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절 ARIMA 모형을 이용한 고령운전자의 안전운전불이행에 의한 교통사고건수 예측분석
Predictive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caused by Negligence of Safe Driving in Elderly using Seasonal ARIMA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0 no.1, 2017년, pp.65 - 78  

김재문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대학원) ,  장성호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  김성수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cars have a good effect on modern society, traffic accidents do not. There are traffic laws that define the regulations and aim to reduce accidents from happening; nevertheless, it is hard to determine all accident causes such as road and traffic conditions, and human related factors. I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분석기법으로 자료의 전반적인 추세를 이해하거나 단기간의 예측에 있어 유용한 분석방법 중 하나인 Box-Jenkins 예측기법을 적용하여 ‘안전운전불이행’에 의해 발생하는 교통사고건수에 대한 적합한 예측모형을 제시하고 예측 값을 도출하고자 하며, 선정된 유형에 대한 감소방안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안전운전불이행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로통행상 법률로 규정하기 힘든 인적요소에 의한 사고이기 때문에 예측 대상으로 안전운전불이행 항목을 선정함으로써 전체연령과 고령층의 ‘안전운전불이행’ 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예측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안전운전불이행에 의한 교통사고에 대하여 두 가지 관점인 전체연령 측면과 고령층 측면에서 발생건수의 적합한 예측모형과 예측치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정책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분석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체연령과 고령층의 안전운전불이행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건수에 대한 적합한 예측모형을 찾고, 2017년까지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예측함으로써 전체연령과 고령층의 사고 발생 추이를 비교할 수 있었고,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중 절반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안전운전불이행 항목을 다룸으로써 안전운전불이행이 초래하는 교통사고의 위험성,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의 심각성 등을 되짚어 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법규위반의 모든 종류를 포함하지는 않았으며, 고령층과 전체연령 두 그룹에서만 예측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눈 연령층에 대한 예측분석이 필요할 것이고, 안전운전불이행 이외의 다른 법규위반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건수에 대한 예측 또한 필요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계열(Time-series)이란 무엇인가? 시계열(Time-series)이란 한 사상(Event) 또는 여러 종류의 사상에 대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관측하여 기록한 자료를 말하며, 시간적 변화를 나타내는 자료이므로 그 이전까지의 자료들은 앞으로 관측될 자료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시계열분석은 일정한 간격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관측 자료를 분석하고, 법칙성을 발견하여 이를 모형화 하여 추정하고, 추정된 모형을 이용하여 미래에 관측될 값을 예측하는 분석기법이다.
국내의 도로교통법으로 규정하는 교통법규위반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도로에서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해 법률로써 차량과 사람의 통행을 규율하고 있으며, 이를 따르지 않을 시 벌칙을 가하고 있다. 국내의 도로교통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교통법규위반 항목을 살펴보면, 안전운전의무 불이행, 신호위반, 안전거리 미확보, 중앙선 침범, 과속, 교차로 운행방법 위반,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직진 및 우회전차량의 통행방해, 앞지르기 위반, 기타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교통안전 관련법령에서는 ‘안전운전의무 불이행’에 대해 명확히 규정된 법규는 없지만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및 친환경 경제운전의 의무) 제1항에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다.
도로교토법상에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조항으로 규정되지 않은 항목에 대해 ‘안전운전불이행’으로 적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도로교통법은 신호 또는 지시에 따를 의무, 통행의 금지 및 제한, 안전거리 확보, 진로 양보의 의무, 교차로 통행방법 등 도로를 통행하는 과정에서 교통사고 위험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규율하고 있으나, 도로통행상 환경요소, 인적요소, 교통운영요소 등을 모두 법률로 규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도로교통법상에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조항으로 규정되지 않은 항목에 대해서는 ‘안전운전불이행’으로 적용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Chang et al., Traffic Accident Analysis of Older Driv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7, pp. 249-258. 

  2. Cho, J.H., A Study on types and causes of distracted driving,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2. 

  3. Chung, D.B. and Yoon, J.S., The Analysis of Demand Forecasting using Minitab, Gunpo-si, Gyeong gi-do, Korea : Eraetech, 2007, pp. 57-70. 

  4. Chung, D.J., Forecasting Manpower Demand on Aged-Friendly Industry in Busan : Using ARIMA Model, Journal of Social Science Review, 2012, Vol. 43, No. 2, pp. 1-19. 

  5. Han, G.J., SPSS Application-Forecasting and Time-series Analysis, 1st ed, Seoul, Korea : Baeksan Publication, 2015, pp. 287-302. 

  6. Han, S.J. and Kim, K.J., Road Accident Trends Analysis with Time Series Models for Various Road Type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2012, Vol. 9, No. 3, pp. 1-12. 

  7. Kim, H.K. and Kim, T.S., Time-Series Analysis and Prediction Theory, 1st ed, Seoul, Korea : Kyungmoonsa, 2003, pp. 92-100. 

  8. Kim, K.B.,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and Reduction Methods by Elderly Drivers to Prepare for the Aging Society-Focused on Jeju,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4, Vol. 14, No. 7, pp. 151-160. 

  9. Kwon, S.H. and Oh, H.S., Short-term Forecasting of Power Demand based on AREA,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6, Vol. 39, No. 1, pp. 25-30. 

  10. Lee, H.J., Traffic Safety Measure Establishment on Cause for Elderly People Traffic Acciden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11. Park, J.H. and Kim, S.G., Development of Accident Forecasting Models in Freeway Tunnels using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2012, Vol. 11, No. 6, pp. 145-154. 

  12. Park, S.J. and Jeon, T.J., A study on Introduction of Box-Jenkins Predic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Science Review, 1984, Vol. 1, No. 1, pp. 68-80. 

  13. Sun, I.S., An ARIMA model based Prediction study on Storage and Warehousing business, Journal of Korean Review of Management Consulting, 2015, Vol. 6, No. 1, pp. 77-91. 

  14. Yoo, J.H. and Choi, K.I., A Comparative Analysis on Characteristics between Elder Drivers and Younger Drivers by Accident Types : With Commercial Vehicles, Journal of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2013, Vol. 10, No. 5, pp. 11-2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