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빅데이터 분석은 소셜 미디어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로부터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고는 해양수산 분야의 국민적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 24개 키워드를 도출하여 SNS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언급량이 많은 키워드는 수산물, 해운, 독도 순이었으며, 해양정책, 해양안보 등 국민적 관심사가 적은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언급량이 미미했다. 매체별 언급량은 정부가 주도하는 분야는 뉴스에, 민간이 주도하거나 국민생활 연관성이 큰 경우는 블로그와 트위터에 많았다. 따라서 해양수산 정책 수립 시 SNS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국민적 관심사를 반영하고, 특히 부정적인 요인을 해소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매체별로 언급량이 다르므로 차별화된 홍보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SNS 빅데이터 분석은 소셜 미디어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로부터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고는 해양수산 분야의 국민적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 24개 키워드를 도출하여 SNS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언급량이 많은 키워드는 수산물, 해운, 독도 순이었으며, 해양정책, 해양안보 등 국민적 관심사가 적은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언급량이 미미했다. 매체별 언급량은 정부가 주도하는 분야는 뉴스에, 민간이 주도하거나 국민생활 연관성이 큰 경우는 블로그와 트위터에 많았다. 따라서 해양수산 정책 수립 시 SNS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국민적 관심사를 반영하고, 특히 부정적인 요인을 해소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매체별로 언급량이 다르므로 차별화된 홍보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SNS Big-data Analysis means to find potential value from big data which has produced by the social media. In this paper, SNS Big-data has been analysed to find Korean concerns by using 24 key words from the marine and fisheries sector. Among 24 key words, seafood, shipping and Dokdo Island are the m...
SNS Big-data Analysis means to find potential value from big data which has produced by the social media. In this paper, SNS Big-data has been analysed to find Korean concerns by using 24 key words from the marine and fisheries sector. Among 24 key words, seafood, shipping and Dokdo Island are the most mentioned ones. Some key words such as ocean policies and marine security that have less concerns have bess mentioned less. Also, key words that are led by government are mostly mentioned by news media, but key words that are led by private sector and have intimate relationship with people's lives are mostly mentioned by Blogs and Twitters. Therefore, reflecting close national concerns by SNS Big-data Analysis and especially resolving negative factors are the most significant part of the policy establishment. Also, differentiated promotion methods need to be prepared because the frequency of key words mentioned from each type of media are different.
SNS Big-data Analysis means to find potential value from big data which has produced by the social media. In this paper, SNS Big-data has been analysed to find Korean concerns by using 24 key words from the marine and fisheries sector. Among 24 key words, seafood, shipping and Dokdo Island are the most mentioned ones. Some key words such as ocean policies and marine security that have less concerns have bess mentioned less. Also, key words that are led by government are mostly mentioned by news media, but key words that are led by private sector and have intimate relationship with people's lives are mostly mentioned by Blogs and Twitters. Therefore, reflecting close national concerns by SNS Big-data Analysis and especially resolving negative factors are the most significant part of the policy establishment. Also, differentiated promotion methods need to be prepared because the frequency of key words mentioned from each type of media are diffe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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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고는 해양수산에 대한 국민적 관심사와 호감도를 파악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산물, 해운, 독도의 언급량이 상대적으로 많았는데, 이는 국민생활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큰 편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제안 방법
분석절차는 ‘수집→저장→처리→분석→시각화’의 5단계를 거쳤다. SNS에서 데이터 수집을 위해 키워드를 중심으로 동의어, 유의어, 제외어 등의 분류 작업을 수행하였고,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일별, 주별, 월별 버즈 추출, 이슈 점유율 추이 추출, 기간별 핫 키워드 추출, 감성 연관어 추출, 데일리 모니터링 및 사전 튜닝 작업 등을 수행하였다.
상기 키워드를 토대로 빅데이터 전문분석업체인 다음소프트(www.daumsoft.com)에 의뢰하여 2016년 한 해 동안 소셜 미디어에서 언급된 연관어와 호감도를 분석하였다. 뉴스와 트위터, 블로그를 대상으로 분석하였고,4) 분석대상기간은 2016년 1월 1일부터 12월 11일까지이며, 12월 12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분석하였다.
즉 해양수산 관련 키워드별로 뉴스,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국민적인 관심사와 동향, 그리고 다량의 데이터에 숨겨진 패턴과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분석에 사용할 주요 키워드를 도출하고, 뉴스와 블로그, 트위터를 대상으로 연관어와 호감도를 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해양수산 분야가 추구해야 할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고는 해양수산 전반에 걸쳐 국민적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 SNS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해양수산 관련 키워드별로 뉴스, 트위터, 블로그 등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국민적인 관심사와 동향, 그리고 다량의 데이터에 숨겨진 패턴과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해양수산 분야의 SNS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가장 먼저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의견을 수렴하여 24개의 키워드를 도출하였다(Table 1 참조). 해양 분야는 해양수산, 해양정책, 해양환경 등 총 12개의 키워드를, 수산 분야는 수산물, 어업, 양식업 등 6개, 해운항만 분야는 해운, 해사안전, 선원 등 6개의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com)에 의뢰하여 2016년 한 해 동안 소셜 미디어에서 언급된 연관어와 호감도를 분석하였다. 뉴스와 트위터, 블로그를 대상으로 분석하였고,4) 분석대상기간은 2016년 1월 1일부터 12월 11일까지이며, 12월 12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분석하였다. 분석절차는 ‘수집→저장→처리→분석→시각화’의 5단계를 거쳤다.
성능/효과
이를 위해 먼저 분석에 사용할 주요 키워드를 도출하고, 뉴스와 블로그, 트위터를 대상으로 연관어와 호감도를 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해양수산 분야가 추구해야 할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어민의 경우 중국과 일본의 불법조업 행태와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 미흡 등으로 51%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수산물에 대한 긍정적인 호감도는 74%에 달하고 있으며, 비싸거나 싫어한다는 반응도 존재하였다.
먼저 해양수산은 2,659건이 언급된 가운 데‘부산’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으며, ‘산업’, ‘사업’, ‘바다’, ‘지역’, ‘연구’, ‘계획’ 등 거시적인 관점에서 전개되는 경향을 보였다.
수산물은 24개 해양수산 키워드 중 언급량이 가장 많았는데, ‘맛집’, ‘맛’, ‘음식’, ‘메뉴’, ‘여행’ 등이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새우’, ‘회’, ‘조개’, ‘오징어’, ‘전복’, ‘낙지’, ‘장어’, ‘멍게’, ‘바지락’ 등 수산물 이름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항만의 호감도는 한진해운 사태의 관련성이 해운보다 더 적고 세부적인 대안에 대한 언급이 이루어져 중립과 긍정 반응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항만개발의 경우 항만이 도시 성장의 기반이라는 인식으로 긍정 비중이 46%를 차지하였다. 국제물류는 지원에 필요한 사항 위주로 중립 반응이 47%를 차지하였고, 애로사항 등 부정적인 반응은 17%를 차지하였다.
특히 해운에 대한 호감도는 부정적인 반응이 50%로 나타났는데, 이는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반응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해사안전의 경우 문서의 내용이 안전예방에 초점을 두고 있어 긍정 비중이 64%를 차지하였고, 선원에 대한 호감도는 세월호 참사, 선박 사고, 원양어선 선원 피살사건 등으로 인해 39%의 부정 반응을 보였다.
해양산업의 호감도는 해양산업에 필요한 여건과 관련하여 중립적인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해양자원개발의 경우 해양자원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 반응을 보이나 자원개발을 위한 시설과 여건, 법적 환경 등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반응을 보였다. 해양과학기술은 성과를 중심으로 46%의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고, 필요성과 중요성은 중립, 연구기반 취약성과 국민적 관심 부족은 부정인 반응을 나타냈다. 해양관광은 산업육성을 위한 인프라와 환경 조성, 관광자원 콘텐츠 개발 등 여건 마련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60%를 차지하였다.
해양산업의 호감도는 해양산업에 필요한 여건과 관련하여 중립적인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해양자원개발의 경우 해양자원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 반응을 보이나 자원개발을 위한 시설과 여건, 법적 환경 등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반응을 보였다. 해양과학기술은 성과를 중심으로 46%의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고, 필요성과 중요성은 중립, 연구기반 취약성과 국민적 관심 부족은 부정인 반응을 나타냈다.
해양 분야 연관어의 호감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많지만, 독도, 해양영토 등 국제관계와 영유권, 해양과학기술 인프라, 극지 연구환경 등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높게 생성되었다. 해양수산키워드는 긍정적인 반응이 54%로 높게 나타났으며, 부정적인 언급은 8%에 불과하였다. 해양정책의 경우 해양산업 육성정책, 해상경비 강화에 대한 해양정책의 긍정반응은 높게 나타났으나 해양안전과 불법어업 등 부정적인 반응이 23%를 차지하였다.
해양자원개발 관련해서는 ‘바다’가 연관어 1위를 차지하였으며, 해양자원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도 중요하지만 지역주민들과 협의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해야 한다는 방향성도 나타났다.
해양정책의 경우 해양산업 육성정책, 해상경비 강화에 대한 해양정책의 긍정반응은 높게 나타났으나 해양안전과 불법어업 등 부정적인 반응이 23%를 차지하였다. 해양환경의 호감도는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법적 규제 필요성과 해양환경자원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해양자원 조사에 필요한 제반 여건들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반응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반면 해양안보는 국제적 긴장 관계를 다루는 영역이다 보니 긍정비율이 29%에 불과하였다.
후속연구
나아가 매체별로 언급량과 추이가 다르므로 적극적이고 차별화된 홍보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개인미디어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는 현실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홍보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빅데이터 분석이란?
SNS 빅데이터 분석은 소셜 미디어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로부터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고는 해양수산 분야의 국민적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 24개 키워드를 도출하여 SNS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빅데이터의 의미는?
빅데이터(Big data)는 단순히 ‘큰 데이터’를 의미하기보다 ‘규모가 크고, 변화의 속도가 빠르며, 속성이 매우 다양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또한 빅데이터는 수치 데이터뿐만 아니라 문자와 영상 등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2012년 생성, 복제, 유통된 빅데이터의 양은?
최근에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가치(Value)를 찾는다는 의미를 더해 4V로 빅데이터를 특징짓고 있다. IDC[2017]에 따르면 2012년 한 해 동안 생성, 복제, 유통된 데이터의 양은 2.8제타바이트(ZB)1) 이며, 2020년에는 약 40ZB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Statista[2017]에 따르면 세계 빅데이터 시장규모는 2015년에 226억 달러에서 2026년에는 922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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