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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대차 요청 도서 운송량 최대화를 위한 차량 이동 방법 연구
Vehicle Routing for Maximizing Interlibrary-Loan Requests under Time Constrain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2, 2017년, pp.237 - 253  

임희종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  이상복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성재 (한성대학교 문헌정보전공)

초록

상호대차 서비스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서 시스템적 접근과 같은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그 가운데 상호대차 대출 요청의 이용자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는 운영관리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지역 내 상호대차 대출의 이용자 대기 시간은 2~3일로 안내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대기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도서 배송 차량의 이동경로 및 도서 배송량 결정에 비효율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혼합정수계획모형이라는 수리적 모형을 통해 도서 배송량을 최대화할 수 있는 차량 경로이동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실제 도서관의 상호대차 요구량 자료를 이용하여 하루 가용한 시간 별, 최적의 도서 이동 및 차량 경로 해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systematic approaches to manage Interlibrary loan (ILL) efficiently. In this paper, we propose an operating method reducing user-waiting in ILL. Users are usually informed to wait around two to three days in a regional ILL service. The reason of the waiting is that there is ineffici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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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적함수는 상호대차요청 P의 배달 여부와 그것의 도서 수량의 곱을 합해서, 총 도서 배달 수량을 최대화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상호대차 서비스의 운영관리개선을 통해 이용자의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 있다. 이용자 만족도 증가를 가져오는 요인 가운데 하나를 상호대차 요청 대기시간의 감소라고 보고, 상호대차 수송 차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도서 운송량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상호대차 서비스 차량 운용의 목적은 가용 시간 조건 하에 이동 도서의 양을 최대화 시키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수리적 모형을 통해 효율적 차량 운용 방안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차량의 이동 경로 및 도서의 이동량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자 한다.
  • 그 결과, 서비스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고, 이것은 상호대차의 활성화를 어렵게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주어진 자원(수송 차량)하에서 서비스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일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경로를 설정하는 과정을 제시했다. 이를 실제 적용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기반으로 한 경로 설정 및 이행의 과정이 필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하루 동안 상호대차 도서 이동량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차량의 이동경로를 결정하는 것에 있다. 하루에 이동할 수 있는 도서의 양을 최대화한다는 것은 이용자의 대기 시간을 줄여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 2010년 이후 상호대차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 왔는데 이를 살펴보면,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획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호대차서비스 운영 현황분석 연구(박영애, 이재윤 2010a; 이지원 2015), 상호대차 협력관계 및 기여도 분석연구(유종덕 2013), 도서 이용패턴을 기반으로 하는 이용자 요구 예측연구(손정표 2008), 도서의 효율적 관리 및 평가 정책 수립연구(박영애, 이재윤 2010a; 2010b) 등이 있다. 상기 연구들은 상호대차 서비스 접근성 및 효율성 향상을 통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상호대차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른 방법의 하나로 상호대차 자료의 신속한 배송과 신청절차의 간소화 및 유통체계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 여러 도서관이 네트워크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 상호대차서비스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상호대차서비스를 신청한 이용자의 대기시간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용자는 원하는 도서를 검색하고 검색 도서가 해당 도서관에 없는 경우, 온라인 시스템으로 상호대차 서비스를 신청한다.
  • 저자는 이를 혼합정수계획문제(mixed integer problem)로 모델링하고 최적해를 찾았다. 이 연구는 기존 설정된 경로 이동 간, 탑승 및 도착 시간의 제약과 택시 탑승 후 소요 시간의 제약을 가진, 새로운 승객의 탑승 요구가 발생하는 경우의 최적 할당 방법을 찾았다.
  • 본 연구는 상호대차 서비스의 운영관리개선을 통해 이용자의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 있다. 이용자 만족도 증가를 가져오는 요인 가운데 하나를 상호대차 요청 대기시간의 감소라고 보고, 상호대차 수송 차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도서 운송량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혼합 정수계획모형(Mixed Integer Programming)이라는 수리적 모형을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1) 운송차량의 수송 한계는 없다고 가정한다. 도서의 무게와 부피는 다른 물자와 다르게 충분히 작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운송차량의 수송 용량에 제한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2) 운송 차량은 1대이다.
  • 1) 운송차량의 수송 한계는 없다고 가정한다. 도서의 무게와 부피는 다른 물자와 다르게 충분히 작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운송차량의 수송 용량에 제한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먼저, 실험에서 수송 차량의 수송 용량 제약이 적용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가정 중 하나는, 수송 차량의 수송 가능량이 무제한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만일, 본 연구의 범위를 서울시 전체로 확장한다면, 분명히 수송 차량의 수송능력이 중요한 제약이 될 것이다.
  • 둘째, 동일 지역을 최대 2번까지 방문할 수 있다. 셋째, 차량의 적재 한계가 없다. 이 가운데, 세 번째 사항은, 실제 데이터로 볼 때 차량의 적재 한계는 필요 없었기 때문에 제약을 두지 않은 것으로 추후 도서관의 커버리지가 커진다면, 문제에 따라 제약을 추가할 수도 있다.
  • 이론상으로는 횟수의 제한이 없이 복수의 방문이 가능하지만, 당일 배송 도서가 고정된 상태에서 모든 도서관을 2번씩 방문한다면 모든 상호대차요청을 충족하게 된다. 하지만, 본 연구는 2번의 방문이 시간제약으로 불가능한 경우의 운송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므로, 도서관 별로 최대 2번의 방문이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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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대차 서비스란 ? 상호대차 서비스는 여러 도서관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자원을 공유하고 유통하는 시스템이다. 정보자원의 공유를 통해 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고 자원의 수집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서관에서의 상호대차 서비스는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상호대차서비스 운영을 통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편의는 ? 여러 도서관이 네트워크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 상호대차서비스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상호대차서비스를 신청한 이용자의 대기시간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용자는 원하는 도서를 검색하고 검색 도서가 해당 도서관에 없는 경우, 온라인 시스템으로 상호대차 서비스를 신청한다.
상호대차 서비스를 신청하고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중 하나는 ? 상호대차 서비스를 신청한 뒤 발생하는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도서 운반 차량 운영의 효율성을 꾀하는 방법이 고려될 수 있다. 비용이나 시간과 같은 제약 요소들을 배제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도서 운반 차량이 구역 내 도서관을 두 번씩 방문하는 것으로, 이를 택하면 당일 요구 상호대차 도서는 전량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방법은, 방금 언급한 것과 같이 비용, 시간과 같은 현실적 제약사항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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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영애, 이재윤. 2010a. 대출 및 상호대차 통계를 활용한 작은 도서관 장서 평가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2): 333-356.(Park, Young-Ae and Lee, Jae Yun. 2010a. "An Experimental Study on Small Library Collection Evaluation Utilizing Circulation Statistics and Interlibrary Loan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333-356.) 

  2. 박영애, 이재윤. 2010b. 지역단위 도서관 시스템에서의 이용중심적 장서평가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4): 457-477.(Park, Young-Ae and Lee, Jae Yun. 2010b. "A Study on User-oriented Evaluation of Book Collections under a Regional Librar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4): 457-477.) 

  3. 손정표. 2008. 국공립대학도서관 상호대차의 양적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19-138.(Sohn, Jung-Pyo. 2008.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Quantitative Size of Interlibrary Loan Service in National & Public University Libraries of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1): 119-138.) 

  4. 유종덕. 2013. 경기도 공공도서관 상호대차 네트워크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30(2): 83-99.(Ryoo, Jong-duk. 2013. "An Analysis on Interlibrary Loan Network of Public Libraries in Gyeonggi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0(2): 83-99.) 

  5. 이지원. 2015. 학술정보 상호대차 서비스 현황 및 분석: 2004년-2014년 KERIS 데이터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2(3): 199-219.(Lee, Ji Won. 2015. "An Analysis of the Current State and Changes in the Interlibrary Loan Service Focused on KERIS Data from 2004 to 2014."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2(3): 199-219.) 

  6. Hernandez-Perez, H. and Salazar-Gonzalez, J. J. 2009. "The Multi-commodity one-to-one Pickup-and-Delivery Traveling Salesman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96(3): 987-995. 

  7. Hosni, H., Naoum-Sawaya, J. and Artail, H. 2014. "The Shared-taxi Problem: Formulation and Solution Method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70: 303-318. 

  8. Savelsbergh, M. W. and Sol, M. 1995. "The General Pickup and Delivery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29(1):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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