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완벽주의와 학업탄력성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Academic Resilience on the Level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Nursing Major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2, 2017년, pp.205 - 213  

노기옥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observes the degrees of perfectionism (both self-oriented and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cademic resilience, and satisfaction with major in nursing students and identifies the influence of perfectionism and academic resilience on satisfaction with major. Methods: Data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완벽주의(자기지향 및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학업탄력성 그리고 전공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완벽주의와 학업탄력성을 포함하여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벽주의에 대한 개념은 어떻게 구분가능한가? 완벽주의에 대한 개념은 1990년대 다차원적인 완벽주의의 세부영역이 확인되면서 스스로에게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자신을 엄격하게 평가하는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에게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준과 평가를 적용하는 타인지향 완벽주의, 자신에게 타인들이 높은 기준을 부과하여 그 기준에 부합하도록 자신에게 압박을 가하는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로 구분하여 정의되었다(Hewitt, Flett, Turnbull-Donovan, & Mikail, 1991). 선행연구에서는 각 영역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결과를 동시에 보고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간호대학생의 완벽주의 수준을 확인하고 관련성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6; Sur, 2012).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간호대학생의 완벽주의는 세부 영역에 따라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이거나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전공만족은 전공에 대해 주관적으로 느낀 경험을 말하며, 직업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Nam & Kim, 2016). 또한 높은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과 긍정적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Jung, Jeong, & Yoo, 2014; Yang Lee, 2012).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양질의 전문직 간호사 인력 양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서 간호대학생의 완벽주의 수준을 확인하고 관련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학업탄력성이란 무엇인가? 2000년대 후반에 진행된 최근 연구(Kim, 2009)에서 국내 대학생의 학업 중 긍정적 성과와 관련한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ience)의 개념이 제시되었다. 학업탄력성이란 학업이라는 맥락 속에서 공부의 실패나 스트레스, 공부에 대한 압력에 대해 이를 효과적으로 다루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업에 대한 성취가 높고, 학교생활에 높은 흥미와 동기를 가지고 학교 내 규범을 성실히 따르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학업탄력성은 높은 학업성취나 성적 뿐 아니라 학교에서의 성공과 그 이후 직업 영역에서의 성취에 긍정적인 연관을 보인다(Kim,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ha, N. H. (2013).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d health locus of control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9(2), 177-185. 

  2. Chun, K. H., & Song, Y. M. (2012).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perfectionism on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of medic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0(4), 107-132. 

  3. Flett, G. L., & Hewitt, P. L. (Eds.). (2002).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Washington, DC: APA Books. 

  4. Han, G. Y. (1993).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Concept, measurement and mal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Seoul. 

  5. Ha, O. R., & Kwon, J. H. (2006). Mental health and role satisfaction of working mothers: Role conflict, perfectionism, and family/spouse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5(3), 675-696. 

  6. Hewitt, P. L., Flett, G. L., Turnbull-Donovan, W., & Mikail, S. F. (1991). Th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Reliability, validity and psychometric properties in psychiatric samples. Psychological Assessment: A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3), 464-468. 

  7. Huseyin, A., Abdulkadir, T., Ozay, C., & Cengizhan, A. (2015). Perfectionism in schools raising medical manpower. TAF Preventive Medicine Bulletin, 14(5), 421-431. 

  8. Hwang, H. I., & Kim, E. J. (2015).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motional experienc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ers' burnout.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195-218. 

  9. Jung, J. S., Jeong, M. J., & Yoo, I. Y. (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10. Karimi, Y., Bashipur, M., Khabbaz, M., & Hedayati, A. A. (2014). Comparison between perfectionism and social support dimensions and academic burnout in studen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9, 57-63. 

  11. Kim, H. J., & Hong, H. Y. (2010). Mediating effect of indecisiveness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life satisfaction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10), 23-47. 

  12. Kim, H. J. (2013).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among environmental constraints, perfectionism,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among cybe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7(3), 555-573. 

  13. Kim, J. Y. (2009). The effectiveness of academic resilience to school violence and delinquency of children experiencing family violence: Focusing on the comparisons between urban and rural area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0, 71-96. 

  14.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15. Kim, N. R.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6. Kim, S. W. (2016). A longitudinal study on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selection method based on latent growth mode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1), 189-209. 

  17.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Seoul. 

  18. Lee, H. J., & Sohn, W. S. (2013). Effects of self-oriented and other-oriented-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test anxiety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0(1), 219-239. 

  19. Lee, M. H.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resilience, major satisfaction and employment preparation of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14(1), 44-67. 

  20. Lee, Y. M. (2014). A moderating effect of academic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burnou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 10(4), 79-101. 

  21. Nam, M. H., & Kim, H. O. (2016).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263-273. 

  22. Noh, G. O., Park, K. S., & Im, Y. S. (2016).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between perfectionism and burnout in advanced practice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2(2), 109-118. 

  23. Oh, J. 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24. Park, J. Y. (2010). A study on the academic resilience and the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non-traditional student.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6(4), 1-29. 

  25. Park, J. Y. (2012).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cademic resilience, self-esteem on the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non-traditional students. Korean Local Government Review, 14(3), 47-75. 

  26. Shin, S. H. (2016).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depress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1), 14-24. 

  27. Sur, J. M. (2012). The influence of R&D researchers' perfectionism on burnout: Focusing on the mediated effect of self-efficacy.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8(2), 261-278. 

  28. Yang, Y. O., & Lee, S. O. (2012). The 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o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2), 979-989. 

  29. Yang, S. K., & Jung, M. R. (2016). The influences of academic-burnout,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1), 613-6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