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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노즐 부스터 적용을 위한 HTPB/AP/Zr계 고체 추진제의 연소속도 증진 연구
Study on the Burning Rate Enhancement of HTPB/AP/Zr Solid Propellants for Nozzleless Booster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1 no.2, 2017년, pp.18 - 25  

이선영 (Project 2 Team,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류태하 (Project 2 Team,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홍명표 (Project 2 Team,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이형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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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노즐 부스터에 사용하는 추진제의 연소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밀도비추력을 향상키기기 위하여 고체 추진제의 조성에 Al와 Zr의 금속연료들이 도입되었으며 무노즐 부스터를 설계하기 위하여 낮은 압력지수 및 고 연소속도가 추진제의 주요 연소특성으로 연구되었다. Zr을 함유하는 추진제는 Al을 함유하는 추진제보다 높은 연소속도를 보였으며, $13{\mu}m$ Zr을 함유하는 추진제는 연소속도는 35 mm/s (at 1000 psi)와 압력지수 0.3282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무노즐 부스터에서 Al와 Zr을 함유하는 추진제를 사용하는 이점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for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propellants for nozzleless boosters was carried out. The metal fuels of Al and Zr were introduced into solid propellant formulations in order to enhance the density-specific impulse and the high burning rate with low pressure exponent was investig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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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무노즐 부스터용 추진제의 적용을 위하여 연소속도 및 압력지수 제어를 위한 추진제의 개발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다. 고 연소속도 특성을 위하여 추진제 조성 개발에 UFAP의 사용이 요구되지만 비표면적이 넓어 습한 환경에 취약하며 가격 또한 고가의 원료 중 하나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무노즐 부스터에 적용 가능한 30 mm/sec (@1000 psi) 정도의 고 연소속도를 가지는 HTPB/AP 추진제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추진제 제조 경제성을 고려하여 연소속도 개선 효과가 크지만 고가 원료인 입경 3 ㎛ 정도의 UFAP (Ultra Fine Ammonium Perchlorate)의 적용을 배제하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평균 입경 200 ㎛와 9 ㎛를 가지는 이성분 입도모드의 AP만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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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 램제트의 단점은?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액체 램제트는 고체 추진제를 적용하는 램제트 엔진에 비해 성능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나, 구조가 복잡하고 연소 화염의 유지가 어려운 단점을 갖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중단거리용 초음속 순항을 위한 엔진으로 가스발생기에서 농후연료 고체 추진제를 일차적으로 연소시키고, 이차 연소실에서 공기를 흡입하여 완전 연소하는 방식의 로켓과 램제트의 복합적인 구조를 갖는 덕티드 로켓 개발 개념이 대두되었다.
고 연소속도의 추진제 개발에 입자 사이즈가 작은 산화제 및 금속 연료 사용시 단점은? 일반적으로 고 연소속도의 추진제를 개발하기 위해 가능한 입자 사이즈가 작은 산화제 및 금속 연료를 적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혼화 상태의 추진제 점도도 함께 상승하는 단점이 있다. 점도 상승은 추진제 충전공정에서 그레인 내부의 기공 및 균열 등이 발생되기 때문에 낮은 점도를 가진 추진제가 유리하게 된다.
무노즐 부스터용 고체 추진제에 요구되는 사양은? 이를 위해 연소실에 충전된 고체 추진제만으로 별도의 노즐 없이 원하는 추력을 형성을 할 수 있는 무노즐 부스터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무노즐 부스터는 노즐 없이 추진제만으로 원하는 추력을 형성해야 하므로 전반적으로 큰 질량 유량의 연소 가스를 분사시켜 추력을 발생하도록 하며, 이를 위해서는 충전되는 추진제는 연소속도가 빠르며 밀도가 높은 사양을 요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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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Webster, F.F., "Liquid Fueled Integral Rocket Ramjet Technology Review," 14th AIAA/SA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Las Vegas, N.V., U.S.A., Jul.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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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Farinaccio, R. and Lessard, R., "Nozzleless Booster Performance Study," Technical Report, DREV TR 2001-28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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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Ghosh, K., Behera, S., Kumar A., Padale, B.G., Deshpande, D.G., Kumar, A. and Gupta, M., "Studies on Aluminized, High Burning Rate, $Butacene^{(R)}$ Based, Composite Propellants,"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Vol. 11, No. 3, pp. 323-33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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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in, B.S., Hyun, H.S. and Yim, Y.J.,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HTPB/AP/Zr Propella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2, pp. 61-65, 2005. 

  13. Oyumi Y., Brill T.B., Rheingold A.L. and Haller T.M., "Crystal Structure and Molecular Dynamics of the Energetic Nitramine 1,3,5,5-tetranitrohexahydropyrimidine and a Comparison with 1,3,3,5,7,7-hexanitro-1,5-diazacyclooctane and 1,3,3-trinitroazetidine," The Journal of Physical Chemistry, Vol. 89, No. 20, pp. 4317-4324,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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