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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적 정보 표현과 전달을 위한 증강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및 시스템 구현
Augmented Presentation Framework Design and System Implementation for Immersive Information Visualization and Deliver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2 no.1, 2017년, pp.5 - 13  

김민주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원광연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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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의 적극적인 역할과 개입은 정보시각화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핵심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정보 시각화 연구에서 적극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했다. 단순히 시각화 결과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발표자가 시각화와 관련된 부가적인 정보 및 맥락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시각화 전달 과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발표자가 3차원 시각화 공간에 직접 개입하여 자신을 둘러싼 공간에 표현된 정보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정보 표현 및 전달 과정을 적극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하고 이를 증강 프레젠테이션 (augmented presentation)이라는 프레임워크로 정의한다. 증강 프레젠테이션의 특성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발표자가 개입할 수 있는 시각화 공간을 디자인하고, 발표자로 하여금 관찰자와 정보 간의 의사소통 과정을 충분히 지원할 수 있도록 발표자의 역할을 화자(storyteller), 제어자(controller), 정보증강자(augmenter)로 정의했으며, 그들의 역할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또한, 증강 프레젠테이션 특성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하프미러 필름 (half-mirror film)과 일반 프로젝션 스크린을 일정 간격을 띄운 후 평행하게 위치시키고, 각 스크린에 입체 영상을 적용한 후, 발표자가 스크린 사이에 표현된 3차원 시각화 공간 내에 직접 개입하여 정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형태이다. 이후, 초기 단계에서 몰입적 정보 표현과 정보 전달 플랫폼으로서 증강 프레젠테이션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기존의 프레젠테이션 시스템과 증강 프레젠테이션 시스템을 비교하는 예비 실험 (pilot test)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증강 프레젠테이션은 실제 3차원 공간에서 가상의 정보와 실제 발표자를 자연스럽게 통합시켜 표현함으로써 몰입적이고 관찰자의 주의를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음을 확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active intervention of the human presenter is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that make the visualization more effective. Rather than just showing the content, the presenter enhances the process of the information delivery by providing the context of visualization. In this paper, we define this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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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단지 시각정보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시각화에 개입한 발표자가 관련된 맥락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정보 전달 과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프레젠테이션 방식인 증강 프레젠테이션을 제시하고 구체화하였다. 증강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자는 3차원의 시각화 공간에 자연스럽게 개입한 후 정보와 함께 어우러지고,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제시된 증강 프레젠테이션을 실현하기 위하여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구현했다. 시스템에서 발표자는 평행하게 설치된 하프미러 필름을 사용한 앞면 스크린과 벽면 프로젝션 스크린인 후면 디스플레이 사이에 위치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증강 프레젠테이션을 실현하기 위해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증강 프레젠테이션 시스템에서 실제 발표자의 상반신을 포함할 수 있는 만한 크기의 이중 스크린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증강 프레젠테이션이라는 개념을 제안하고 이것을 정보시각화의 하나의 프레임워크로 제시하였다. 그 첫 단계로서, 하프미러를 사용한 증강 프리젠테션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고, 이것이 기존의 전통적인 프레젠테이션 시스템보다 더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3차원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표의 마지막 열에 표기된 시각화와 발표자의‘공간적 중첩(spatial immersion)’이 가능한 증강 프레젠테이션을 제안하고, 발표자와 시각화를 통합된 맥락에서 표현될 때의 특성과 장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실제 사물과 영상을 자연스럽게 정합시키는 문제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에서는 하프미러 디스플레이를 통해 표현된 가상 정보와 실제 공간에 위치한 발표자가 공간상에서 중첩되어 표현될 때, 정보 표현 및 전달 측면에서 발생하는 특징과 가능성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의 선행연구로서, 저자는 하프미러 필름을 통해 표현된 가상 정보와 실제 객체를 동시에 활용하는 문제, 특히 깊이 정합을 통해 자연스러운 시각화를 표현하는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24]. 한 단계 더 나아가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발표자가 시각화 공간 내에 완전히 개입하고, 다양한 형태로 시각화를 보강하며 관찰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프레젠테이션 방식인 증강 프레젠테이션을 제시하고 실제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현하여 초기 단계에서 그 가능성을 확인(pilot test)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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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시각화는 무엇인가? 정보시각화는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여 복잡하거나 추상적인 데이터를 더 잘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기법이다. 그런데 단순히 시각화되어야할 정보 자체만으로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부가적인 시각적 정보를 함께 표현하는 것은 효과적이다[6].
시각적 통합 기술 중 하프미러 필름을 사용하는 방식은 어디에서 활용되었는가? 앞서 언급한 시각적 통합 기술 중, 하프미러 필름을 사용하는 방식은 공중에 사실적인 영상 재현이 가능하고, 스크린 후면의 실제 객체나 공간을 투과시켜서 함께 표현할 수 있는 특성이 있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왔다. 이미 오래전 1869년 무대에 가상 고스트 영상을 표현한 홀로그램 공연 페퍼스 고스트를[18] 시작으로, 텔레프레전스[19], 쇼케이스[20], 퍼포먼스[21] 등에 활용되었다. 최근에는 데스크탑 워크스페이스에서 사용자의 직접적인 입력을 지원하는 형태로 확장되어 활용된 바 있다[22,23]. 더 나아가서 디지털 영상이 단순히 평평한 투명 스크린에 고정된 것이 아니라, 공간적으로 확장하여 정보와 실제 객체를 자연스럽게 통합시키기 위해서, 입체영상을 적용한 연구도 있다[24,25]. 또한 하프미러 필름 후면에 디스플레이를 평행하게 추가로 설치한 뒤, 멀티레이어 디스플레이 형태로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시각화 공간을 확장하여 활용하기도 하였다[26,27].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실제 사물과 영상을 자연스럽게 정합시키는 문제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시각적 통합 기술 중 하프미러 필름을 사용하는 방식의 특성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시각적 통합 기술 중, 하프미러 필름을 사용하는 방식은 공중에 사실적인 영상 재현이 가능하고, 스크린 후면의 실제 객체나 공간을 투과시켜서 함께 표현할 수 있는 특성이 있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왔다. 이미 오래전 1869년 무대에 가상 고스트 영상을 표현한 홀로그램 공연 페퍼스 고스트를[18] 시작으로, 텔레프레전스[19], 쇼케이스[20], 퍼포먼스[21] 등에 활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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