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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S LiDAR 자료를 이용한 도로 주변 3차원 객체 추출
Extraction of 3D Objects Around Roads Using MMS LiDAR Data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20 no.1, 2017년, pp.152 - 161  

정윤재 ((주)지오씨엔아이 공간정보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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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매핑 시스템(Mobile Mapping System: MMS) 센서를 이용한 3차원 정밀지도의 구축은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필요한 기술이다. 본 논문은 MMS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 센서를 이용하여 획득한 점군자료를 이용하여 도로주변의 3차원 객체 추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MMS LiDAR 점군자료 이용하여 수치표면모형(DSM: Digital Surface Model)을 제작하고, 생성된 DSM을 기반으로 경사도 지도를 제작하였다. 추출된 경사도 정보를 이용하여 도로주변의 3차원 객체를 식별하였고, 모폴로지 필터링 기법을 이용하여 도로주변의 3차원 객체 중 총 97%의 객체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MMS 센서를 이용하여 획득한 공간정보자료를 기반으로 도로 주변의 3차원 객체를 추출함으로써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기술의 활용성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king precise 3D maps using Mobile Mapping System (MMS) sensors are essential for the development of self-driving cars. This paper conducts research on the extraction of 3D objects around the roads using the point cloud acquired by the MMS 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 sensor through the f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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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MMS 센서를 이용하여 취득한 LiDAR 자료를 이용하여 수직 형태를 가진 도 로주변의 다양한 3차원 객체 추출에 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우선 MMS LiDAR 센서를 이용하여 획득한 점군자료를 이용하여 3차원 수치표면모형(DSM: Digital Surface Model)을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MS LiDAR 자료를 이용하여 제작한 DSM을 기반으로 도로 주변의 3차원 객체를 식별하기 위해 DSM에서 추출한 경사도 정보를 이용하였다. 우선, ArcMap 10.
  • 본 연구에서는 MMS LiDAR 점군자료를 기반으로 균일한 크기의 픽셀로 구성된 3차원 지형모델을 제작하기 위해서 공간보간법을 이용하여 수치표면모형(DSM)을 제작하였다. 공간 보간법은 기존에 관측된 특정 지점의 속성값을 이용하여 관측되지 않은 지점의 속성값을 찾아 내는 방법을 의미하며 계산 방식에 따라 선형 보간법, IDW(Inverse Distance Weight) 보간 법, Spline 보간법, Kriging 보간법 등이 있다 (Lee et al.
  • MMS에 탑재된 센서를 이용하여 취득한 공간 정보자료는 항공 LiDAR, 항공사진, 위성영상 등 기존의 공간정보자료에 비해서 정밀도가 월등히 높다는 특징으로 인해 고정밀지도가 필요 한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도로 시설 물 관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토공량 계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MS LiDAR 점군자료를 이용하여 도로주변에 위치한 수직 형태의 3차원 객체(가로등, 가로수 및 교통 표지판) 추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을 이용하여 MMS LiDAR 자료를 기반으로 도로주변의 3차원 객체를 추출한 결과, 연구대상 지역 도로 주변에 위치한 125개의 3차원 객체 중 121개의 객체가추출되어 총 97%의 객체가 추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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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 주행차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정의하는가? 자율주행기술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주행하는 상황에서 부분 자동화 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을 의미하며, 이러한 자율주행기술이 탑재된 차량을 일반적으로 자율 주행차로 정의한다(HMG Journal, 2017). 자율 주행기술은 크게 인식, 판단 및 제어 분야의 기 술로 구성되며, 다양한 센서(카메라, 레이저, 초 음파 등)를 통해 상황을 인식하고, 제어시스템을 통해 상황에 대한 정보를 판단한 후, 가감속, 제동 등을 통해 차량을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HMG Journal, 2017).
자율주행기술은 크게 어떠한 기술로 구성되어 있는가? 자율주행기술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주행하는 상황에서 부분 자동화 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을 의미하며, 이러한 자율주행기술이 탑재된 차량을 일반적으로 자율 주행차로 정의한다(HMG Journal, 2017). 자율 주행기술은 크게 인식, 판단 및 제어 분야의 기 술로 구성되며, 다양한 센서(카메라, 레이저, 초 음파 등)를 통해 상황을 인식하고, 제어시스템을 통해 상황에 대한 정보를 판단한 후, 가감속, 제동 등을 통해 차량을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HMG Journal, 2017). 
자율주행기술이란 무엇인가? 자율주행기술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주행하는 상황에서 부분 자동화 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을 의미하며, 이러한 자율주행기술이 탑재된 차량을 일반적으로 자율 주행차로 정의한다(HMG Journal, 2017). 자율 주행기술은 크게 인식, 판단 및 제어 분야의 기 술로 구성되며, 다양한 센서(카메라, 레이저, 초 음파 등)를 통해 상황을 인식하고, 제어시스템을 통해 상황에 대한 정보를 판단한 후, 가감속, 제동 등을 통해 차량을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HMG Journa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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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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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Woo, H.S., K.S. Song, K.S. Kwon, B.G. Kim, and T.J. Hwang. 2011. Study on light-weight mobile mapping systems using high speed camera & MEMS IMU/GPS.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19(4):73-79 (우희숙, 송기성, 권광석, 김병국, 황택진. 2011. 고속카메라와 MEMS IMU/G PS를 이용한 모바일매핑시스템 경량화 방안 연구. 한국공간정보학회지 19(4):7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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