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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무호흡 환자의 양압기 제품서비스디자인 개발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와 수혜자가 느끼는 디자인 컨셉 가치 비교연구
Design Concept Value Competitive Research Between Service Provider and Service Receiver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4, 2017년, pp.39 - 50  

이성필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서비스디자인루트) ,  정주영 (한국디자인진흥원 선행디자인) ,  이상기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서비스디자인루트) ,  홍정표 (국립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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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제공자(개발자)와 서비스 수혜자(고객)집단 간에 느끼는 디자인 컨셉 가치에 대한 비교연구로서 양압기(CPAP)를 중심으로 진행된 IoT기반 U-헬스케어 및 사용자 환경기반 서비스모델을 제시하여 사례연구로 진행하였다. 더블다이아몬드(Double Diamond)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울산에 소재한 U병원 이비인후과와 공동으로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수면 무호흡 수면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단부터 구매 후 사용까지 다양한 의미 있는 경험을 발췌하고 고객 유형별 차이점을 분류 하였다. 최종적으로 제시한 13개의 서비스 시나리오 모델을 대상으로 고객은 카노(Kano)만족도와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PCSI)평가를 진행하였고 개발에 참여한 서비스제공자 집단을 대상으로 스코어모델(+-)평가와 컨셉포지션(Concept Position)평가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결과는 총 12가지 문항에서 7가지 문항은 수혜자와 공급자 사이에서의 가치적 견해의 일치가 나타났으며 이는 사용자 환경기반 서비스모델 속성 이었으며, 반대로 가치적 견해가 상의한 결과인 5가지 문항은 IoT기반 U-헬스케어 서비스 모델 속성에 포함 되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comparative study on the value of design concept between service provider (Developer) and service receiver (Customer) group, the aims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a service model focused on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 based on U-health care and user environment. Double Diamond-b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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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서비스제공자와 서비스수혜자 집단을 나누어 컨셉 가치평가를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컨셉 평가 방법을 제시함이 주요 목적이다. 그리고 서비스 디자인 모델을 최종적으로 제시함에 있어 더블다이아몬드 방법론을 이용하여 서비스 수혜자에게는 KANO검증방법을 통하여 서비스 품질 및 만족에 대한 속성을 정리하였으며 서비스 제공자집단을 대상으로 스코어모델(Score Model)과 컨셉포지션(Concept Position)을 이용하여 성공가능성 및 매력도, 실행가능성의 우선순위를 정리하였으며 두 집단의 연구결과를 비교한 내용을 대상으로 상호 느끼는 컨셉에 대한 가치를 비교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실효성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함이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수면 무호흡환자에게 다양한 IoT기반 U-헬스케어 및 사용자 환경기반 서비스 개발을 사례연구로 진행하고 이에 대한 실효성 있는 서비스디자인 모델을 최종적으로 제시함이 목적이다. 그리고 서비스제공자와 서비스수혜자 집단을 나누어 컨셉 가치평가를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컨셉 평가 방법을 제시함이 주요 목적이다. 그리고 서비스 디자인 모델을 최종적으로 제시함에 있어 더블다이아몬드 방법론을 이용하여 서비스 수혜자에게는 KANO검증방법을 통하여 서비스 품질 및 만족에 대한 속성을 정리하였으며 서비스 제공자집단을 대상으로 스코어모델(Score Model)과 컨셉포지션(Concept Position)을 이용하여 성공가능성 및 매력도, 실행가능성의 우선순위를 정리하였으며 두 집단의 연구결과를 비교한 내용을 대상으로 상호 느끼는 컨셉에 대한 가치를 비교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실효성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함이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양압기 사용자 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여 서비스 제공자와 수혜자가 느끼는 디자인 컨셉 가치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구체적 연구 방법으로는 더블 다이아몬드를 방법을 기준으로 카노(Kano)만족도 평가 및 SC(Score model, Concept Position)만족도 방법을 적용하여 비교분석한 결과물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면 무호흡환자에게 다양한 IoT기반 U-헬스케어 및 사용자 환경기반 서비스 개발을 사례연구로 진행하고 이에 대한 실효성 있는 서비스디자인 모델을 최종적으로 제시함이 목적이다. 그리고 서비스제공자와 서비스수혜자 집단을 나누어 컨셉 가치평가를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컨셉 평가 방법을 제시함이 주요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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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면무호흡 증상은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수면무호흡 증상은 피로감, 기억력 감퇴를 유발시키고 심할 경우 우울증이나 돌연사의 원인이 된다. 건강한 수면 생활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치료를 위한 치료기기의 개발과 대중화가 필수적이나 수면무호흡 환자 대부분이 자신의 증상에 대한 심각성을 모르고 있고, 치료기기를 이용한 적극적인 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서비스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디자이너의 역할과 역량도 다변화 하고 있으며 이에 다양한 산업에서 새로운 시각과 관점으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의 기술 중심적 산업구도에서 경험과 인문학 중심적 사고를 요하는 서비스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나라 성인 중 어느정도가 수면무호흡으로 추정되는가? 건강한 수면 생활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치료를 위한 치료기기의 개발과 대중화가 필수적이나 수면무호흡 환자 대부분이 자신의 증상에 대한 심각성을 모르고 있고, 치료기기를 이용한 적극적인 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초고령화 사회진입에 따른 수면무호흡 환자의 지속적 증가하고 있고 국내성인 인구 중 대략 1,000만명 정도가 습관적으로 코를 고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중에서 약 10만 명 정도가 수면무호흡 환자로 추정된다. 미국의 경우 수면과 관련된 질병이 인구의 상당수 (미국 통계에 의하면 불면증의 경우 인구의 30%, 무호흡증은 1% 정도)에 이르고 있는 점에서 수면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진단하는 수면관리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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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Statistics on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4 (식품의약품 안전처 통계자료, 2014.). 

  2. SU Lim, YT Park,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38, Issue 2, pp.248-260, 2010 (임성욱 외 1명, 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 품질경영학회지, 2010.). 

  3. Almaden Design Research,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Changwon Industrial Complex Service Design Package Model Case study Report," 2016 (알마덴디자인, 한국디자인진흥원 창원산업단지 서비스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사례연구 보고서, 2016.). 

  4. IDEO, "Design Thinking Toolkit for Educator," 2014 (IDEO,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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