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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erosarus 날개 형상 및 공력특성
Shapes and Aerodynamics of Pterosarus' Wing 원문보기

융ㆍ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 Journal of institute of convergence technology, v.7 no.1, 2017년, pp.23 - 29  

조웅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전공) ,  한철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terosarus is an ancient flying reptile and the first vertebrate with powered flight. The shapes of the pretosarus'airfoil in the published literature are reconstructed. The aerodynamics of the Pterosarus is obtained using a free software XFOIL. The steady aerodynamics of the Pterosarus' airfoil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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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날개 길이(wingspan)가 큰 프테로사우르스의 비행원리를 파악하여 프테로사우르스의 날개짓 비행에 관한 과학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동시에 프테로사우르스를 모방한 대형 플랩핑 날개짓 비행체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기존 문헌에 알려진 프테로사우르스 날개 및 에어포일 형상을 분석하고, 에어포일의 2차원 공력특성을 연구하여 새의 공기역학적 특징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참고문헌에 나타난 프테로사우르스의 날개 형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프테로사우르스의 에어포일 형상을 구현하고, XFOIL을 사용하여 공력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에어포일의 점성-비점상 상호 작용 해석을 기반으로한 MIT의 Mark Drela가 만든 XFOIL을 사용하여 2차원 에어포일의 공력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XFOIL은 레이놀즈 수가 20만에서 100만 까지의 범위내에서 비행하는 저속 에어포일 공력 해석에 매우 유용한 소프트에어로 에어포일 표면에는 점성효과를 고려한 경계층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계산하며, 점성의 영향이 미미한 영역은 퍼텐셜해석기법 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가설 설정

  • Cambridge Greensand(Lower Cretaceous)에 보존되어 있는 손목뼈들로부터 3차원적인 분석연구를 통하여 익형골은 비행 때는 앞쪽 아랫방향으로 향하며, 수직 방향으로는 상당히 큰 범위로 이동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Frey와 Riesss[20]는 기존에 알려져 왔던 전비막보다 더 넓으며 전미박의 몸통 근처에서의 변형이 날개에서 몸통쪽 부분의 캠버를 크게 만들어 전비막이 앞전플랩(leading edge flap)과 같이 작동하도록 하는 역할이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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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테로사우르스의 특징은? 프테로사우르스는 물고기를 주식으로 해안가나 절벽에서 서식하였으며, 현재의 알바트로스와 비슷한 서식환경이므로 알바트로스와 같이 바닷바람의 상승 기류를 타고 장시간 소어링 비행이 가능했을 것으로 추정된다[8]. 따라서, 프테로 사우르스의 날개 형상과 공력특성 사이의 관계를 파악할 경우 장기체공 무인 비행체의 개발에 필요한 날개형상선정과 비행기술 확보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얻을 수 있다.
EAV-3의 특성은 어떠한가? 현재 Titan Aerospace, Ascenta등 세계 각 국의 무인 항공기 개발업체에서 태양광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항공기를 개발 경쟁 중에 있으며[5], 국내의 경우 한국항공우주연구소에서 장기체공 무인항공기인 EAV-3를 개발 했다[6]. EAV-3는 고도 14.12km의 상공에서 약 25시간동안 실시간 정밀지상관측, 통신 중계, 기상 관측 등 인공위성을 보완하는 등의 임무를 보다 저렴하고 친환경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6]. 이와 같이 장기체공 무인항공기의 개발 및 연구가 항공산업의 큰 관심사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장기체공 무인항공기의 효율적 날개 설계를 위해서 해야하는 연구는? 이와 같이 장기체공 무인항공기의 개발 및 연구가 항공산업의 큰 관심사 중 하나가 되고 있다. 따라서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효율적 비행이 가능한 날개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활공과 소어링(Soaring)을 이용하는 날개 크기가 큰 비행동물의 공력특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생체모사공학 관련 연구는 새나 곤충에 집중되어 있으며 날개 크기가 큰 고대 생물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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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W. Shyy et al. Aerodynamics of Low Reynolds Number Fly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8. 

  2. W. Shyy, M. Berg, and D. Ljungqvist, "Flapping and Flexible Wings for Biological and Micro Air Vehicl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35(5), July 1999, pp.455-505. 

  3. Y. Lian, W. Shyy, D. Viieru, and B. Zhang, "Membrane Wing Aerodynamics for Micro Air Vehicl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39(6-7), August-October 2003, pp.425-465. 

  4. X. Yang, T. Wang, J. Liang, G. Yao, and M. Liu, "Survey on the Novel Hybrid Aquatic-Aerial Amphibious Aircraft: Aquatic Unmanned Aerial Vehicle (AquaUAV),"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74, April 2015, pp.131-151. 

  5. X. Zhu, Z. Guo, and Z. Hou, "Solar-Powered Airplanes: A Historical Perspective and Future Challeng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71, November 2014, pp. 36-53. 

  6. 박부민, 이보화, 김근배,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전기추진 시스템 환경시험",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11, pp. 344-347. 

  7. M.Y. Zakaria, H.E. Taha, and M.R.Hajj, "Design Optimization of Flapping Ornithopters: The Pterosarus Replica in Forward Flight," Journal of Aircraft, 53(1), 2016, pp.48-59. 

  8. https://ko.wikipedia.org/wiki/익룡, https://en.wikipedia.org/wiki/Pterosaur 

  9. M.P.Witton and M. B. Habib, "On the Size and Flight Diversity of Giant Pterosaurs, the Use of Birds as Pterosaur Analogues and Comments on Pterosaur Flightlessness",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013982, Nov. 2010. 

  10. R. S. Stein, "Dynamic Analysis of Pteranodon Ingens: A Reptilian Adaptation to Flight," Journal of Paleontology, 49(3), May 1975, pp. 534-548. 

  11. M.T. Wilkinson, D. M. Unwin, and C. P. Ellington, "High Lift Function of the Pteroid Bone and Forewing of Pterosaurs,"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Part B. 273, 2006, pp.119-126. 

  12. J. C. Brower and J. Veinus, "Allometry in Pterosarus," The University of Kansas Paleontological Contributions Paper 105 September 11, 1981. 

  13. K. Padian and J. M. V. Rayner, "The Wings of Pterosaurs," American Journal of Science, 293-A, 1993, pp.91-166. 

  14. K. A. Strang, I. Kroo, M. Gerritsen, and S. Delp, "Efficient Flight of Pterosaurs-An Unsteady Aerodynamic Approach," AIAA Paper 2009-1301, Orlando, FL, 2009, pp. 5-8. 

  15. D. M. Henderson, "Pterosarur Body Mass Estimates from Three-dimensional Mathematical Slicing," Journal of Vertebrate Paleontology, 30(3), May 2010, pp.768-785. 

  16. C. Palmer, "Flight in Slow Motion: Aerodynamics of the Pterosaur Wing,"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 Biological Sciences, .278, 2011, pp.1881-1885. 

  17. W. R. Kruger and M. Klaus, "Multi-Body Simulation of a Flying Pterosaur," SIMPACK News, December 2012, pp.18-23. 

  18. R. A. Elgin, Palaeobiology, Morphology, and Flight Characteristics of Pterodactyloid Pterosaurs, Ph.D. Thesis, Dept. of Chemistry and Geological Sciences, University of Heidelberg, May 2014. 

  19. D. W. E. Hone, M. K. Van Rooijen, and M. B. Habib, "The Wingtips of the Pterosaurs: Anatomy, Aeronautical Function and Ecological Implications," Palaeogeography, Palaeoclimatology, Palaeoecology, 440, 2015, pp.431-439. 

  20. E. Frey and J. Riess, "A New Reconstruction of the Pterosaur Wing," Neues Jahrbuch fur Geologie und Palaontologie, 161, 1981, pp.1-27. 

  21. S. T. von Sommerring, "Uber einen Ornithocephalus oder uber das unbekannten Thier der Vorwelt, dessen Fossiles Gerippe Collini im 5. Bande der Actorum Academiae Theodoro-Palatinae nebst einer Abbildung in naturlicher Grosse im Jahre 1784 beschrieb, und welches Gerippe sich gegenwartig in der Naturalien-Sammlung der koniglichen Akademie der Wissenschaften zu Munchen befindet," Denkschriften der koniglichen bayerischen Akademie der Wissenschaften, Munchen: mathematisch-physikalische Classe 3, 1812, pp.89-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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