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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전공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적응과 외로움
College Life Adaptation and Loneliness among Non-Traditional Adult Learners Majoring in Nur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461 - 469  

양은주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  김계하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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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 전공 성인학습자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외로움을 알아보는 것이다. 횡단적 조사연구가 실시되었다. G시에 소재한 4개 4년제 대학에서 110명의 대상자가 선정되었다. 일반적 특성, 대학생활 적응 척도, UCLA 외로움 척도를 포함한 구조적 설문지가 연구도구로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가 사용되었다. 대학생활 적응 평균은 44.8점이었고, 외로움 정도는 40.3점이었다. 대학생활 적응은 대상자가 인식하는 건강상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외로움은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학생활 적응과 외로움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외로움이 클수록 대학생활 적응은 낮았다. 따라서 이 결과들은 국내 대학들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성인학습자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외로움과 같은 심리적 상태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llege life adaptation and loneliness of non-traditional adult learners with nursing major. A cross-sectional survey was conducted on one hundred and ten participants from selected universities in G city. A structured questionnaire which included gener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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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 생활 적응과 외로움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들의 대학생활 적응 정도는 총 152점 중 평균 44.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적응과 외로움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러한 선행연구결과들을 근거로 대학생활 적응과 외로움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지만 지금까지 성인학습자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연구는 다수 있으나[12-14] 타학과 성인학습자의 학업만족도나 자기효능감, 또는 진로 적응성 등 [19-21]의 연구가 있을 뿐 간호학을 전공하는 성인학습 자들이 인식하는 대학생활 적응과 외로움과 같은 심리적 변인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 전공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적응과 외로움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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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성인 학습자들을 위해 어떤 지원을 제공하는것이 필요한가? 따라서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성인 학습자들을 접하게 될 때 에는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선행연구[6]에서는 성인 학습자들이 낯선 환경에서 소수자로서 겪는 어려움을 줄일 수 있도록 적응 상담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조성, 멘토(mentor) 교수 제, 만학도 동아리방 제공 등과 같은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Dill과 Henley[28] 역시 성인 학습자와 일반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원에 차이가 있다는 결과에 근거 하에 성인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영향을 주는 외부 및 내부 요인 관련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강조 했다.
성인학습자란? 성인학습자는 대학진학 적령기를 경과하여(만 25세 이상) 대학에 입학한 학생을 의미하는데 대학교 입학전형에서는 ‘고령자, 만학도, 만학자, 평생교육자전형’이 라는 용어로 분류되며, 가장 보편적으로 ‘만학도’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6]. 성인학습자들은 여러 가지 사회생활과 인생 경험 등으로 인해 학령기 학생들과는 또 다른 교육 요구를 가지고 있어 학업을 하는데 어려움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7].
성인학습자가 호소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성인학습자들은 여러 가지 사회생활과 인생 경험 등으로 인해 학령기 학생들과는 또 다른 교육 요구를 가지고 있어 학업을 하는데 어려움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7]. 성인학습자가 경험하는 대학 생활에 관한 연구[8]에서 참여자들은 ‘전공이 다른 학업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대학문화에 어울리지 못함’으로 인한 대학생활 적응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참여자들 은 고등학교 때의 교육과정이 대학 교육과정과 중복되는 영역이 없거나 적어 학과 공부를 할 때 공부의 방법 등을 탐색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며, 나이 어린 선배들이 나이 많은 참여자를 불편해 한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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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이재대, 문승환,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 분석," 중등교육연구, 제27권, pp.97-130, 2015. 

  2. 방희명, 박현옥, "특수교육 및 재활 전공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적응과 학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제26권, 제3호, pp.87-99, 2010. 

  3. 박진영, "지역대학 성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사회적지원, 학업탄력성, 자아존중감의 영향력 분석," 대한지방자치학회, 제14권, 제3호, pp.47-75, 2012. 

  4. 통계청,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B01B09&vw_cdMT_OTITLE&list_idMT_CTITLE_E_20&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E1 

  5. 정연희, "성인학습자의 참여 고취를 위한 대학평생교육의 특성과 조건분석," 한국방송대학교, 제14권, pp.1-78, 2015 

  6. 채재은, "미국의 성인대학생 적응지원 사례 분석," 비교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pp.155-177, 2008. 

  7. 권진희, "대학의 성인학습자 지원 체제: 미국 펜실바니아주립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제19권, 제4호, pp.123-148, 2013. 

  8. 백영림, 송병남, "성인 학습자가 경험하는 대학 생활에서의 갈등 체험," 질적연구, 제16권, 제2호, pp.85-95, 2015. 

  9. 임종해, 만학도 전형 입학생의 대학교육 경험과 의미에 대한 탐색 : 경기지역 C 대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0. 대한간호협회 웹진, http://webzine.koreanurse.or.kr/Webzine2014/read_article.php?webzine_id46&sub_cat_id464&is_sub_no791&article_id1036 

  11. 공공데이터포탈, https://www.data.go.kr/dataset/3049435/fileData.do 

  12. L. A. Peplau and D. Perlman, "Perspectives on loneliness," In L. A. peplau and D. Perlman (Eds.), Loneliness: A source 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Wiley & Sons Pub, pp.1-18, 1982. 

  13. H. S. Sullivan,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orton Pub, 1953. 

  14. C. Rubenstein and P. Shaver, "Developing a measure of loneliness," J.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42, No.3, pp.290-294, 1982. 

  15. C. Cutrona, "Transition to college: Loneliness and the process of social adjustment," In L. Peplau and D. Perlman (ed.), Loneliness: A source 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Wiley & Sons Pub, pp.291-309, 1982. 

  16. 조혜경, 정수경, "대학생활 스트레스, 소외감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간호학과 편입생과 일반 재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7권, 제5호, pp.2779-2793, 2015. 

  17. 박웅기, "대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SNS 중독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권, 제1호, pp.95-125, 2014. 

  18. 이영미, "대학생의 자기통제력, 스트레스, 외로움 및 자살시도의 상관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5541-5549, 2011. 

  19. 조성연, 홍지영, "진로상담 : 성인 학습자의 인구학적 변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적응성의 관계연구," 한국상담학회, 제11권, 제3호, pp.1099-1115, 2010. 

  20. 홍아정, "학습을 통한 자아의 재구성: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 경험 이해," 한국성인교육학회, 제12권, 제4호, pp.185-218, 2009. 

  21. 선혜연, 하창순, "지방 중위권 대학의 대학생활 적응도 검사 개발 연구," 교육연구논총, 제34권, 제1호, pp.209-226, 2013. 

  22. D. Russell, L. A. Peplau, and C. E. Cutrona, "The Revised UCLA Loneliness Scale: Concurr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evidence,"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9, No.3, pp.472-480, 1980. 

  23. 김옥수,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UCLA Loneliness Scale; Reliability and Validity Test," 대한간호학회지, 제27권, 제4호, pp.871-879, 1997. 

  24. 이정희, 안영식, "만학도의 대학생활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평생교육학 연구, 제13권, 제3호, pp.89-116, 2007 

  25. 이미아, 이순덕, "신입생 대학적응 프로그램의 정규 교육 과정화에 따른 효과성 분석 및 향후 개선방안 탐색," 남부대학교 논문집, 제13권, pp.110-120, 2013. 

  26. 김효정, 김은하, "불안애착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외로움과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제17권, 제2호, pp.157-179, 2016. 

  27. P. L. Dill and T. B. Henley, "Stressors of college: A comparison of traditional and nontraditional students," J. of Psycology, Vol.132, No.1, pp.25-32, 2010. 

  28. 홍승정, 권진희, 이민우, 첫 학기 학업중단 방지를 위한 학습지원 프로그램 및 운영방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정책연구보고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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