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활용 경영 교육의 품질요인과 성과에 대한 학습유형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yles on the relationship of quality and satisfaction in the context of Business Simulation Game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4, 2017년, pp.151 - 164  

안동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경영시뮬레이션 도구를 활용한 교육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품질요인과 만족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학습유형조절효과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경영시뮬레이션 활용 교육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분석, 요인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등 데이터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경영시뮬레이션도구 활용 교육의 품질요인은 컨텐츠, 교육환경, 학생 간의 상호작용, 교강사의 지원기능 요인으로 나뉘었고, 학습유형은 적극적-소극적, 자기주도적-환경의존적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시뮬레이션 활용 교육의 각 품질요소는 학습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적극적, 환경의존적 학습유형을 가진 그룹이 통계적 유의성 밖에서 만족도 수준이 높았다. 학습유형은 경영시뮬레이션 교육의 품질요소와 만족도 간의 관계에 조절효과를 보였으며, 학습유형에 따라 조절하는 정도가 달랐다. 특히 학습자 간 상호작용은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이 된 반면, 교강사의 적극적 지원은 오히려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유형에 따른 차별화된 교수전략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육 서비스 관점에서 경영시뮬레이션 교육의 품질요소와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학습유형이 미치는 조절효과에 대해서 학술적인 성과를 추가하였고, 경영시뮬레이션 도구 개발자 및 공급자, 이를 활용하는 교수자, 학습자, 교육기관에게도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 of quality factors and learning styles on users' satisfaction in the use of business simulation tools in business education. For this purpose, statistical methods such as reliability test, factor analysis, ANOVA, regression analysis were carried out using the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경영교육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그 만족도는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 연구를 통해 경영시뮬레이션도구의 품질특성과,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대해 고찰한 후 이들 요인들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직접, 조절적 영향을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을 활용한 교육에서 컨텐츠 요인, 학습환경 요인, 학생 간 상호작용 요인, 교강사의 지원 요인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따라 경영시뮬레이션교육의 만족도는 다를 것이다.
  • 가설3: 경영시뮬레이션활용 교육의 품질요인과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학습유형이 조절효과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적이고 실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융합적이고 실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경영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험중심의 교육방법이 필요하며, 그 방법으로 가상 환경 속에서 역할 체험을 통해 경영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경영시뮬레이션 활용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영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은 기업의 다양한 실제 사례를 모델링하여 교육목적에서 정보시스템으로 구축하고,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며, 이 과정에서 교수자의역할이 기존 역할과 달라진다는 특징으로 인해 다학제적, 융복합적인 성격을 가진다.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이란 무엇인가?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이란, 팀 간 경쟁과 게임 방식을 융합하여 가상 기업을 경영하면서 경영기법과 경영지식을 학습하고, 경영 관리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체험기반의 교육 도구이다 (Kim and Lim, 2006).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은 가상환경, 경쟁, 의사결정, 학습, 체험 등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경영지식과 교육방법, 시뮬레이션 기술 및 IT가 융합된 새로운 방식의 경영교육 도구로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Kim et al.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기업의 경영환경이 글로벌화 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단순한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능력, 논리적 분석 및 문제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및 조정 능력을 가진 융합적· 실용적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Abdullah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bdullah, N. L., Hanafiah, M. H. and Hashim, N. A. (2013). Developing creative teaching module: Business simulation in teaching strategic management.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6(6), 95-107 

  2. Adobor, H. and Daneshfar, A. (2006). Management simulations: determining their effectiveness.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5(2): 151-168 

  3. Ahn, Kwangsik (2005).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ing Tool of Learning Styles in an e-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University. (안광식(2005), e-Learning에서 학습양식 측정도구 개발, 충남대 박사학위논문) 

  4. Ahn, T. D. (2017).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yles on the relationship of quality and satisfaction of e-Learning contex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5(12), in press, accepted manuscript, (안동희(2017), 이러닝의 품질특성과 만족도에 관한 학습유형의 조절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5(12) 게재예정) 

  5. Anderson, P. H. and Lawton, L. (2008). Business simulations and cognitive learning developments, desires, and future directions, Simulation Gaming. 40: 193-216 

  6. Balakrishnan, Vimala & Gan Chin Lay (2016). "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their effects on the use of social media technology for learning" , Telematics and Informatics, 33, 808-821, 

  7. Ben-Zvi T. and Gordon, G. (2007). Corporate positioning: A business game perspective, Developments in Business Simulation and Experiential Exercises, 34: 101-110 

  8. W.M. Burdon, K. & Munro (2017), Simulation-Is it all worth it? The impact of simul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accounting studen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15 , 429-448 

  9. Choi, Mina & Rho, Hye-Lan (2016). " The analysis of learner characters, e-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e-learning satisfaction and motive to take mobile learning courses according to a student' s learning style in University" ,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 555-570. (최미나, 노혜란(2016), 대학이러닝에서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른 학습자 특성과 이러닝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 모바일러닝, 수강동기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555-570) 

  10. Choi, W. S., Ahn, K. S., & Rho, T. C.(2007). "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ing Tool of Learning Behavioral Styles in an e-Learning Environment in Korea" , Paper presented at the 2007 ITEA San Antonio 69 the Annual Conference 

  11. Faria, A., Hutchinson, D., Wellington, W. J. and Gold, S. (2009), Developments in business gaming: A review of the past 40 years, Simulation and Gaming. 40: 464-487 

  12. Felder, R., Silverman, L.(1988) "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 Engineering Education, 78(7), 674-681. 

  13. Gregorc, A. F. (1982), Gregorc style delineator, Maynard, MA: Gabriel Systems 

  14. Hall (2015), Business simulations: Reality and beyond!. Developments in Business Simulation and Experiential Learning. 42: 84-90 

  15. Hong, Seongyoun (2011). "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 on the Successful Distance Learners by Q-methodology: Focused on Teachers entering the Cyber Graduat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4), 429-463. (홍성윤(2011), 교원들이 인식하는 우수 원격학습자 유형 분석: 원격대학원 진학교사들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429-463) 

  16. B. W. Kim, H.S. Kim and W. G. Lee (2010). Analysing Differences of Learning Motiva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in Project-Based Programming Learning, Korea Journal of Computer and Education. 13(5), 15-27. (김병욱, 김한성, 이원규 (2010), PBL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차이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5), 15-27) 

  17. Hyunsoo Kim (2015), A Suggestion on the New Service Research Framework,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5(2), 199-216. (김현수(2015), 서비스연구의 프레임워크 제안, 서비스연구, 5(2), 199-216) 

  18. Hyunsoo Kim (2016), A study on accelerating service economy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6(3),15-27. (김현수(2016), 4차 산업혁명의 서비스경제화 촉진 연구, 서비스연구, 6(3), 15-27) 

  19. Kim, S.S., Kim, Y. C. (2016), An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s and Success Factors of a Business Simulation Gam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31(6), 281-309. (김상수,김영천(2016), 경영시뮬레이션게임의 교육효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31(6), 281-309) 

  20. Kim, S.S., Kim, Y.C., Lee, J. H. (2014),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Start-up education and business simulation gam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9(5), 117-146. (김상수,김영천,이지형(2014), 경영시뮬레이션게임 교육과 창업교육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교육연구 29(5), 117-146) 

  21. Kim, S.S. & Lim, S.T. (2006), An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 effect of Business Simulation Game, Information Systems Review, 8(2), 173-188. (김상수, 임성택(2006), 경영모의게임의 교육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경영정보학연구 8(2), 173-188) 

  22. D. A. Kolb, " Experiential learning" ,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4 

  23. Lee. I., Park,. Ch. and Park, H.L. (2013)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across Learn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1), 5658-5671. (이인숙, 박창승, 박희옥 (2013),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에 따른 문제중심 학습의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11), 5658-5671) 

  24. Neely, P. and Tucker. J. (2012), Using business simulations as authentic assessment tools. American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5(4): 449-456 

  25. Jaemoo Lee (2013) " Development of an Adaptive Instruction System Applying Gregorc' s Learning Style" ,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4), 383-391. (이재무 (2013), Gregorc 학습 스타일 을 적용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4), 383-391) 

  26. Nurmi and Lainema (2004).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business context-Can simulation games improve problem solving?, Proc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ducation (ICCE) 2004(Melbourne), 227-235 

  27. Sung Eun Park, and Jin Young Park (2001), The Influences of learning styles on PBL outcome, Korea Business Review, 5(1), 73-85 (박성은, 박진용(2001), 경영학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학습 양식이 문제중심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Korea Business Review, 5(1), 73-85) 

  28. Patricio E. Ramirez-Correa, F. Javier Rondan-Cataluna, Jorge Arenas-Gaitan, Jorge L. Alfaro-Perez (2017). "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styles on a learning management system' s success," Telematics and Informatics, 34, 272-286, 

  29. Lynn Vos (2015), Simulation games in business and marketing education: How educators assess student learning from simulation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13, 57-74 

  30. Williams, Dina (2011). Impact of business simulation games in enterprise education, Paper presentations of the 2010 University of Huddersfield Annual Learning and Teaching Conference. University of Huddersfield. 11-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