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제네시스G80, 티볼리2017등이 부분적 자율주행차 시연을 진행 중이며 상용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에서는 테슬라 'X'가 완전자율주행차를 구현하면서 테스트 과정을 완료하였다. 자율주행차가 점차적으로 상용화가 되면서 운전 취약자에 대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편의성도 증가하면서 교통사고 비율도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반면에 자율주행차 사고 시, 윤리적 책임 문제 등 준비되어야 할 관련 법률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자율주행차의 보안문제와 개인사생활의 침해도 매우 우려되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자율주행차에 대한 국내외 관련연구와 분석현황을 제시하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과 활성화 모델을 제안한다.
한국의 제네시스G80, 티볼리2017등이 부분적 자율주행차 시연을 진행 중이며 상용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에서는 테슬라 'X'가 완전자율주행차를 구현하면서 테스트 과정을 완료하였다. 자율주행차가 점차적으로 상용화가 되면서 운전 취약자에 대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편의성도 증가하면서 교통사고 비율도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반면에 자율주행차 사고 시, 윤리적 책임 문제 등 준비되어야 할 관련 법률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자율주행차의 보안문제와 개인사생활의 침해도 매우 우려되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자율주행차에 대한 국내외 관련연구와 분석현황을 제시하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과 활성화 모델을 제안한다.
In Korea, partial self-driving feature is added on Genesis G80, Tivoli 2017, and others, and full implementation is under evaluation. Tesla already completed test for full self-driving car, Tesla Model 'X'. Further adoption of self-driving car in market will bring benefits to the elderly and disable...
In Korea, partial self-driving feature is added on Genesis G80, Tivoli 2017, and others, and full implementation is under evaluation. Tesla already completed test for full self-driving car, Tesla Model 'X'. Further adoption of self-driving car in market will bring benefits to the elderly and disabled, meanwhile traffic accident will be decreased. However, related regulations for traffic accident with autonomous car including ethical responsibility is not fully established yet. In addition, security and privacy issue of self-driving cars should be improved as well. In this paper, domestic researches and analysis status on autonomous car will be summarized, and proper activation model will be proposed for the previously described issues.
In Korea, partial self-driving feature is added on Genesis G80, Tivoli 2017, and others, and full implementation is under evaluation. Tesla already completed test for full self-driving car, Tesla Model 'X'. Further adoption of self-driving car in market will bring benefits to the elderly and disabled, meanwhile traffic accident will be decreased. However, related regulations for traffic accident with autonomous car including ethical responsibility is not fully established yet. In addition, security and privacy issue of self-driving cars should be improved as well. In this paper, domestic researches and analysis status on autonomous car will be summarized, and proper activation model will be proposed for the previously described iss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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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5] 이와 같이 한국의 자율주행차는 미국 등의 선도국가에 비하여 기술과 법규가 상대적으로 매우 미비하여 국내에서의 상용화는 현 시점에서 난관에 봉착하여 있으며 개선할 필요성이 충분하다. 본 논문에서는 세계 및 한국자율주행의 기술 및 법적 현황과 다양한 문제점 및 피해사례를 분석하고 한국의 경쟁력 확보방안을 연구하며 관련 비즈니스 모델도 제안한다.
제안 방법
그래서 실제 시범영상에서도 교차로에서 잠시 멈춘 후 사람이있는지 서라운드카메라로 확인한 후 출발하였다. 또한, 신호등을 분석하여 정지하고, 출발했다. 테슬라는 완전자율주행차를 구현하였고, 앞으로 안정성과 법률정비까지 완료하면 5단계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한다.
자동차가 목적지까지 주행을 하면서 센서등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이용하여 장애물 인식기능, 차선인식, 신호등 인식 등의 기능이필요하다. 또한, 차제를 제어하기 위하여 최종 판단을 하는 SW와 차체와의 연동 기능을 통하여 안정적인 차량 운행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자율주행차를 통제하기 위한 관제탑 역할을 수행하는 컴퓨터에서의 운영체제가 무인자동차에서도 필수적이다.
성능/효과
[1] 자율주행차란 무인으로 자동차의 수송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자동운전 차량으로서 사람의 개입 없이 주위환경을 감지하여 자동항법 운행이 가능한 것을 일컫는다.[2]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전체 교통사고의 95%가량을 차지하는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교통사고와 보복운전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기대된다. 반면에 크래킹이나 버그 등으로 인한 사고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한국의 자율주행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첫째, 임시운행을 허가받기 위해 갖춰야 할 여러가지 조건들의 완화 두 번째,더 완전한 자율주행차로 발전하기 위한 물리적 환경의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었을 때의 상황을 대비하여 미리관련 법률제도를 신규로 구축하고 기존의 제도들을 폭넓게 개선해야 한다.
테슬라‘X’의 완전자율주행 기능이 완료되면서 자동차와 소프트웨어의 밀접도와 중요성에 대한 가치가 증명되었다.
후속연구
하지만구글의자율주행차는 2015년 9월 기준 116만 마일(약185만km)을 주행하며, 2009년부터 7년간 발생한 14건의 사고 중 과실은 단 1건이었고 사고는 직원이 차량을 조작 중 발생하였다.[8] 자율주행차량이 상용화가 되고 이용자들에게 자율주행차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이뤄진다면 고령운전자 등 운전취약자들의 교통사고를 줄이는 해결책이 될 것이다.
또한, 신호등을 분석하여 정지하고, 출발했다. 테슬라는 완전자율주행차를 구현하였고, 앞으로 안정성과 법률정비까지 완료하면 5단계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한다.[9]5단계 자율주행차가 현재 테스트를 완료하였으며 앞으로 5단계 자율주행차가 완전하게 상용화 될 가능성이 멀지 않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차란 무엇인가?
이러한 기술실현이 가능한 것은 기존의 산업기술과 IT기술의 융복합이 주요한 원인이며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IT와 자동차 기술의 융복합인자율주행차다.[1] 자율주행차란 무인으로 자동차의 수송기능을수행 할수 있는 자동운전 차량으로서 사람의 개입 없이 주위환경을 감지하여 자동항법 운행이 가능한 것을 일컫는다.[2]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전체 교통사고의 95%가량을 차지하는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교통사고와 보복운전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기대된다.
자율 주행 자동차에 필요한 SW기술은 무엇인가?
자율 주행 자동차에 필요한 SW기술로 자율주행 지원 경로 생성 기술이 있다. 자동차가 목적지까지 주행을 하면서 센서등에서발생하는정보를이용하여장애물 인식기능, 차선인식, 신호등인식등의기능이필요하다.
자율주행차의 보안문제로는 무엇이 있는가?
대두되는 문제는 자율주행차의 보안문제다. 자율주행차는 소프트웨어를 조작하면 엔진조작과 타이어 브레이크 및 속도를제어할 수있다. 소프트웨어가외부 침입자로에게 해킹될시, 탑승자의심각한안전과더불어2차,3차의피해를 일으킬수있다. 자율주행차의안전문제와더불어사용자의‘프라이버시’도 문제가 된다.
참고문헌 (10)
Jeong Dong-gyu and Kim Sun-hyung, "Status and Future Prospect of Intelligent Vehicles"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NVERGENCE, 14(2), pp.21-26, 2016
Naver encyclopedia,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473463&cid58439&categoryId58439,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Dictionary
Choi In-Seong, Min Kyong-Chan, Hong Yun-Seog and Kim Kyu-Hyun, "Internal and External Regulations Trend of Autonomous Driving on Road"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 TIVE TECHNOLOGY, pp.485-485, 2015
Kim Young-Kook, "Legal Issues as to Accidents and Coverage of Autonomous Driving Vehicle" The Korea Society for Legal Theory and Practice Inc 3(2), pp.247-280, 2015
Jang Seung-ju, "Autonomous vehicle SW technology trend,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4, pp. 27-33, 2016
Lee Beakjin, "Customers Preference for the Vehicle Preferences and Transportation Planning in Autonomous Vehicl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2017
Park hee June, "UI/UX design for Shared Autonomous Vehicle", Department of Visual Design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6
Kim Min-su, Tesla,"$8.000, how does it work?", CBS-No-cut News, 2017
Jang Hanbyeol, "Introduction and Regulation of Autonomous Vehicles",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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