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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재해 저감을 위한 친수형 호안 블록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ydrophilic Protection Block Development for Reduction of coastal disast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211 - 219  

김종길 (청운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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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재해 저감을 위한 정부 사업 중 연안침식 및 퇴적을 저감시키기 위한 연안정비 사업 1단계(2000년~2009년)와 2단계(2010년~2019년)가 현재까지 진행중이다. 이와 같은 연안정비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연안 보호를 위한 인공 콘크리트 피복재의 설치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에서는 일본에서 개발된 제품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거나, 호안보호공 설치를 시행하는 건설사에서 자체 개발한 블록을 설치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지만 이에 대한 수리특성 검증 및 안정성확보 여부, 설계기법과 같은 기술적인 검토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점들을 보완하여 사람들의 접근성이 좋으면서 연안재해 저감 및 보호 능력이 우수한 친수형 호안 블럭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호안블록의 수리특성 및 안정계수를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government projects for reduction of coastal disaster, coastal maintenance project stage 1(2000~2009) and stage 2(2010~2019) to reduce coastal erosion and sedimentation are currently under process. In performing the coastal maintenance projects, it is necessary to install artificial concret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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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입사파랑 조건을 대상으로 수리실험을 수행하여 호안블록의 소요 중량을 산정할 수 있는 산정식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요중량 산정식의 개발과 더불어 수리특성의 검토하고, 특히 반사계수는 블록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주요 설계인자로서 반사계수를 검토하여 수리특성을 제공 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이 분야의 연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되며, 앞으로 더욱더 기술적으로 진보된 연구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단면수리실험에서는 실험축척 1/25를 가정하여 실제 해역에서 유의주기(Ts) Ts=8~15s 범위, 유의파고(Hs) Hs=1.25~5.00m 범위 조건을 가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Table 4]와 같이 실험에 적용된 수심은 구조물 설치위치에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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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우리나라가 해외에 비해 연안의 관리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이유는? 언제부터인가 매년 휴가철을 전․후로 언론에서는 연안의 침식으로 인해 소멸되는 백사장에 관한 내용이 보도되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 연안은 높은 회복탄력성을 가지고 있어 연안침식이 심각한 해외에 비해서 연안의 관리에 대해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면이 있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에는 기후변화의 가속으로 인한 자연적 요인과 무분별한 연안 구조물 설치와 같은 인위적 요인으로 인해 침식이 급증하여 연안침식에 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는 실정이다.
1980년대 이후 연안침식에 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는 이유는? 과거 우리나라 연안은 높은 회복탄력성을 가지고 있어 연안침식이 심각한 해외에 비해서 연안의 관리에 대해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면이 있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에는 기후변화의 가속으로 인한 자연적 요인과 무분별한 연안 구조물 설치와 같은 인위적 요인으로 인해 침식이 급증하여 연안침식에 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는 실정이다. 최근의 연안 침식에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는 1999년 「연안관리법」을 제정하고, 법률에 기반한 각종 계획과 연안정비 사업을 펼치고 있다.
연안재해 저감을 위한 친수호안 블록을 개발하고 다양한 입사파랑 조건으로 수리특성 분석 및 안전성을 검증 실험한 결과 결론은? (1) 실험결과에 의하면 피복석 위에 거치된 조건의 반사계수가 tripod 위에 거치된 경우에 비하여 반사계수가 작게 계측되었고 이는 호안블록 하부 중간 피복재로서 tripod를 설치할 경우 공극이 작기 때문에 반사계수가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2) 입사파 조건에 대한 반사계수를 살펴보면,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입사파의 주기가 클수록 반사계수는 큰 것을 알 수 있으며, 파형경사가 증가할수록 반사계수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3) 중간피복재로 피복석을 적용하여 호안블록을 거치할 경우 이에 대한 반사계수는 주기15초 조건을 제외하면 약 KR=0.38 ~ 0.53 범위로 계측되었다. (4) 호안블록의 모형상 중량은 175g에 해당하며, 블록의 안정중량 확보파고는 Hs=3.1 m로 관찰되었고 이에 대한 안정계수는 Kd=6.7에 해당한다. (5) 월파에 대한 저감 및 부재안정성 향상을 위하여 직각의 형상을 원형, 반파공 형상으로 변경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블록 거치시 안정중량 확보 강화를 위하여 하단부 폭을 넓혀 지지력을 향상시키고, 바닥과의 마찰을 증대시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안 하였다. (6) 항만구조물 설계 시 피복재의 규모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안정계수의 제시가 필수적이다. 국내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에서도 적용하고 있는 Hudson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Kd값을 제시해야 한다. 본 연구을 통하여 해당블록의 Kd값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수리특성 계수(반사계수)를 산정하여 구조물 설계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7) 향후 현장 시공단계부터 준공 및 이후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및 연안 환경변화 등의 영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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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an, J.M, "Development of Wave Dissipation Block for Nature Friendly Structure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roceedings, pp. 610-61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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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ur, D.S., Oh, Y.M, "Hydraulic Characteristics of water affinity sea-wall block"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19 No. 2, pp. 179-18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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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Ding, Y., Wang, S.S.Y., and Jia, 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Quasi-Three- Dimensional Coastal Area Morphological Model." J. Wtrwy. Port Coast. and Ocn. Engrg., ASCE , Vol. 132, No. 6, pp. 462-476, 2006. 

  15. Goda, Y. and Suzuki, Y. "Estimation of Incident and Reflected Waves in Random Wave Experiments" Proc. of 15th Coastal Eng. Conf., Chapter 48, pp.828-845,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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