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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경험과 실적을 바탕으로,이제 교육부의 지원에 힘입어 공학-디자인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본격화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국내 산업의 수요에 부응하는 인재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활약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
. 이 사업은 시작된 지 아직 한 학기도 지나지 않은 사업이므로, 이 글에서는 앞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을 위주로 설명하고자 한다.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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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모빌리티 분야는 어떻게 나뉘는가? | 본 사업에서 배출할 인재들이 활동할 대상 산업 분야를 스마트 모빌리티와 스마트 프로덕트로 설정한 것은, 이 두 분야가 모두 능력 있는 디자이니어를 절실히 요구하기 때문이다. 우선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는 다시 개인용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 부문과 자율주행차 부문으로 나뉘는데, 둘 다 디자인의 개인화가 중요해지는 분야이다. 우선 PM 부문은 세그웨이, 솔로휠, 전동 스쿠터 등을 포함하는 개인이 타고 이동하는 각종 기기를 의미하는데, 이들은 사용자가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과 개성에 맞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 |
PM 부문이란? | 우선 스마트모빌리티 분야는 다시 개인용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 부문과 자율주행차 부문으로 나뉘는데, 둘 다 디자인의 개인화가 중요해지는 분야이다. 우선 PM 부문은 세그웨이, 솔로휠, 전동 스쿠터 등을 포함하는 개인이 타고 이동하는 각종 기기를 의미하는데, 이들은 사용자가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과 개성에 맞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자율주행차의 경우에도 완전 자율에 도달하게 되면 차내 공간이 개인 오피스 또는 홈(home)과 같은 기능을 하게 될 것이므로 디자인의 개인화가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 | |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의 기존 학과명은 무엇인가? | 본 학과는 2000년에 학과명을 “기계공학과”에서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로 개명하면서 디자인과 공학의 융합교육을 추진해 왔다. 주요 이력으로는 2005년에 GM이 주축인 국제 산학프로그램 PACE를 유치하고, 2008년에 독일 아헨공대 및 본교 산업디자인학과와 융합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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