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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Q분석과 GAP분석을 통한 부산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경쟁력 분석
An analysis on current status and competitiveness of culture contents industry in Busan region using LQ and GAP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5, 2017년, pp.984 - 990  

최훈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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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문화 콘텐츠 산업은 2000년대부터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정부는 차세대 국내 성장 산업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을 지정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법규를 만드는 등 예산의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으며, 각 지자체에서도 문화콘텐츠산업의 다양한 정책들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화 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콘텐츠의 경쟁력을 분석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LQ분석GAP분석을 토대로 권역별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수준과 역량분석을 하여 경제적 파급효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부산의 고 부가가치 문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검토하고 문화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 할 예정이다. 또한 본 연구는 부산과 다른 지역의 경쟁력을 비교하고 부산시의 경제적 기여도를 보여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cultural contents industry has been growing rapidly since the 2000s. The government has designated the cultural content industry as the next generation domestic growth industry. In order to cultivate this, various regulations are made and the budget is supported. Local governments ar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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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 콘텐츠진흥원의 2015년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1) 의 사업 체수와 매출액, 종사자수를 사용하여 부산문화콘텐츠 산업의 LQ분석과 GAP분석을 진행하였다[7]. 도출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기존의 부산시 문화콘텐츠산업 지역정책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부산의 문화콘텐츠 산업 11개 분야의 입지와 기여도를 파악하여 부산시의 경쟁력 있는 산업분야를 도출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가 않아 산업분야에 대한 지원 대비 효과가 미비한 실정이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문화 콘텐츠 산업 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분석하여 차별적 지원을 통해 파급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둘째,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에 대한 중요도와 현황 수준의 차이를 파악하여 정책적 지원의 틀을 제시하는데 있다.
  • 최근 들어 영상, 방송,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화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 및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 분야 중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크게 영상, 방송, 음반,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 만화, 모바일 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다[3].
  • 문화콘텐츠 산업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들을 종합하여 살펴보게 되면 특정산업에 대한 전국단위의 연구들이 주로 진행되어져 왔으며 지역 간 특화정도 및 기여도를 살펴보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부산지역을 대상으로 한 문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도출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기존의 부산시 문화콘텐츠산업 지역정책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부산의 문화콘텐츠 산업 11개 분야의 입지와 기여도를 파악하여 부산시의 경쟁력 있는 산업분야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LQ분석과 GAP분석을 통해 부산시의 문화콘텐츠 산업의 분야별 경쟁력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실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부산 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11개 분야별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정확한 형황을 파악하여 부산시가 주력할 전략적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 콘텐츠진흥원의 2015년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1) 의 사업 체수와 매출액, 종사자수를 사용하여 부산문화콘텐츠 산업의 LQ분석과 GAP분석을 진행하였다[7].
  • 이를 통해 업종 간 균형적 투자를 통해 혁신 업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국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과 부산이라는 특정지역의 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한국콘텐츠 진흥원의 과거년도 자료를 이용해 그 추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전국대비 부산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지역 성장가능성을 분석하여 부산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그러므로 부산시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효율적인 정책수립 및 산업간 균형발전, 지역 경제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계량적인 경제적 파급 효과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 지역의 문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가장 널리 이용 되고 있는 분석기법인 LQ분석과 GAP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부산 지역의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살펴보고 문화 콘텐츠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 지역의 문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가장 널리 이용 되고 있는 분석기법인 LQ분석과 GAP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부산 지역의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살펴보고 문화 콘텐츠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국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과 부산이라는 특정지역의 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한국콘텐츠 진흥원의 과거년도 자료를 이용해 그 추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전국대비 부산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지역 성장가능성을 분석하여 부산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업종 간 균형적 투자를 통해 혁신 업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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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 산업이란? 문화 산업은 전통문화, 지식, 교육, 언론 등을 의미하는 말로써 창작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예술 작품을 기초로 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과 유통을 하는 산업분야를 의미한다. 최근 들어 영상, 방송,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화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 및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GAP분석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LQ분석은 특정 산업에 대한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나 산업에 대한 특화 정보 및 기여도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발생한다. 따라서 산업의 수준 뿐 아니라 특화 정보 및 기여도를 파악하기 위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분석 방법으로 GAP분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 분야 중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크게 영상, 방송, 음반,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 만화, 모바일 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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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OCCA, "content industry white paper,"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Seoul, 2015. 

  2. H. I. Jung, "Analysis on Economic Impact and Numeric Perspectives for the Content Industry,"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Seoul, 2014. 

  3. P. S. Kim, H. G. Yoon, and G. S. Jang, The Theory of Culture Content Industry, 1st ed. Seoul. Communication Books, 2012. 

  4. MCST, "Statistics on Cultural Industry,"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eoul, 2011. 

  5. Content Industry Promotion [Internet]. available: https://www.mcst.go.kr/web/s_policy/contents/contsPolicy0 1.jsp. 

  6. D. S. Im, "Busan Game Industry to Grow Extraordinarily ... Securing Private Sector by Company," Electronic newspaper [Internet]. available: http://www.etnews.com/20160314000160. 

  7. MCST, "Statistics on Cultural Industry,"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eou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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