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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보행자간의 상충위험도 측정 기술 연구
Measuring Technologies of Traffic Conflict Risk between Vehicles and Pedestrian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2, 2017년, pp.255 - 260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이현수 ((주)엘비씨소프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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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2015년 차량과 보행자간의 교통사고는 전체 사고의 38.8%에 달한다. 본 연구는 차량과 보행자간의 상충상황에 대한 위험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설계방안을 제안한다. 1차적으로 차량과 보행자의 위치, 속도, 방향성을 검지하고 이를 간의 상충지점을 추정한다. 이후 상충지점까지의 횡단지점의 보행자의 도착과 그 지점에 접근하는 차량과의 시간 차이인 보행자안전간격(PSM, Pedestrian Safety Margin)을 추정하여 상충위험도를 정량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 모니터링 기반 평가모듈과 개인의 착용형 모듈을 통하여 각 데이터를 취득하고 이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내용을 제시하고 구현하였다. 향후 이러한 시스템은 도로의 위험도 개선시설 설계, 노인보호구역 지정 등의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raffic accidents between pedestrians and vehicles in 2015 account for 38.8% of all accidents. This study proposes a system design that can measure the risk of conflict between a vehicle and a pedestrian. Firstly the systemdetect and estimate the position, speed, and directional data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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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하여 상충위험도 지표로 PSM을 계산하여 위험상황을 정량적으로 연산할 수 있다. 고령자 횡단 보행위험행태 측정기술 및 분석시스템의 서비스 대상은 1차 운영자가 보행자가 횡단보행위험행태 데이터를 쉽게 접근하여 원활한 분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2차 보행자의 횡단보도 횡단 시 안전을 확보될 수 있는 과학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행자의 안전한 통행권 확보가 목적이다. 정책적으로는 차량-보행자간의 상충위험도 측정기술은 사고다발지점개선, 노인보호구역지정, 보행안전진단 및 행태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보행자와 차량의 접근상황에 대한 인터랙션을 확인하고 보행자와 차량의 위치, 속도, 방향성을 고려한 상충유형을 결정한 후 상충위험도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외국이나 우리나라에서는 보행행태 조사의 경우 조사원을 활용하여, 조사지의 기록방법, 조사내용 등을 이용한 수동화된 엔지니어링 방법이 일반적이다.
  • 보행자와 차량과의 상충관계를 정의하는데 있어 각 객체의 위치, 속도, 방향성 지표를 1차적으로 수집하고 각 분석시각별로 TA(: Time to Accident, 이하 TA)를 연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위험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차량과 보행자와의 인터랙션을 측정 기술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자동차간의 인터랙션을 확인하고 상충위험도 지표를 자동화하여 산출할 수 있는 시스템 설계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교차로(횡단보도) 교통 상충기법(TCT: Traffic Conflict Technical)을 통해 지정된 짧은 장소에서 짧은시간 동안 수시로 발생하는 상충을 관측하고 상충의 심각도에 따라 차량과 보행자간 상충지역에서의 상충위험도분석을 위해 연구 참여자, 자료조사원, 위험도 분석원이 데이터를 수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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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에서 차대 사람 사고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발히 연구되는 것은? 6%에 달한다[1]. 이러한 차대 사람의 교통사고의 완화전략을 위한 방법으로 P2V(: Pedestrian to Vehicle) 혹은 V2P(: Vehicle to Pedestrian) 무선통신을 통한 경고 알림 및 회피 전략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6]. 이러한 연구들의 근간이 되는 것은 차량과 보행자의 행동특성(위치, 속도, 가감속도, 방향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거나 혹은 추적하여 모델화 화는 것은 중요한 사항이다.
2015년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015년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4621명이고, 이중 보행자 교통사고는 1795명에 달하였다. 차대 사람의 교통사고는 자동차 탑승자에 비해 보행자가 더 취약한 상황이기 때문에 사망 등의 심각한 교통사고로 발생할 확률이 높다.
차대 사람의 교통사고가 사망 등의 심각한 교통사고로 발생할 확률이 높은 이유는? 2015년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4621명이고, 이중 보행자 교통사고는 1795명에 달하였다. 차대 사람의 교통사고는 자동차 탑승자에 비해 보행자가 더 취약한 상황이기 때문에 사망 등의 심각한 교통사고로 발생할 확률이 높다. 차대 사람 사고 중에 교차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1407명에 달하고 횡단사고는 전체사고의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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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8th Traffic Safety Basic Plan(2017-2021)," Announcement 2017-213, Feb. 2017. 

  2. W. Cho and J. Jang, "Safety message transmission technology for the elderly pedestrians at the conflict area: background and technology concep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3, 2015, pp. 413-418. 

  3. J. Jang and W. Cho, "Road safety message providing methodology for considering the elderly walking behavio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1, 2015, pp. 9-16. 

  4. J. Aang, B. Yoo, and H. Lee, "A real-time sensing system of elderly's crossing behavior at outdoor environments," The 7th Int. Conf. on ICT Convergence, Jeju, Korea, June 2016. 

  5. H. Timmermans, Pedestrian behavior: models, data collection and applications. Emerald Group Publishing, Nov. 2009. 

  6. G. Griffin, K. Nordback, T. Gotschi, E. Stolz, and S. Kothuri, S., "Monitoring bicyclist and pedestrian travel and behavior: current research and practice," Transportation Research E-Circular, (E-C183), Mar. 2014. 

  7. S. Perkins and J. Harris, "Traffic conflict characteristics: Accident potential at intersections," Highway Research Record, no. 225, Highway Research Board, Dec. 1968. 

  8. C. Hyden, "The development of a method for traffic safety evaluation : The Swedich traffic Conflicts Technique," Bulletin Lund Institute of Technology, Department of Traffic Planning and Engineering, Lund University, Issue number 70, 1987. 

  9. R. Rastogi, S. Chandra, and V. Das, "Risk Analysis and Pedestrian Crossing Behaviour,"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no. 53, vol 10, pp. 383-386, Nov. 2012. 

  10. R. Lobjois, N. Benguigui, and V. Cavallo, "The effects of age and traffic density on street-crossing behavior,"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no. 53, 2013, pp. 166-175. Ap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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