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1 no.1, 2017년, pp.17 - 44  

유순규 (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이지은 (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training using a meta-analysis by effect size. Methods: The effect sizes for each variable and the overall effect size for the collected data were identified. The homogeneity verification of the effect size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한 오류를 최소화하고 본 연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Funnel plot, Egger’s regression intercept, Fail-Safe N, Duval and Tweedie’s trim and fill 방법을 이용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 이는 효과크기의 이질성을 나타내는 중재변인이 존재할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재 변인을 선정하여 이들이 효과크기의 차이에 영향을 주는가 여부를 분석하였다.
  • 메타분석은 모수를 더 정확하게 추정하고 다중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는 점과 결과에 영향을 줄 만한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는 점과 오류와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비교분석한 연구가 적다. 따라서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를 검증한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객관적으로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교육 효과크기를 증대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계획 시 적용하고 지침으로 만들어 효과크기가 검증된 교육방법 활용과 심정지 환자 소생을 높이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 이 연구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객관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종합적 결론을 도출하고 추후 심폐소생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를 위한 교육 효과크기를 증대시키는 교육방법과 중재변인 분석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성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질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현대 사회가 급격히 발달하고 산업화와 경제화가 진행됨에 따라 사고 및 재해의 발생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사망률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가의 빠른 경제성장으로 인해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었고, 식습관 및생활습관이 변화하여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와 같이 급성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의 발생률도 증가하였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5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1위 암 (76,855), 2위 심혈관질환(28,326), 3위 뇌혈관질 환(24,455)으로 심혈관질환이 전체 사망자수 (275,895)의 10.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개발되고 실행되어야 하는가 Lee 등[8]은 특정분야 및 특정 주제에 대한 연구 논문 분석과 평가는 불필요한 반복연구를 지양하고 선행연구들을 정렬시키며,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향후 더욱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에서 지식, 술기,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메타분석의 장점은 무엇인가 메타분석은 모수를 더 정확하게 추정하고 다중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는 점과 결과에 영향을 줄 만한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는 점과 오류와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메타분석을 활용 하여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비교 분석한 연구가 적다. 따라서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를 검증한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객관적으로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교육 효과크기를 증대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계획 시 적용하고 지침 으로 만들어 효과크기가 검증된 교육방법 활용과 심정지 환자 소생을 높이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Statistics Korea. Cause-specific death statistics. Available at: http://kosis.kr, 2015. 

  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A survey on sudden cardiac arrest. Available at: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7&tblIdDT_11788N_011&conn_pathI3, 2012. 

  3.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Result report on the pilot project of smart advanced life support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Available at: http://www.e-gen.or.kr/nemc/business_others.do, 2015. 

  4. Hwang SD. Easy to understand of meta-analysis. Hakjisa, 2014. 26-69. 

  5. Issenberg SB, McGaghie WC, Petrusa ER, Gordon DL, Scalese RJ. Features and uses of high-fidelity medical simulations that lead to effective learning: a BEME systematic review. Med Teach 2005;27(1):10-28. https://doi.org/10.1080/01421590500046924 

  6. Muller K.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Technometrics 1989;31(4): 499-500. https://doi.org/10.2307/1270020 

  7. Orwin RG. A fail-safe N for effect size in meta-analysis. J Educ Statistics 1983;8(2):157-9. https://doi.org/10.2307/1164923 

  8. Lee EO, Song HH, Lee BS, Kim JH, Lee EH, Lee EJ, et al. Effects of nursing interventions on anxiety and / or stress : a meta-analysis. J Nurs Acad Soc 1992;22(4):526-51. http://doi.org/10.4040/jnas.1992.22.4.526 

  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BLS instructor guideline. Available at: http://www.kacpr.org/, 2017. 

  10. Hong BS. Comparison of effec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in accordance with the education metho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achon University 2015, Incheon, Korea. 

  11. Kwon YS. The comparison of effectiveness in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high school stud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lsan University 2005, Ulsan, Korea. 

  12. Kim HJ, Lim DS, Lee JO, Lee MK, Kim KY, Lee KS, et al. Selection of target age for school educ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using video self-instruction program. J Korean Soc Emerg Med 2007;18(3):196-201. 

  13. Lee BC, Lee MJ, Shin SJ, Ryoo HW, Kim JK, Park JB, et al. The current statu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for school. J Korean Soc Emerg Med 2012;23(4):47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