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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3, 2017년, pp.104 - 111
윤정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안인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In this study, we analyzed verbal interactions in small group science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by the level of prior achievement. Four heterogeneous groups at a coed high school in Seoul participated. Verbal interactions during small group science learning were audio- and video-taped, transcri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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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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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 따른 지식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는? | 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학생들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상호작용은 지식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3 과학교육에서도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소집단 학습이나 협동학습 전략을 적용한 연구들이 많이 있었으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과 수준이 학습 전략이나 학습자의 특성 등에 따라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
스마트 기기의 활용이 공동의 지식 구성을 촉진시키는 이유는? | 그런데 최근에 들어 필요한 정보를 즉각 획득하고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해졌다.7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 스마트 기기의 활용은 실시간 정보의 탐색과 학생 상호간의 정보 공유를 용이하게 하여 공동의 지식 구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8 학습에서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의 활용은 다른 학생과 정보를 교류하는 과정에서 학습 과정을 점검함으로써 학업 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 |
성취도 측면에서 나눈 소집단 학습이나 협동학습 전략은 어떤것이 있는가? | 3 과학교육에서도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소집단 학습이나 협동학습 전략을 적용한 연구들이 많이 있었으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과 수준이 학습 전략이나 학습자의 특성 등에 따라 편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4,5 또한 성취도 측면에서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의 경우, 상위 수준 학생들은 하위 수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하위 수준 학생들은 도움을 요청하고 받는 형태의 상호작용이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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