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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소유감이 지식생산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Knowledge Ownership on Knowledge Creation Attitude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1, 2017년, pp.1 - 24  

강은영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곽기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oluntary knowledge creat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achieving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organiz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knowledge management. Although many companies have introduced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KMS) for this purpose, they have not gained the expected benefits f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이 보유하는 지식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조직이 보유하는 지식은 기본적으로 조직구성원들의 업무경험이나 교육, 학습 등을 통해 생성되며 업무처리 및 성과 등을 위한 목적성과 전문성을 가진다. 따라서 구성원들 각자가 보유한 지식은 조직산출물의 일부이며 이를 조직 차원에서 공유하고 활용하는 것은 지식경영의 주요한 과제이다(Anand and Singh 2011).
조직 차원에서의 지식 공유는 무엇을 가능하게 하는가? 따라서 구성원들 각자가 보유한 지식은 조직산출물의 일부이며 이를 조직 차원에서 공유하고 활용하는 것은 지식경영의 주요한 과제이다(Anand and Singh 2011). 조직 차원에서의 지식 공유는 조직구성원들 사이에 지식을 흐르게 하고, 적재적소에 필요한 지식을 사용 가능하게 하여 빠른 업무 대처와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조직구성원들은 지식공유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조직성과에 기여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조직의 새로운 미래가치를 제안할 수 있게 된다.
지식경영시스템의 도입 목적은? 지식경영시스템은 조직구성원 개인수준에서 보유한 지식을 정보시스템을 통해 조직차원에서 공유하도록 하며 다음과 같은 도입 목적을 갖는다. 첫째, 조직구성원들의 지식을 집약하여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둘째,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으로 공유되는 조직구성원들의 지식을 시스템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지식을 체계화하고 지식자원의 손실을 줄인다. 셋째, 서로 다른 분야의 지식 통합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창출이 일어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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