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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6 no.2, 2017년, pp.101 - 107
심인보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정밀가공시스템 전공) , 김재홍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정밀가공시스템 전공) , 김병민
Aluminum alloys are widely used in automotive industry because of their high strength-to-density ratio and excellent corrosion resistance. However, conventional cold stamping of aluminum alloys leads to low formability and excessive spring-back. To overcome these problems, Hot Forming Quenching (HF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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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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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조시 알루미늄은 주로 어디에 적용되고 있는가? | 전세계적으로 차체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을 이용한 차체 부품의 제조 및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알루미늄은 높은 비강성, 우수한 내부식성 등의 이점을 가지며, 후드와 팬더, 도어 등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1, 2]. 일반적으로 알루미늄을 이용한 차체 부품은 냉간 스탬핑 공정으로 제조되고 있으나, 낮은 성형성과 과도한 스프링백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3]. | |
알루미늄을 이용한 차체 부품은 어떤 공정으로 제조되고 있는가? | 알루미늄은 높은 비강성, 우수한 내부식성 등의 이점을 가지며, 후드와 팬더, 도어 등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1, 2]. 일반적으로 알루미늄을 이용한 차체 부품은 냉간 스탬핑 공정으로 제조되고 있으나, 낮은 성형성과 과도한 스프링백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3]. 최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루미늄 판재를 이용한 핫 포밍 퀜칭 공정(hot forming quenching; HFQ)이 제안되었다[4]. | |
핫 포밍 퀜칭 공정은 어떤 방법인가? | HFQ는 용체화처리 온도로 가열된 소재를 냉각채널이 설치된 금형을 이용하여 성형 및 퀜칭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이다. HFQ은 열간 성형이므로 성형성 향상, 스프링백 저감, 후열처리 공정의 제거 등이 가능한 공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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