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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2, 2017년, pp.23 - 34
Information ethics, which is closely related to changes that occur in information technology, had been comprised of one unit ever since the curriculum was revised in 2007 from whence 'informatics' was established as the first course, and has remained so even after the curriculum was revised i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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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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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윤리는 무엇에 관한 것인가? | 정보윤리는 정보기술의 올바른 이용에 관한 것으로, 일반윤리와는 구별된다. 교과로서 ‘정보’가 처음 교육과정을 구성한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정보윤리는 정보사회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으로 제시되었다[3][4][5]. | |
교과로서 ‘정보’가 처음 교육과정을 구성한 교육과정은 어떤 교육과정인가? | 정보윤리는 정보기술의 올바른 이용에 관한 것으로, 일반윤리와는 구별된다. 교과로서 ‘정보’가 처음 교육과정을 구성한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정보윤리는 정보사회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으로 제시되었다[3][4][5]. | |
컴퓨터 기술의 윤리적 문제와 관련된 컴퓨터 윤리학을 Moor는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정보윤리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컴퓨터 기술의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컴퓨터 윤리학을 모체로 하고 있다. Moor(1995)는 컴퓨터 기술이 아주 새로운 형태의 특수한 윤리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컴퓨터 윤리학은 컴퓨터 기술의사회적 본질과 영향력을 분석하여 컴퓨터 기술의 윤리적 사용을 위한 정책의 입안과 정당화를 그 목표로 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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