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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과학 학습에서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Analyses of Verbal Interaction among Students in Small Group Science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3, 2017년, pp.104 - 111  

윤정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안인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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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과학 학습 과정에서 사전 성취 수준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서울시의 한 남녀 공학 고등학교에서 사전 성취 수준 측면에서 이질적으로 구성된 4개의 소집단이 참여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과학 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녹음 및 녹화하고 기록 원고를 작성한 뒤 분석하였다. 학생들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개별 진술과 상호작용 단위 수준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학생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과제 관련 진술의 빈도가 높았는데, 특히 정보 설명, 정보 질문, 기준 반성의 빈도가 높았다. 방향 설명, 기준 반성, 진행에서는 사전 성취 수준 상위 학생들의 진술 빈도가 높게 나타났고, 방향 질문, 정보 설명에서는 하위 수준 학생들의 진술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상호작용 단위에서는 지식 구성 상호작용 중 대칭적 정교화 상호작용의 빈도가 높았는데, 특히 누적형과 평가형이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verbal interactions in small group science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by the level of prior achievement. Four heterogeneous groups at a coed high school in Seoul participated. Verbal interactions during small group science learning were audio- and video-taped, transcrib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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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는 소집단 학습의 진행 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소집단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개별 진술과 상호작용 단위에서 분석하였다. 개별 진술 측면에서는 사전성취 수준에 따른 빈도를 비교하여 학생들의 상호작용 참여 정도와 형태를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정보를 쉽게 탐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에서 소집단의 학생들이 과학 학습 과정에서 어떠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지 조사하였다. 또한 사전 성취 수준에 따라 학생들의 언어적 행동과 상호작용 양상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정보를 쉽게 탐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에서 소집단의 학생들이 과학 학습 과정에서 어떠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지 조사하였다. 또한 사전 성취 수준에 따라 학생들의 언어적 행동과 상호작용 양상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B2: 그리고 갑자기 확 변했잖아.
  • B2: 아니면 이게 더 많이, 염산이 더 많이 나온 건가..
  • B2: 안 섞인 거 아니야? 다?
  • B2: 이번에는 염산 정확하게 해 봐.
  • B3: 그래도 첫 번째랑 마지막 거는 달라야 하는 거 아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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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 따른 지식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는? 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상호작용은 지식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3 과학교육에서도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소집단 학습이나 협동학습 전략을 적용한 연구들이 많이 있었으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과 수준이 학습 전략이나 학습자의 특성 등에 따라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기기의 활용이 공동의 지식 구성을 촉진시키는 이유는? 그런데 최근에 들어 필요한 정보를 즉각 획득하고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해졌다.7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 스마트 기기의 활용은 실시간 정보의 탐색과 학생 상호간의 정보 공유를 용이하게 하여 공동의 지식 구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 학습에서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의 활용은 다른 학생과 정보를 교류하는 과정에서 학습 과정을 점검함으로써 학업 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성취도 측면에서 나눈 소집단 학습이나 협동학습 전략은 어떤것이 있는가? 3 과학교육에서도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소집단 학습이나 협동학습 전략을 적용한 연구들이 많이 있었으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과 수준이 학습 전략이나 학습자의 특성 등에 따라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4,5 또한 성취도 측면에서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의 경우, 상위 수준 학생들은 하위 수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하위 수준 학생들은 도움을 요청하고 받는 형태의 상호작용이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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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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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Lim, K. 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12, 15,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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