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2, 2017년, pp.237 - 253
임희종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 이상복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성재 (한성대학교 문헌정보전공)
상호대차 서비스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서 시스템적 접근과 같은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그 가운데 상호대차 대출 요청의 이용자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는 운영관리 방법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지역 내 상호대차 대출의 이용자 대기 시간은 2~3일로 안내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대기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도서 배송 차량의 이동경로 및 도서 배송량 결정에 비효율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혼합정수계획모형이라는 수리적 모형을 통해 도서 배송량을 최대화할 수 있는 차량 경로이동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실제 도서관의 상호대차 요구량 자료를 이용하여 하루 가용한 시간 별, 최적의 도서 이동 및 차량 경로 해법을 제안하였다.
There are many systematic approaches to manage Interlibrary loan (ILL) efficiently. In this paper, we propose an operating method reducing user-waiting in ILL. Users are usually informed to wait around two to three days in a regional ILL service. The reason of the waiting is that there is ineffici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상호대차 서비스란 ? | 상호대차 서비스는 여러 도서관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자원을 공유하고 유통하는 시스템이다. 정보자원의 공유를 통해 정보의 활용도를 높이고 자원의 수집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서관에서의 상호대차 서비스는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 |
상호대차서비스 운영을 통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편의는 ? | 여러 도서관이 네트워크 형태로 연결되어 있는 상호대차서비스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상호대차서비스를 신청한 이용자의 대기시간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용자는 원하는 도서를 검색하고 검색 도서가 해당 도서관에 없는 경우, 온라인 시스템으로 상호대차 서비스를 신청한다. | |
상호대차 서비스를 신청하고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중 하나는 ? | 상호대차 서비스를 신청한 뒤 발생하는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도서 운반 차량 운영의 효율성을 꾀하는 방법이 고려될 수 있다. 비용이나 시간과 같은 제약 요소들을 배제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도서 운반 차량이 구역 내 도서관을 두 번씩 방문하는 것으로, 이를 택하면 당일 요구 상호대차 도서는 전량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방법은, 방금 언급한 것과 같이 비용, 시간과 같은 현실적 제약사항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
박영애, 이재윤. 2010a. 대출 및 상호대차 통계를 활용한 작은 도서관 장서 평가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2): 333-356.(Park, Young-Ae and Lee, Jae Yun. 2010a. "An Experimental Study on Small Library Collection Evaluation Utilizing Circulation Statistics and Interlibrary Loan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333-356.)
손정표. 2008. 국공립대학도서관 상호대차의 양적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19-138.(Sohn, Jung-Pyo. 2008.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Quantitative Size of Interlibrary Loan Service in National & Public University Libraries of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1): 119-138.)
이지원. 2015. 학술정보 상호대차 서비스 현황 및 분석: 2004년-2014년 KERIS 데이터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2(3): 199-219.(Lee, Ji Won. 2015. "An Analysis of the Current State and Changes in the Interlibrary Loan Service Focused on KERIS Data from 2004 to 2014."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2(3): 199-219.)
Hernandez-Perez, H. and Salazar-Gonzalez, J. J. 2009. "The Multi-commodity one-to-one Pickup-and-Delivery Traveling Salesman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96(3): 987-995.
Hosni, H., Naoum-Sawaya, J. and Artail, H. 2014. "The Shared-taxi Problem: Formulation and Solution Method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70: 303-318.
Savelsbergh, M. W. and Sol, M. 1995. "The General Pickup and Delivery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29(1): 17-2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