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볼링 수행에 따른 정서변화: 대뇌반구 비대칭 연구
Emotion Changes during Virtual Bowling Game: An EEG Study on Hemispheric Asymmetr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1, 2017년, pp.49 - 56  

신경식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  김진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  류광민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볼링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함이다. 본 실험에 참여한 16명의 피험자는 볼링 경력 3년, 나이는 26-35세, 평균나이 29.6세의 볼러들로 구성하였다. 피험자들이 볼링을 다섯 게임 하는 동안 전두엽의 뇌파를 측정하였으며, 게임이 끝난 후 곧바로 시각상사척도를 사용해 게임 후의 정서를 측정하였다. 뇌파측정부위는 전전두엽, 전두엽, 외측 전두엽이었다. 자료 분석은 전두엽의 알파파에 대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는 알파파워 값이다. 연구결과 스트라이크를 쳤을 때는 시각사상척도 값이 스페어나 스페어 처리를 처리했을 때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스페어를 처리했을 때는 스페어 미스보다 시각사상척도 값이 높게 나타났다. 대뇌 반구 비대칭 점수와 관련해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좌측 전두엽의 알파파는 스트라이크와 스페어를 처리했을 때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스페어 미스를 했을 때는 우측 전두엽의 알파파가 활성화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경쟁에서 성취 또는 성공을 했을 때 긍정적인 정서가 나타나고, 반대로 실패했을 경우에는 부정적인 정서가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 연구는 경기 중에 발생하는 수행의 결과가 선수의 정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신경생리학적으로 입증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bowling on emotional changes using EEG (Electroencephalogram). Sixteen bowling players who have at least three years of experiences in bowling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ir aged ranged from 26 to 35 years old with a mean...

주제어

참고문헌 (26)

  1. Azuma, R. T. (1997).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6(4), 355-385. 

  2. Berger, B. G., Pargman, D., & Weinberg, R. S. (2002). Foundations of exercise psychology. Fitness Information Technology, Inc.. 

  3. Berger, B. G., Pargman, D., & Weinberg, R. S. (2003). Foundations of Exercise Psychology. Sport Psychologist, 17, 244-245. 

  4. Chung, B. K. & Yoon, B. S. (2001). Frontal brain alpha asymmetry and affective style. Korea Journal of Biological and Physiological Psychology, 13(1), 71-81. 

  5. Coan, J. A. & Allen, J. J. (2004). Frontal EEG asymmetry as a moderator and mediator of emotion. Biological Psychology, 67(1), 7-50. 

  6. Davidson, R. J. (1998). Affective style and affective disorders: Perspectives from affective neuroscience. Cognition & Emotion, 12(3), 307-330. 

  7. Davidson, R. J. (2003). Affective neuroscience and psychophysiology: toward a synthesis. Psychophysiology, 40(5), 655-665. 

  8. Friesen, A. P., Lane, A. M., Devonport, T. J., Sellars, C. N., Stanley, D. N., & Beedie, C. J. (2013). Emotion in sport: considering interpersonal regulation strategies. International Review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6(1), 139-154. 

  9. Godin, G. (1994). Social-cognitive models. Champaign, IL: Human Kinetics Publishers. 

  10. Grimshaw, G. M. & Carmel, D. (2015). An asymmetric inhibition model of hemispheric differences in emotional processing. Lateralization and Cognitive Systems, 308. 

  11. Harmon-Jones, E. (2003). Clarifying the emotive functions of asymmetrical frontal cortical activity. Psychophysiology, 40(6), 838-848. 

  12. Hur, M. R. & Lee, A. R. (2016).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EG of Brain Laterality and personality traits.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9(1), 83-94. 

  13. Jasper, H. H. (1958). The ten twenty electrode system of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10, 371-375. 

  14. Kerr, J. H., Wilson, G. V., Nakamura, I., & Sudo, Y. (2005). Emotional dynamics of soccer fans at winning and losing gam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8(8), 1855-1866. 

  15. Kim, S. W. (2005). The effect of winning and losing on mood state and brainwave activity in recreational competitive sports. The Korea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4(5), 241-253. 

  16. Kim, W. S., Jang, E. H., Lee, J. H., & Lee, S. T. (2005). Asymmetric activation in the prefrontal cortex and heart rate variability by sound-induced affects.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8(1), 47-54. 

  17. Landers, D. M. & Arent, S. M. (2001). Physical activity and mental health. Handbook of Sport Psychology, 2, 740-765. 

  18. Lee, S. J. (2000). Measurement Methods of Emotion. Korea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4(2), 43-62. 

  19. Ratey, J. J. (2001). A user's guide to the brain: Perception, attention, and the four theatres of the brain. New York: Vintage Books. 

  20. Rietschel, J. C., Goodman, R. N., King, B. R., Lo, L. C., Contreras-Vidal, J. L., & Hatfield, B. D. (2011). Cerebral cortical dynamics and the quality of motor behavior during social evaluative challenge. Psychophysiology, 48(4), 479-487. 

  21. Stenseng, F., Forest, J., & Curran, T. (2015). Positive Emotions in Recreational Sport Activities: The Role of Passion and Belonging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6(5), 1117-1129. 

  22. Sutton, S. K. & Davidson, R. J. (1997). Prefrontal brain asymmetry: A biological substrate of the behavioral approach and inhibition systems. Psychological Science, 8(3), 204-210. 

  23. Vlachopoulos, S., Biddle, S., & Fox, K. (1997). Determinants of emotion in children's physical activity: A test of goal perspectives and attribution theories. Pediatric Exercise Science, 9, 65-79. 

  24. Waldstein, S. R., Kop, W. J., Schmidt, L. A., Haufler, A. J., Krantz, D. S., & Fox, N. A. (2000). Frontal electrocortical and cardiovascular reactivity during happiness and anger. Biological Psychology, 55(1), 3-23. 

  25. Wang, J. (2012). Research on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competitive sports. Procedia Engineering, 29, 3659-3662. 

  26. Wilson, G. V. & Kerr, J. H. (1999). Affective responses to success and failure:: a study of winning and losing in competitive rugb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7(1), 85-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