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4, 2017년, pp.151 - 164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 of quality factors and learning styles on users' satisfaction in the use of business simulation tools in business education. For this purpose, statistical methods such as reliability test, factor analysis, ANOVA, regression analysis were carried out using the s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합적이고 실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 융합적이고 실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경영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험중심의 교육방법이 필요하며, 그 방법으로 가상 환경 속에서 역할 체험을 통해 경영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경영시뮬레이션 활용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영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은 기업의 다양한 실제 사례를 모델링하여 교육목적에서 정보시스템으로 구축하고,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며, 이 과정에서 교수자의역할이 기존 역할과 달라진다는 특징으로 인해 다학제적, 융복합적인 성격을 가진다. | |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이란 무엇인가? |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이란, 팀 간 경쟁과 게임 방식을 융합하여 가상 기업을 경영하면서 경영기법과 경영지식을 학습하고, 경영 관리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체험기반의 교육 도구이다 (Kim and Lim, 2006).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은 가상환경, 경쟁, 의사결정, 학습, 체험 등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경영지식과 교육방법, 시뮬레이션 기술 및 IT가 융합된 새로운 방식의 경영교육 도구로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Kim et al. | |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기업의 경영환경이 글로벌화 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단순한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능력, 논리적 분석 및 문제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및 조정 능력을 가진 융합적· 실용적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Abdullah et. al. |
Abdullah, N. L., Hanafiah, M. H. and Hashim, N. A. (2013). Developing creative teaching module: Business simulation in teaching strategic management.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6(6), 95-107
Adobor, H. and Daneshfar, A. (2006). Management simulations: determining their effectiveness.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5(2): 151-168
Ahn, Kwangsik (2005).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ing Tool of Learning Styles in an e-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University. (안광식(2005), e-Learning에서 학습양식 측정도구 개발, 충남대 박사학위논문)
Ahn, T. D. (2017).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yles on the relationship of quality and satisfaction of e-Learning contex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5(12), in press, accepted manuscript, (안동희(2017), 이러닝의 품질특성과 만족도에 관한 학습유형의 조절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5(12) 게재예정)
Anderson, P. H. and Lawton, L. (2008). Business simulations and cognitive learning developments, desires, and future directions, Simulation Gaming. 40: 193-216
Balakrishnan, Vimala & Gan Chin Lay (2016). "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their effects on the use of social media technology for learning" , Telematics and Informatics, 33, 808-821,
Ben-Zvi T. and Gordon, G. (2007). Corporate positioning: A business game perspective, Developments in Business Simulation and Experiential Exercises, 34: 101-110
W.M. Burdon, K. & Munro (2017), Simulation-Is it all worth it? The impact of simul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accounting studen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15 , 429-448
Choi, Mina & Rho, Hye-Lan (2016). " The analysis of learner characters, e-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e-learning satisfaction and motive to take mobile learning courses according to a student' s learning style in University" ,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 555-570. (최미나, 노혜란(2016), 대학이러닝에서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른 학습자 특성과 이러닝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 모바일러닝, 수강동기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555-570)
Choi, W. S., Ahn, K. S., & Rho, T. C.(2007). "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ing Tool of Learning Behavioral Styles in an e-Learning Environment in Korea" , Paper presented at the 2007 ITEA San Antonio 69 the Annual Conference
Faria, A., Hutchinson, D., Wellington, W. J. and Gold, S. (2009), Developments in business gaming: A review of the past 40 years, Simulation and Gaming. 40: 464-487
Felder, R., Silverman, L.(1988) "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 Engineering Education, 78(7), 674-681.
Gregorc, A. F. (1982), Gregorc style delineator, Maynard, MA: Gabriel Systems
Hall (2015), Business simulations: Reality and beyond!. Developments in Business Simulation and Experiential Learning. 42: 84-90
Hong, Seongyoun (2011). "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 on the Successful Distance Learners by Q-methodology: Focused on Teachers entering the Cyber Graduat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4), 429-463. (홍성윤(2011), 교원들이 인식하는 우수 원격학습자 유형 분석: 원격대학원 진학교사들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429-463)
B. W. Kim, H.S. Kim and W. G. Lee (2010). Analysing Differences of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in Project-Based Programming Learning, Korea Journal of Computer and Education. 13(5), 15-27. (김병욱, 김한성, 이원규 (2010), PBL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차이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5), 15-27)
Hyunsoo Kim (2016), A study on accelerating service economy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6(3),15-27. (김현수(2016), 4차 산업혁명의 서비스경제화 촉진 연구, 서비스연구, 6(3), 15-27)
Kim, S.S., Kim, Y. C.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s and Success Factors of a Business Simulation Gam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31(6), 281-309. (김상수,김영천(2016),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교육효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31(6), 281-309)
Kim, S.S., Kim, Y.C., Lee, J. H. (2014),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Start-up education and business simulation gam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9(5), 117-146. (김상수,김영천,이지형(2014),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과 창업교육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교육연구 29(5), 117-146)
Kim, S.S. & Lim, S.T. (2006), An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 effect of Business Simulation Game, Information Systems Review, 8(2), 173-188. (김상수, 임성택(2006), 경영모의게임의 교육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경영정보학연구 8(2), 173-188)
D. A. Kolb, " Experiential learning" ,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4
Lee. I., Park,. Ch. and Park, H.L. (2013)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across Learn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1), 5658-5671. (이인숙, 박창승, 박희옥 (2013),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문제중심 학습의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11), 5658-5671)
Neely, P. and Tucker. J. (2012), Using business simulations as authentic assessment tools. American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5(4): 449-456
Nurmi and Lainema (2004).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business context-Can simulation games improve problem solving?, Proc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ducation (ICCE) 2004(Melbourne), 227-235
Sung Eun Park, and Jin Young Park (2001), The Influences of learning styles on PBL outcome, Korea Business Review, 5(1), 73-85 (박성은, 박진용(2001), 경영학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학습 양식이 문제중심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Korea Business Review, 5(1), 73-85)
Patricio E. Ramirez-Correa, F. Javier Rondan-Cataluna, Jorge Arenas-Gaitan, Jorge L. Alfaro-Perez (2017). "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yles on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s success," Telematics and Informatics, 34, 272-286,
Lynn Vos (2015), Simulation games in business and marketing education: How educators assess student learning from simulation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13, 57-74
Williams, Dina (2011). Impact of business simulation games in enterprise education, Paper presentations of the 2010 University of Huddersfield Annual Learning and Teaching Conference. University of Huddersfield. 11-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