단하였다.
시뮬레이터로 실제 스카이다이빙 느낌을 갖게하기 위해 어떤 과제가 수행되었나? 그러나 시뮬레이터만으로는 실제 스카이다이빙의 느낌을 가지는데 한계가 있어 체험자에게 낙하 시 느끼는 바람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수직풍동과 스카이다이빙 시뮬레이터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장비 개발을 위한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앞의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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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pinoff 2005, "Forty-Year-Old Foam Spring Back With New Benefits," nasa.gov, Scientific and Technical Information(STI), Achieved on 7 Nov. 2016. 

  2. Dyson "Explorer Dyson's Latest Bladeless Fan Technology," Dyson.com, Achieved on 7 Nov. 2016. 

  3. https://www.sbir.gov/, Achieved on 7 Nov. 2016. 

  4.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Report on the Survey of Sports Industry, ISSN2287-8963, 2015. 12. 

  5. H. Cho, H.K. Kim, W.J. Jeon, and K.H. Kim, Technology Trends of Virtual Reality Based Motion-Platforms, ETRI, 2014. 

  6. Kijung Kwon, Youngmin Park, "Development of Skydiving Simulator Using Vertical Wind Tunnel," KSAS 2016 Fall Conference, 2016. 

  7.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Mid-to Long-term Development Plan of Sports Industry, 2013.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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