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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개발에 대한 조직 내 인식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New Product Development in the Organiz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3, 2017년, pp.205 - 214  

서용모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  조한진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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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신제품을 개발하는 있어서 조직 구성원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기술 중심 벤처기업의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인식을 최고 경영자층과 조직 구성원 간의 인식을 통해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을 제안하는 것이다. 신제품에 대한 인식으로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최고 경영자와 직원간의 다른 인식이 다르게 나타났다. 다른 조직 구성원들은 최고 경영자층에 비해 기술적 부분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중요한 전략적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시장 환경에 대한 인식으로는 거시적 환경에 대한 인식은 직원 구성원들이 기술적 환경과 경제적인 요인에 민감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법률적인 부분은 최고 경영자와 구성원들이 모두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미시적인 환경에서의 인식은 직원 구성들이 고객과 경쟁자에 대한 인식을 높게 하고 있었으며, 마케팅 전략 및 공급자와의 관계부분에서는 유사한 인식을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의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조직 간의 의사소통과 환경요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줄이고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erceptions of organizational members in new product development. This study suggested the successful new product development through the awareness among CEO and other members of the recognition of various factors that appear in the process of new pro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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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의 ICT 기업을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에 따른 최고 경영자와 직원 간의 인식을 실증 조사한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은 모든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에 적용될 수는 없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국내의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인식을 실증 조사한 내용이다. 기존의 다양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제시된 내용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조직에서의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신제품 개발에 대한 조직 내부 구성원의 인식을 실증 분석하여 학문적 기여와 함께 정책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신제품 개발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변인들을 대상으로 성공요인을 밝혀내고 이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신품 개발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경영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미시적 요인들을 설정하고 이들 요인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들 환경 요인들은 고객, 경쟁자, 유통업자 및 공급업자들로 세분화하여 이들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신제품 개발과 관련하여 기업 내부 및 외부 환경적 요인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조직 구성원 간의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조직 내에서도 CEO를 비롯한 최고 경영층이 고려하고 있는 신제품 개발의 성공 요인과 현장에서 고려하고 있는 성공요인의 인식을 분석하여 신제품 개발 성과를 높이기 위한 기업의 역량에 집중할 수 있는 조직의 전략적 차원에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에 따른 거시적 환경 요인에 따른 내용으로 접근하였다. 거시적 환경 요인으로 기술(technology), 법률(law), 경제(economy)분야에 대한 내용으로 분석하였다.
  • 하지만 그동안의 연구는 외국 기업, 국내의 경우 대기업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출연연구소에서 스핀오프한 ICT분야의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에서 생존하는데 필요한 전략으로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인식을 조직 구성원 간의 인식을 탐색하였다.
  • 이러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에 대한 기업의 조직 내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신제품에 대한 기업 구성원들의 인식이 최고 경영층과 직원들 사이에 차이가 발생함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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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제품이 가져다주는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신제품이 가져다주는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기업이 갖고 있는 보유기술 및 제조능력과의 결합 효과, 신속한 개발 기간, 적절한 가격 전략, 유통경로의 지원 등과 같은 마케팅 자원 및 지식과 신제품의 결합효과, 고객에 대한 혜택 제공의 증가, 충분한 시장 규모, 최고 경영층의 참여와 지원들은 신제품의 성과에 다양한 영향을 준다고 조사되었다[5,6,7].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기업이 가지는 개발과정 요인(development process factors), 전략적 요인(strategic factors), 그리고 조직 요인(organizational factors) 등으로 분류 및 정리되고 있다[7].
전략적 측면에서 신제품의 의미는? 이는 기술혁신과 발전으로 인하여 새로운 수요를 충족시키거나 유사한 용도를 가지고 있지만, 전적으로 새로운 방식의 생산으로부터 나오는 원초적 신제품만을 의미한다. 기업의 전략적 측면에서는 제품은 물론이거니와 많은 과정을 통해 개선된 기존 제품이나 제품 계열을 통합하여 새로이 생산하게 되는 제품과 같이 그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생산하게 되는 모든 제품을 포함한다. Crawford[2]는 신제품이란 기업이 새로운 마케팅을 요구하는 제품으로서 단순한 프로모션 상에서의 변화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변화가 나타난 제품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최근 기업들이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는 이유는? 최근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시장에서의 제품에 대한 선호 트렌드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제품을 고민하고 또한 인터넷 활성화와 국가 간 무역 장벽 해소로 인한 무한 경쟁의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신제품 개발(New Product Development, NPD)에 집중하게 되었다[1]. 하지만 이러한 신제품 개발에 따른 신사업 진출은 많은 자금과 인원, 그리고 시간이 투입되지만 성공확률은 그리 높지 않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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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wangbo, Yun and Yang, Young Seok,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actices Trends: U.S.A. versus KOREAN Companies", Academy of Entrepreneurship Journal, 19(3), pp. 97-113, 2013. 

  2. Crawford, C. M., "New Product Failure rate: A Reprise", Research Management, 30(4), pp. 20-24, 1987. 

  3. Brown, S. L., & Eisenhardt, K. M., "Product development: past research, present findings, and future direc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0(2), pp.343-378, 1995. 

  4. Barczak, G., Griffin, A., & Kahn, K. B.,. "Perspective: trends and drivers of success in NPD practices: results of the 2003 PDMA best practices study.",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6(1), pp. 3-23, 2009. 

  5. Cooper, R. G., & Kleinschmidt, E. J.,. "New products: what separates winners from loser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4(3), pp. 169-184, 1987. 

  6. Link, P. L., "Key to New Product Success and Failure.", International Marketing Management, 16(2), pp. 109-118, 1987. 

  7. Kim, J. B.,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and Market Success in the Korean Heavy Construction Equipment Industrie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8(4), pp. 207-227, 2013. 

  8. Cooper, R. G., "A Process Model for Industrial New Product Development", IEEET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pp. 2-11. 1983. 

  9. Maidique, M. A., & Zirger, B. J.. "A study of success and failure in product innovation: The case of the U.S. electronics industry. Engineering Management", IEEE Transactions on, EM-31(4), pp. 192-203. doi:10.1109/TEM.1984.6447537, 1984. 

  10. Hisrich, R. D. and Peters, M. P., "Marketing Decisionsf or New and Mature Products: Planning, Development, and Control", A Bell & Howell Company, 1984. 

  11. Kim, J. Y. and Han, J. H, "The Impact of NPD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Planning Proficiencies on NPD Performance", KAIS, 10(9), pp. 2440-2450, 2009. 

  12. Cho, B. K. and Kim, S. H.. The impact of open innovation activities on new product develop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Korea Institute of Production Management, 24(1), pp. 1-23, (March), 2012. 

  13. Kim, Y.(2013), "The Relationship of Market Orientation, Organizational Learning and Innovation with New Product Development and Overall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18(1), pp. 59-69, 2013. 

  14. Kwon, Y. and Lim J., "New Business Development of Small Venture Firms through Open Innovation Strategy: A Case of Acquiring Technology from University", The Journal of Intellectual Property, 8(2), pp. 153-171, 2013. 

  15. Kim J. D., "A Comparative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New Product Development in the small and Large Firms",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25(4), pp. 11-26, 1999. 

  16. Moorman, C., & Miner, A. S.,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memory on new product performance and creativ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 91-107. 1997. 

  17. Montoya-Weiss, M.M. and Roger, Calantone, "Determinants of New Product Performance : A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11(5), pp. 397-417, 1994. 

  18. Hurley, R, F., G. T. Hult and G. A. Knight, "Innovativeness :Its Antecedents and Impact on Business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3(5), pp. 429-438, 2004. 

  19. Alavi, M., Kayworth, T. R., and Leidner, D. E.,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2(3), pp.191-224, 2006. 

  20. Kim, S. H. and Park, H. S., "An Empirical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Use of Tablet-PC and Task Performance and Moderating Effects of Innovative Culture of Organizatio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1(4), pp. 81-108, 2012. 

  21. Park, M.S., "New Management Principle", Seoul, Hyeongseol Press, 2008. 

  22. Miles, R. & C. Snow, "Organizational strategy, structure and process", New York: Mcgraw Hill, 1978. 

  23. Park, J. W., "A Study on Management Strategy of Hotel Food and Beverage in Exchange of Management Environment", Journal of Culture and Tourism, 2(3), 2000. 

  24. Kim, S. J., The Impact of the Macroeconomic Environmental Factors to the Management Performance in Tourism Lodging Industry; Focused on Visitors and Revenue, The Academy of Korea Hospitality & Tourism, 45, pp. 1-1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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