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associated with energy drink consumption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Methods: This cross sectional study used the secondary data from the 2015 Adolescent Health Behavior Online Survey. A total of 33,744 high school students were incl...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associated with energy drink consumption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Methods: This cross sectional study used the secondary data from the 2015 Adolescent Health Behavior Online Survey. A total of 33,744 high school students were included in the study. Energy drink consumption was measured by asking how often they consumed energy drink during the previous week. Associated factors were categorized into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health related behavioral characteristics. Complex samples logistic regression was us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associated factors on energy drink consumption. Results: For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adolescent boys were likely to consume more energy drink than adolescent girls (Adjusted Odds Ratio [AOR]: 1.351, 95% Confidence Interval [CI]: 1.209~1.510). For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depressed adolescents were likely to consume more energy drink than their counterparts (AOR: 1.697, 95% CI: 1.537~1.874). For health related behavioral characteristics, cigarette smoking (AOR: 1.336, 95% CI: 1.168~1.528), alcohol drinking (AOR: 1.126, 95% CI: 1.012~1.254), soda drink consumption (AOR: 1.800, 95% CI: 1.565~2.071), sweet drink consumption (AOR: 1.715, 95% CI: 1.431~2.054), and insufficient sleep time a day (AOR: 1.307, 95% CI: 1.197~1.427) were associated with energy drink consumption. Conclusions: In conclusion, energy drink consumption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were associated with such factors as psychological factors (depression) and health related behavioral characteristics (smoking, alcohol, sleep, soda and sweet drink). Thus, intervention programs in schools and communities should focus on these psychological and health related behavioral characteristic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associated with energy drink consumption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Methods: This cross sectional study used the secondary data from the 2015 Adolescent Health Behavior Online Survey. A total of 33,744 high school students were included in the study. Energy drink consumption was measured by asking how often they consumed energy drink during the previous week. Associated factors were categorized into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health related behavioral characteristics. Complex samples logistic regression was use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associated factors on energy drink consumption. Results: For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adolescent boys were likely to consume more energy drink than adolescent girls (Adjusted Odds Ratio [AOR]: 1.351, 95% Confidence Interval [CI]: 1.209~1.510). For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depressed adolescents were likely to consume more energy drink than their counterparts (AOR: 1.697, 95% CI: 1.537~1.874). For health related behavioral characteristics, cigarette smoking (AOR: 1.336, 95% CI: 1.168~1.528), alcohol drinking (AOR: 1.126, 95% CI: 1.012~1.254), soda drink consumption (AOR: 1.800, 95% CI: 1.565~2.071), sweet drink consumption (AOR: 1.715, 95% CI: 1.431~2.054), and insufficient sleep time a day (AOR: 1.307, 95% CI: 1.197~1.427) were associated with energy drink consumption. Conclusions: In conclusion, energy drink consumption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were associated with such factors as psychological factors (depression) and health related behavioral characteristics (smoking, alcohol, sleep, soda and sweet drink). Thus, intervention programs in schools and communities should focus on these psychological and health related behavioral characteristic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외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에 대한 영향요인을 (1) 인구사회학적 특성(성별, 학년, 가계의 경제적 수준, 거주 지역, 학업성취도), (2) 정서적 특성(우울, 스트레스), (3) 건강 관련 행위 특성(흡연, 음주, 신체활동, 탄산음료 섭취, 단 음료 섭취, 좌식활동, 수면시간, 수면만족도)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에너지음료 섭취에 대한 관련요인을 확인하여 추후 청소년 에너지 음료 감소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5년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고등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에 대한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에 대한 관련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고등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 관련 정서적 특성 중 (1) 우울은 최근 12개월 동안 2주 내내 일상생활을 중단할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적이 있는지에 대한 단일 질문으로 측정하였으며, 우울여부는 원 응답척도와 동일하게 ‘있다’ 또는 ‘없다’로 구분하였다. (2) 스트레스는 평상시 스트레스를 얼마나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단일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며, 원 응답 척도는 ‘대단히 많이 느낀다’, ‘많이 느낀다’, ‘조금 느낀다’, ‘별로 느끼지 않는다’, ‘전혀 느끼지 않는다’로, 본 연구에서는 응답을 ‘느낀다’, ‘느끼지 않는다’로 재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제10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는 2015년 전국 중학교와 고등학교 799개교가 참여했으며, 총 참여자는 68,043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에너지 음료 섭취를 묻는 문항에 응답한 일반계와 특수 목적 고등학교 1~3학년 학생 33,74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건강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는 익명성 자기기입식 온라인조사이다. 제10차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조사는 2015년 전국 중학교와 고등학교 799개교가 참여했으며, 총 참여자는 68,043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에너지 음료 섭취를 묻는 문항에 응답한 일반계와 특수 목적 고등학교 1~3학년 학생 33,74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 고등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에 대한 관련요인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Rao-Scott x2 test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만이(p<.
•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정서적 특성, 건강 관련 행위 특성 및 에너지 음료 섭취 수준은 기술통계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 고등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정서적 특성, 건강 관련 행위 특성에 따른 에너지 음료 섭취 차이는 Rao-Scott x2 test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001) 높았다. 건강 관련 행위 특성 중, 흡연 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해 최근 한달 내에 흡연경험이 있는 학생의 에너지 음료가 1.336배(95% CI: 1.168~0.528, p<.001), 음주 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해 음주경험이 있는 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가 1.126배(95% CI: 1.012~1.254, p=.029) 높았다. 탄산음료를 섭취를 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탄산음료 섭취를 하는 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가 1.
따라서 에너지 음료 섭취가 청소년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판매가 학교 내 매점에서 제한된다는 점을 인식한 경우, 즉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로 인식하는 경우 여학생의 섭취 수준이 남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정서적 특성으로 우울은 고등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와 유의한 관련성을 갖고 있었다. 선행연구 결과에서도 청소년의 우울과 에너지 음료의 섭취는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13].
본 연구결과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12.2 %가 최근 일주일 내에 에너지 음료를 섭취한 경험이 있었다. 또한 인구 사회학적 특성으로 남학생, 정서적 특성으로 우울, 건강 관련 행위 특성으로 흡연, 음주, 탄산음료와 단 음료 섭취, 수면 시간이 고등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 약 10명 중 1명(12.2 %)의 고등학생이 최근 일주일 내에 에너지 음료 섭취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캐나다 고등학생(12.
본 연구에서 고등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 관련요인을 분석한 결과,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에너지 음료 섭취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 수준이 유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1].
수면 시간 감소와 과도한 각성 상태가 신경과민과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3], 에너지 음료 섭취가 청소년의 수면시간을 감소시키고, 이러한 수면부족이 우울발생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본 연구결과, 수면시간과 에너지 음료 섭취는 유의한 관련성을 나타냈다. Do 등[24]의 연구결과에서도 청소년의 대부분은 각성효과를 목표로 에너지 음료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들은 고카페인이 건강에 해로운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섭취 후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어 이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8],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수면 시간의 확보와 더불어 학업 피로도 감소를 위한 학교 차원의 건강한 대안제시가 필요하다. 이에 더하여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는 건강 관련 행위 특성으로 흡연, 음주, 탄산음료와 단 음료 섭취와 유의한 관련성을 있었다. 이는 북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결과이다[11, 25].
001) 높았다. 정서적 특성 중, 우울이 없는 학생에 비해 우울한 학생의 에너지 음료 섭취가 1.697배(95% CI: 1.537~1.874, p<.001) 높았다. 건강 관련 행위 특성 중, 흡연 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해 최근 한달 내에 흡연경험이 있는 학생의 에너지 음료가 1.
후속연구
따라서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를 정책적으로 제한하고 있거나, 판매를 엄격히 관리하고 있는 것과 같이[6,7], 우리나라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 감소를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구입을 제한 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 유관 기관에서 청소년기 에너지 음료 섭취 부작용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여 청소년의 에너지음료 섭취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2차 자료를 분석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서 변수 간 인과적 관계를 설명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둘째, 일부 변수 측정에 있어 단일문항을 사용하는 등 체계적으로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한 도구를 이용하여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섭취와 관련된 영향요인에 대한 측정과 분석을 시행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신문, 잡지를 통한 광고는 여전히 이루어지며, 방송광고 제한 역시 일부 시간대에 불과해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를 줄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정책적으로 아동,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의 문제점을 사회적으로 홍보하고, 청소년에게 담배 및 주류 판매를 법적으로 제한하는 것과 같이 아동,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 억제를 위한 강력한 정책 제언이 필요하다.
둘째, 일부 변수 측정에 있어 단일문항을 사용하는 등 체계적으로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한 도구를 이용하여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섭취와 관련된 영향요인에 대한 측정과 분석을 시행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음료 섭취와 관련된 청소년의 주요 발달기적 특성(예: 감각추구 성향)과 관련성을 확인하는 추후연구도 필요하다 여겨진다.
또한 Evren과 Evren [13]은 감각추구성향은 에너지 음료 섭취와 물질남용 간 조절효과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에너지 음료 섭취와 감각추구성향과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추후연구와 더불어 긍정적인 과업을 성취를 통해 청소년기의 감각추구성향이 에너지 음료 섭취와 같은 부정적인 행위로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전략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한 도구를 이용하여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섭취와 관련된 영향요인에 대한 측정과 분석을 시행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음료 섭취와 관련된 청소년의 주요 발달기적 특성(예: 감각추구 성향)과 관련성을 확인하는 추후연구도 필요하다 여겨진다.
본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을 갖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2차 자료를 분석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서 변수 간 인과적 관계를 설명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둘째, 일부 변수 측정에 있어 단일문항을 사용하는 등 체계적으로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음료는 어떤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가?
에너지 음료는 강장음료의 한 종류로 고농도의 카페인과 타우린, 당, 글루쿠로놀락톤 (glucuronolactone), 이노시톨 (inositol), 및 비타민 B 복합체와 같은 교감신경 자극제를 포함하고 있다[1]. 레드불 (Red Bull) 이라는 고카페인 에너지 음료가 1987년 오스트리아와 1997년 미국에서 처음 판매된 후 청소년과 20대 성인을 위주로 세계적인 각광을 받았다[2].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는 무엇을 초래할 수 있는가?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는 발작, 심부정맥, 심각하게는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다[3]. 또한 카페인 민감성을 갖고 있는 청소년이 에너지 음료를 섭취하는 경우 불면증, 우울, 불안, 약물남용, 충동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3].
우리나라 청소년이 국외의 청소년보다 에너지 음료 섭취가 많을 것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카페인 민감성을 갖고 있는 청소년이 에너지 음료를 섭취하는 경우 불면증, 우울, 불안, 약물남용, 충동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3]. 이와 관련하여, 2011년 미국소아과학회는 에너지 음료가 아동, 청소년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며, 오히려 신경계를 과도 자극하여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아동, 청소년이 에너지 음료를 섭취해서는 안된다고 하였다[5]. 스웨덴에서는 15세 미만 아동, 청소년에게는 에너지 음료 판매를 금지하고 있으며[6], 노르웨이에서는 에너지음료 판매를 약국에서만 하도록 제한하고 있다[7]. 그러나 우리나라는 청량음료와 마찬가지로 에너지 음료를 연령의 제한없이 편의점 및 상점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에너지 음료의 광고 역시 ‘수험생’ 또는 ‘시험기간’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청소년의 구매를 오히려 유도하고 있다[3]. 따라서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의 에너지 음료 섭취를 제한하거나 에너지 음료의 부작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국외의 청소년보다 에너지 음료 섭취가 많을 것이라 유추된다.
참고문헌 (30)
Attila S, Cakir B. Energy-drink consumption in college students and associated factors. Nutrition. 2011;27(3):316-322. https://doi.org/10.1016/j.nut.2010.02.008
Lim HO. Survey on safety of energy drink. Safety reports. Chungbuk: Korea Consumer Agency; 2013 November.
Lim HJ, Kim HS. Korean Youth Human Right Research I: 2011 children, adolescent human right investigation. Seoul: Korean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 2012. Report 11-R11.
Schneider MB. Benjamin HJ, Bhatia JJS, Abrams SA, De Ferranti SD, Silverstein J, et al. Sports drinks and energy drink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Are they appropriate?.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2011;127(6):1182-1189. https://doi.org/10.1542/peds.2011-0965
Trapp GSA, Allen K, O'Sullivan TA, Robinson M, Jacoby P, Oddy WH. Energy drink consumption is associated with anxiety in Australian young adult males. Depression and Anxiety. 2014;31(5):420-428. https://doi.org/10.1002/da.22175
Yang YM, Huh E, Jeong E, Lee JJ, Choi EJ. An analysis of consumption patterns of high-caffeined energy drinks and adverse effects by surveys from students at middle and high schools in Korea. Yakhak Hoeji. 2014;58(6):387-396.
Ronald EK. Pediatric Nutrition Handbook. 6th ed. Elk Grove Village, IL: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2009. p. 225-239.
Treur JL, Taylor AE, Ware JJ, McMahon G, Hottenga JJ, Baselmans BML, et al. Observational associations between smoking and caffeine consumption in two European cohorts. Addiction. 2016;111(6):1059-1068. https://doi.org/10.1111/add.13298
Pettit ML, DeBarr KA. Perceived stress, energy drink consump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m Coll Health. 2011;59(5):335-341. https://doi.org/10.1080/07448481.2010.510163
Deliens T, Clarys P, De Bourdeaudhuij ID, Deforche B. Correlates of university students' soft and energy drink consumption according to gender and residency. Nutrients. 2015;7(8):6550-6566. https://doi.org/10.3390/nu7085298
Evren C, Evren B. Energy-drink consumption and its relationship with substance use and sensation seeking among 10th grade students in Istanbul. Asian Journal of Psychiatry. 2015;15:44-50. https://doi.org/10.1016/j.ajp.2015.05.001
Larson N, DeWolfe J, Story M, Neumark-Sztainer D. Adolescent consumption of sports and energy drinks: Linkages to higher physical activity, unhealthy beverage patterns, cigarette smoking, and screen media use.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Behavior. 2014;46(3):181-187. https://doi.org/10.1016/j.jneb.2014.02.008
Kim IK, Kim KM. Energy drink consumption patterns and associated factor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dictions Nursing. 2015;26:24-31. https://doi.org/10.11097/JAN.0000000000000061
Kumar G, Park S, Onufrak S. Perceptions about energy drinks are associated with energy drink intake among U.S. youth.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2015;29:238-244. https://doi.org/10.4278/ajhp.130820-QUAN-435
Berger LK, Fendrich M, Chen HY, Arria AM, Cisler RA. Sociodemographic correlates of energy drink consumption with and without alcohol: Results of a community survey. Addictive Behaviors. 2011;36(5):516-519. https://doi.org/10.1016/j.addbeh.2010.12.027
Eisenmann JC, Bartee RT, Smith DT, Welk GJ, Fu Q. Combined influence of physical activity and television viewing on the risk of overweight in US youth.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2008;32(4):613-618. https://doi.org/10.1038/sj.ijo.0803800
Committee on Communications,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Strasburger VC. Children, adolescents, and advertising. Pediatrics. 2006;118(6):2563-9. https://doi.org/10.1542/peds.2006-2698
Baglioni C, Battagliese G, Feige B, Spiegelhalder K, Nissen C, Voderholzer U, et al. Insomnia as a predictor of depression: A meta-analytic evaluation of longitudinal epidemiological studie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011;135(1-3):10-19. https://doi.org/10.1016/j.jad.2011.01.011
Azagba S, Langille D, Asbridge M. An emerging adolescent health risk: Caffeinated energy drink consumption patterns among high school students. Preventive Medicine. 2014;62:54-59. https://doi.org/10.1016/j.ypmed.2014.01.019
Arria AM, Caldeira KM, Vincent KB, O'Grady KE, Wish ED. Perceived harmfulness predicts nonmedical use of prescription drugs among college students: Interactions with sensation-seeking. Prevention Science. 2008;9(3):191-201. https://doi.org/10.1007/s11121-008-0095-8
Nam IS. Discourses on the negative image of female smokers in Korea. Korea Journal of Social Theory. 2003;23:131-173.
Do YS, Kang SH, Kim HT, Yoon MH, Choi JB. Investigation on the consumption of caffeinated beverages by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 2014;29(2):105-116. https://doi.org/10.13103/JFHS.2014.29.2.105
Terry-McElrath YM, O?Malley PM, Johnston LD. Energy drinks, soft drinks, and substance use among United States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diction Medicine. 2014;8:6-13. https://doi.org/10.1097/01.ADM.0000435322.07020.53
Temple JL. Caffeine use in children: What we know, what we have left to learn and why we should worry.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Reviews. 2009;33:793-806. https://doi.org/10.1016/j.neubiorev.2009.01.001
Arria AM, Caldeira KM, Kasperski SJ, O'Grady KE, Vincent KB, Griffiths RR, et al. Increased alcohol consumption, nonmedical prescription drug use, and illicit drug use are associated with energy drink consumpt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ddiction Medicine. 2010;4:74-80. https://doi.org/10.1097/ADM.0b013e3181aa8dd4
Brache K, Stockwell T. Drinking patterns and risk behaviors associated with combined alcohol and energy drink consumption in college drinkers. Addictive Behaviors. 2011;36:1-140. https://doi.org/10.1016/j.addbeh.2011.07.003
Zuckerman M. The sensation seeking motive. Progress in experimental personality research, Vol. 7. New York: Academic Press; 1974. p. 79-148.
Memetovic J, Ratner PA, Gotay C, Richardson CG.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affect-related attributes and adolescents' intentions to try smoking using the Substance Use Risk Profile Scale. Addictive Behaviors. 2016;56:36-40. https://doi.org/10.1016/j.addbeh.2016.01.0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