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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192 - 19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service industry employees performance in Seoul's deluxe hotels can improve based on aspects of growth need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job esteem, and customer orientation. How growth needs and job-esteem affect 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is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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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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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존중감이란 무엇인가? | 직업존중감은 직무영역과 조직의 이미지 및 지위 등에 대해 부여하는 주관적 가치 평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12] 조직인간이 자신의 직업과 직무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로 이해할 수 있으며[27] 조직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한 가치인식과 직업관을 의미한다[4]. 또한 직업존중감은 자기의 직업에 대한 가치평가와 기대의 정도라고 판단하여 자신의 직업과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2] 판매직원의 업무수행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긍정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해석할 수 있다[13]. | |
본 연구에서 자료수집을 위해 배포한 300부의 구조화된 설문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배포된 300부의 설문지는 방문회수하거나 우편으로 회수하였고 232부가 수거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거하고 21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구성은 정규직 직원의 성장욕구, 직업존중감, 고객지향성, 심리적 주인의식 그리고 인구통계적 특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의 구성요소를 검증에 앞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구성개념 간 관련성을 도출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
선행연구에 따르면 심리적 주인의식은 어떤 영향에 의해 증대된다고 하였는가? | 심리적 주인의식은 직원들이 공식적인 업무이외에도 추가적인 역할을 할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며[8], 직원들이 지각하는 심리적 주인의식은 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고 직원들의 근속을 촉진할 수도 있다[9]. 심리적 주인의식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직원의 참여경영, 보상시스템, 임파워먼트, 조직내 과정특성인 분배적․절차적 공정성 등의 영향에 의해 심리적 주인의식이 증대되고 직무성과, 조직몰입, 혁신행동, 고객지향성과 같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7][9][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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