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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레일 복합 압전패드의 구성 차이에 따른 전압 발생 특성 분석
Analysis of Voltage Generating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Rail Pad Composed of Piezoelectric PVDF Film and Polyurethane Bonding Materials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30 no.6, 2017년, pp.381 - 386  

조호진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  임유진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  김성수 (배재대학교 나노고분자재료공학과) ,  이종관 ((주)대한폴리텍)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ailway track generates severe levels of vibrations. In order to reduce these vibrations and to provide structural stability, various rail pads, mats, etc., are used for vibration protection. In this study, a specially designed rail pad was developed to reduce vibration and to generate electric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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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압전소자가 매립된 레일패드의 적층구조를 달리하면서 전압 발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레일패드와 압전소자의 적층구조 별 최적화된 부착능에 필요한 접착제의 종류별 전압 발생량을 비교하여 최적의 적층형 구조 및 접착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로 제작된 PU 재질의 레일패드와 압전소자(PVDF)의 적층형태에 따른 전압 측정시험을 실시하였다. 실물 체결구 내에 구축된 궤도구성품에 대해 반복하중을 가하여 500kg부터 시작, 단계별로 하중을 증가하여 최대 10ton까지 반복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 또한 철도는 고속 주행시 상당한 크기의 진동 및 소음을 유발하며, 진동의 저감효과와 궤도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레일체결장치 내에 레일패드를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의 이동재하에 따른 압력과 진동 충격을 이용한 자가발전 장치 기술을 개발한 사전 단계로서, 폴리머우레탄 계열의 복합레일패드를 제작하고 레일패드 내에 압전소자를 매립하였다. 압전소자가 매립된 레일패드의 적층구조를 달리하면서 전압 발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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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가 가지는 도로와의 차이점은? 철도는 도로와 달리 레일 위를 이동하는 교통시스템 으로 도로의 자동차보다 매우 큰 하중이 레일에 전달 된다. 레일에 전달된 하중은 체결장치를 통하여 침목및 하부 지반으로 전달된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육성의 노력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최근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도로에서는 미세먼지 및 CO2를 줄이기 위하여 전기자동차 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스라엘과 미국 등 신재 생에너지 개발분야의 선진국에서는 압전소자를 이용한 전기에너지 개발을 활발히 추진해 오고 있다 [1].
압전소자란? 압전소자는 압력에 의한 진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재료이며, 이스라엘의 이노와텍(innowttech) 에서는 압전소자를 도로에 매설하여 자동차의 이동하중 으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또한 국내외에서 압전에 의한 에너지 하베스팅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 Lee, J. Korean Soc. of Ro. Eng., 13, 159 (2011). 

  2. A. Erturk and D. J. Inman, Piezoelectric Energy Harvesting (John Wiley & Sons, United Kingdom, 2011). 

  3. X. Gao, W. H. Shih, and W. Y. Shih, Appl. Phys. Lett., 97, 233503 (2010). [DOI: http://dx.doi.org/10.1063/1.3521389] 

  4. H. Shen, J. Qiu, and M. Balsi, Sens. Actuators A, 169, 178 (2011). [DOI: http://dx.doi.org/10.1016/j.sna.2011.04.043] 

  5. W. G. Li, S. He, and S. Yu, IEEE Trans. Ind. Electron., 57, 868 (2010). [DOI: http://dx.doi.org/10.1109/TIE.2009.2030761] 

  6. H. C. Song, C. Y. Gang, and S. J. Yoon, Bulletin of KIEEME, 23, 28 (2010). 

  7. S. Priya, IEEE Trans. Ultrason., Ferroelect., Freq. Con., 57, 12 (2010). [DOI: http://dx.doi.org/10.1109/TUFFC.2010. 1734] 

  8. R. A. Islam and S. Priya, J. Am. Ceram. Soc., 89, 3147 (2006). [DOI: http://dx.doi.org/10.1111/j.1551-2916.2006.01205.x] 

  9. I. T. Seo, Y. J. Cha, I. Y. Kang, J. H. Choi, S. Nahm, T. H. Seung, and J. H. Paik, J. Am. Ceram. Soc., 94, 1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551-2916.2010.04210.x] 

  10. C. I. Kim, Y. H. Jang, Y. H. Jeong, Y. J. Lee, J. H. Cho, J. H. Paik, and S. Nahm, Appl. Phys. Express, 5, 037101 (2012). [DOI: http://dx.doi.org/10.1143/APEX.5.037101] 

  11. I. H. Kim, H. J. Jung, B. M. Lee, and S. J. Jang, Appl. Phys. Letters., 98, 214102 (2011). [DOI: http://dx.doi.org/10.1063/1.3595278] 

  12. X. Chen, S. Xu, N. Yao, and Y. Shi, Nano Lett., 10, 2133 (2010). [DOI: http://dx.doi.org/10.1021/nl100812k] 

  13. J. Lee, H. Moon, S. Kwon, and S. Ryu, J. Korea Soc. Civ. Eng., 31, 689 (2011). 

  14. Y. Zhang and X. Zhang, Piezoelectricity Acoustic Waves Device Applications Symposium (2010). 

  15. C. I. Kim, J. H. Lee, K. B. Kim, Y. H. Jeong, J. H. Cho, J. H. Paik, Y. J. Lee, and S. Nahm, J. Korean Inst. Electr. Electron. Mater. Eng., 24, 554 (2011). [DOI: http://dx.doi.org/10.4313/JKEM.2011.24.7.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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