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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민과 제주방문 도보여행객의 제주올레에 대한 만족도와 친환경 행동 비교
A Comparative Study of Satisfaction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on the Jeju Olle among Jeju Residents and Visitors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5 no.1, 2017년, pp.83 - 89  

유원희 (제주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  서세진 (제주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초록

제주올레는 2007년 제1코스 개장을 시작으로 2017년 2월 현재 총26개 코스가 제주전역에 퍼져있으며 매년 1백 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제주 올레를 걷기 위해 제주를 방문하고 있다. 제주올레는 환경문제가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현 시점에서 도보 여행으로서 제주의 자연과 생태계를 지킬 수 있는 대표적인 친환경 여행 형태라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제주올레에 대한 연구는 제주방문 관광객 위주로 진행되어 제주올레의 또 하나의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 제주도민의 제주 올레 여행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 방문 올레 도보여행자들과 제주도민을 함께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제주올레에 대한 여행 행태와 여행 만족도, 친환경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2016년 12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수집한 총 290부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제주도민은 제주방문 올레 도보 여행자에 비해 평균 동반 인원수가 더 많은 반면 제주올레 여행 만족도와 친환경 행동 점수는 제주방문 올레 도보 여행자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주도민이 제주방문 올레도보 여행자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친환경 행동을 보인 본 연구 결과는 제주전체의 환경문제와 연관되는 것으로 친환경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주도민 대상의 지속적인 환경 교육 프로그램과 홍보가 필요한 때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Jeju Olle Trail Route No. 1 has opened in 2007, and over one million visitors per year trek total of 26 Olle trails throughout the island of Jeju as of 2017. The Olle trekking is one of eco-friendly tourism activities in the era of social issues with environmental collapse and threats. Up unti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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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제주올레 도보여행객들과 대중관광객의 특성 차이를 비교하거나 제주올레 도보여행객들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그동안 진행되어왔으나 제주를 방문한 제주올레 도보여행객들과 제주도민들 간의 차이를 비교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민과 제주를 방문한 올레 도보여행객들의 올레 여행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두 집단 간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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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올레길의 길이는 어느정도 입니까? 전 세계적으로 걷기 여행 즉, 도보여행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도보여행은 건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을 앞세워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제주올레는 2007년 9월 제1코스를 개장한 이후, 제주도를 한 바퀴 도는 정규 코스와 중산간 마을 및 제주의 부속 섬들을 도는 알파 코스를 개척하여 2017년 2월 현재 총 26개 올레코스,425.3km에 이르는 올레가 제주도 전역에 퍼져있다. 이 뿐만 아니라 제주올레는 도보 여행자 집단인 ‘올레꾼’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여행자 명칭을 창출하기도 하였으며, 우리나라 전국에 올레길과 유사한 둘레길, 서울 성곽 길, 정선아리랑 옛 길 등 새로운 도보 문화를 확산하였다.
제주도 걷기 여행길인 올레의 탐방객 수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제주도 걷기 여행길을 ‘올레’라고 하는데, 이는 ‘집에서 거리까지 나가는 작은 길’을 뜻하는 제주방언이다. 제주올레 탐방객수는 2007년 3,000여명을 시작으로 2011년 1,090,874명, 2012년1,108,522명, 2013년 1,193,727명, 2014년 1,176,133명, 2015년944,644명이 다녀갈 정도로 제주 관광의 중요한 축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5].
세계적으로 도보여행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걷기 여행 즉, 도보여행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도보여행은 건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을 앞세워 우리나라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제주올레는 2007년 9월 제1코스를 개장한 이후, 제주도를 한 바퀴 도는 정규 코스와 중산간 마을 및 제주의 부속 섬들을 도는 알파 코스를 개척하여 2017년 2월 현재 총 26개 올레코스,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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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ttp://www.jejuolle.org 

  2. The Halla Ilbo. (2017. 2. 27). 'Eco-friend life' lead by public institutions and enterprises 

  3. Kim Sung-bo and Kim Tae-il.(2012). Basic research evaluating the impact of the opening of Jeju Olle trails on the local villagers, and suggesting ideas for improvement.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2: 139-142. 

  4. Yonhap News. (2017. 1. 16). 'Dear visitors, Please heal yourself in Jeju with a little less trash!'. 

  5. Kang Sung-Il and Lee Gye-Hee.(2011). Jeju Olle Tourists' Travel Motivation, Environmental Attitude and Sense of Wellbeing,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5(6): 23-40. 

  6. Oliver, R. L.(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7: 460-469. 

  7. Kim Jung-jun.(2010). A Study of Tourism Motivation, Satisfaction and Tourism Attractiveness per Tourism Destination Type.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8. Kim Wan-suk and Kang Yong-ju.(1998). Criterion-related validities of indirect mesurements of consumer satisfaction. Korean Society of Consumer Studies. 9(4): 63-81. 

  9. Yoon Dong-gu(2001). Development of the Tourist Satisfaction Structure Model,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10. Roh Kyoung-kuk(2011). Study of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Travel Motivation of Walking-tourist : Focusing on Jeju Olle Tourism.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8(2): 131-146. 

  11. Jun Hyung-kyu(2008).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 of Characteristics in Tourism Site, Tourists'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12. The Halla Ilbo. (2017. 2. 19). The Global Environment Hub by 2020 'May not be possible to achieve' worrisome islanders. 

  13. The Halla Ilbo. (2017. 1. 2). Clean Jeju, How!: Disastrous Trash Issue, First. 

  14. Sung Young-Ae(2005).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Behavior of the Consumers in Incheon Area.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Studies. 23(3): 35-51. 

  15. Lee Sang-Hyup(2003). A Study on Environment-Friendly Family Resource Management Behavior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Knowledge, and Education.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Studies. 21(1): 91-102. 

  16. Kaiser, F. G. and Gutscher, H.(2003). The proposition of a general vers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Predicting ecological behavior",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3(3): 586-603. 

  17. Kim Kye-su(2010). Analyzation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Academy. 

  18. Son H. J., Xia T. T., Kim Y, H., and Kang T, H.(2016). A Value Evaluation Research of the Old-growth and Giant Tree - Focus on Gyeongju Gyerim's Zelkova Serrat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34: 5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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