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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본질 기반의 서비스산업 정책방안

A Study on Service Industry Development Policy by Service Nature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1, 2017년, pp.15 - 26  

김현수 (국민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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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산업 육성정책의 방향을 서비스의 본질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서비스산업의 범위가 넓고 업종이 다양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본질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개별적인 산업의 특성을 중심으로 발전전략을 수립하면 한정된 시각을 가지게 되어 큰 발전을 추구하기 어렵다. 더구나 산업간 경계가 해체되는 현대 경제에서 중요한 변화를 간과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산업간의 시너지를 추구하기 어렵고 개별산업의 혁신적 발전을 추구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각 개별서비스산업은 모두 서비스라는 공통적인 재화를 가진 산업임을 인식하여, 서비스의 본질 차원을 고려하여 발전전략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의 관계성, 쌍방향성, 수평성, 조화성 본질과 서비스의 무형성, 비분리성, 비일관성, 무재고성 특성을 반영하여 개별 서비스산업의 육성 전략을 도출해내는 시범연구로 수행되었다. 개별 서비스산업에서의 향상된 발전전략 수립과 정부의 발전정책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research investigates the strategies for fostering service industries from the service's nature perspectives. Because the service industry is broad and heterogeneous in nature, if service's nature is not considered in building strategies for developing service industries, it would hav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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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산업정책의 차원 변화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제조에서 서비스로 경제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으므로, 산업육성정책도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 육성 전략을 서비스본질을 적용하여 리디자인하는 탐색적 연구로서, 서비스산업 발전을 위한 근본 전략 토의를 위해 수행되었다. 어떤 정책이나 전략이 바람직한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여러 상황에 대한 판단도 중요하지만, 산업의 본질적인 차원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고, 본질적인 차원이 중시될 때 그 정책은 성공할 확률이 더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이런 상황에서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도출 방안을 탐구하였다. 제조업과 다른 서비스업의 특징을 반영하여, 효과적으로 산업육성 전략을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통 전략과 함께 대표적인 2개 산업에 대해 서비스본질 중심 육성전략 도출을 수행하고, 향후 보다 심층적인 연구 및 전략 도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산업의 본질적인 특성에 주목하여, 산업육성전략을 디자인해야 함을 본질과 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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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원화란? 서비스 중심 논리에서는 자원화를 통해 자원을 만들어낸다. 자원화(Resourcing)란 잠재적인 자원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 전환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에는 세 가지 본질적인 측면, 즉 자원 생성(창조), 자원 통합, 장애 제거 등이 있다.
현대 경제의 특징은 어떠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는가? 먼저 현대 경제의 특징은 무형적 혁신경제로 요약할 수 있다(Kim, 2015b; Kim, 2015c). 현대 경제에서는 지식 보편화로 지혜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현대경제의 자본 조달방법에서 활성화된 것은? 과거에 큰 공장과 자동화설비가 큰 자본 수요를 유발하였지만, 무형적 현대경제에서는 생산수단의 변화로 큰 자본 요구가 드물다. 자본 조달방법도 기존의 채권이나 주식이 아닌, 프로젝트 파이낸싱 (Project Financing: PF)이나 운영수익자가 선투자를 하는 민간시설투자 방식이 활성화 되었다. 수익의 원천 측면에서도 제품에서 수익을 창출하지 않고 서비스 활동에서 수익을 창출한다(Kim, 201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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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utor, D.H. and Dorn, D. (2013). The Growth of Low-Skill Service Jobs and the Polarization of the US Labor Market, American Economic Review, Vol.103, No.5, 2013, pp.1553-1597. 

  2. Kim, Hyunsoo. (2016a). A Structural Change to Service-Centered Economy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U-Model Industry and Employment Structure, Service Korea Initiative Special Conference, The Society of Service Science, April 2016, pp.43-54(김현수. (2016a). 4차혁명과 서비스중심경제로의 구조변화: U모델 산업 및 고용구조로의 전환, 서비스강국코리아 특별세미나 자료집, 2016.4.28., pp. 43-54). 

  3. Kim, Hyunsoo. (2016b). A Study on Accelerating Service Economy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6, No.3, Sept. 2016, pp.15-28 (김현수. (2016b). 4차 산업혁명의 서비스경제화 촉진 연구, 서비스연구, 제6권 제3호, pp. 15-28). 

  4. Kim, Hyunsoo. (2016c). Strategies for Global Competitiveness of Service Industries in Korea, in Proceedings of OECD-KIEP Joint Conference,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Dec. 2016, pp.85-95. 

  5. Kim, Hyunsoo. (2015a). A Suggestion on the New Service Research Framework,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5, No.2, Sept. 2015, pp.199-216 (김현수. (2015a). 서비스연구의 프레임워크 제안, 서비스연구, 제5권 제2호, 2015.9, pp.199-216). 

  6. Kim, Hyunsoo. (2015b). Audit Paradigm Shift by Economy and Business Change, Audit Research, Vol.25, 2015.11, pp.5-26 (김현수. (2015b). 경제경영 변화에 따른 감사패러다임 변화, 감사논집, 제25호, 2015.11, pp.5-26). 

  7. Kim, Hyunsoo. (2015c). A Transition Strategy from Traditional Economy to New Economy, in Proceedings of Service Korea Initiative 2015 Conference, The Society of Service Science, Dec. 2015, pp.175-185 (김현수. (2015c). 전통경제에서 신경제로 이행전략, 서비스강국코리아 2015 자료집, 2015.12, pp.175-185). 

  8. Kim, Hyunsoo, Seo Young Kim. (2016). Introduction of the 'Service Industry Development Index': Initial Toughts on the New Paradigm Shift, Journal of Service Science Research, Vol.8, No.1, June 2016, pp.85-94. 

  9. Kim, Jong Yeoul, Hyunsoo Kim, Jeung Sun Lee. (2016). An Analysis of Manufacturing - Service Industry Co-evolution: A Spiral Growth Model, Journal of Service Science Research, Vol.8, No.1, June 2016, pp.57-72. 

  10. Lusch, R.F., S.L. Vargo, G. Wessels. (2008). Toward a conceptual foundation for service science: Contribution from service-dominant logic, IBM Systems Journal, Vol.47, No.1, Jan. 2008, pp.5-14. 

  11. Park, Giim. (2016). A Growth Strategy for Korean Tourism Industry by Comparison with Japan, in Proceedings of Service Korea Initiative 2016 Conference, The Service Korea Initiative, Oct. 2016, pp.189-197 (박기임. (2016). 관광서비스 수출의 한일간 비교 및 한국의 관광서비스수출 확대전략,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 자료집, 2016.10, pp.189-197). 

  12. The Korean Government. (2016). A Strategy for Korean Service Economy, July 2016 (정부합동. (2016). 서비스경제 발전전략, 2016.7.5.). 

  13. The Service Korea Initiative. (2016). A Vision Statement for Global Service Korea Initiative, in Proceedings of Service Korea Initiative 2016 Conference, The Service Korea Initiative, Oct. 2016, pp.18-23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 글로벌 서비스강국코리아 비전,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 자료집, 2016.10, pp.18-23). 

  14. The Society of Service Science. (2015). A Vision Statement for Service Korea Initiative, in Proceedings of Service Korea Initiative 2015 Conference, The Society of Service Science, Dec. 2015, pp.42-47 (서비스사이언스학회. (2015). 서비스강국코리아 비전문, 서비스강국코리아 2015 자료집, 2015.12, pp.42-47). 

  15. World Economic Forum. (2016). Future of Jobs: Em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a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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