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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468 - 477
조미경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김미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nursing students to verify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eacher-student interaction, educational performance, stress and learner motivation on learner satisfaction. The study population consisted of second and third year nursing students at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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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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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핵심역량은 무엇으로 나뉘는가? | 이 외에도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학생의 핵심역량인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능력,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능력을 파악한 연구[11]가 있었던 것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개인의 특성 요소로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포함하였다. 대학생의 핵심역량은 인지역량, 감성역량, 사회문회역량으로 나뉘며, 생애 단계의 시기의 상대성, 상황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대학생에게 특히 요구되는 생애역량이다[12]. 또한 학업문제, 경제문제, 장래문제와 같은 당면과제로부터 겪는 생활 스트레스가 높은 것[13]을 고려한 연구와 학업성취를 높이는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학습동기[14]를 관련요인으로 포함한 연구들이 있었다. | |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되고 있는 학습법은? | 간호학 분야는 교육내용이 전문적이고, 방대하기 때문에 여전히 지식전수 중심의 강의식 수업방법인 전통적인 교육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비판적 사고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학습법이 도입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이러닝 학습(e-learming),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등이 있으며[1] 이러한 새로운 학습법의 도입에 대해 그 효과를 측정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와 일부 몇몇 교과목에서 새로운 학습법을 도입한 경우 다양한 방식의 학습법을 경험하고 있다. | |
학습만족도란? | 전통적인 학습법과 새로운 학습법에 있어 만족도를 비교하였을 때 전통적 교육에 비해 새로운 교육 방식이 만족스럽다는 보고도 있으나[2-4],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선행연구 또한 존재하여[5] 학습만족도에 있어 일관되지 못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학습만족도란 학습자가 학습에서 목적한 바를 달성하였거나, 학습자 개인이 가지고 있던 기대가 충족되었을 때 얻는 마음의 상태이므로[6],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요인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만족스럽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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